2024.04.08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군, 문화예술 발전 위해 지역민 공론화‧주요 거점 연결 必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군은 군민이 행복한 문화도시를 만들고, 군의 문화 경제력을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지난해 9월부터 실시한 서천군 문화예술 중‧단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결과, 지역민과의 공론화와 주요 거점 간 연결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지난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천군 문화예술 중‧단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이날 보고를 맡은 (사)공동체디자인연구소의 전충훈 대표는 서천군이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지역민과의 공론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지역주민과의 협동을 통해 집합적인 영향력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충훈 / (사)공동체디자인연구소 대표
공론화 과정과 미래상이 뚜렷하게 보여 져야 하고요. 민‧관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체계가 구축 되어야하고, 아래로부터 올라가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

서천군의 문화예술 현안과 실태를 조사한 결과, 생태자원과 문화‧역사적 원형이 풍부하지만 이들의 활용도는 낮으며, 한정적인 인적 자원과 문화‧예술 관련 시설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분석됐습니다.

하지만 서천군의 경우, 기형적으로 성장하지 않았고 지역민을 비롯한 전문가들의 열정과 의지가 큰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는 약점이라기보다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거점을 연결하고, 핵심 그룹 구축을 통해 핵심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전충훈 / (사)공동체디자인연구소 대표
흩어져 있는 사람과 공간을 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리겠고요. 작더라도 핵심 그룹을 구축하고, 중심이 되는 핵심 개발 콘텐츠를 개발하고 하다보면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것들이 도출되면서…

또한, ‘생동감 넘치는 지역 문화, 가슴 설레는 서천’의 비전은 지역민 중심의 문화예술 여건이 마련돼야함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역민이 우선시 되어야 외부인 유입도 잇따르며 지속가능한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충훈 / (사)공동체디자인연구소 대표
지역민들이 생동감을 느끼고, 즐기지 못하면 외부인이 유입되지도 않습니다. 너무 외부인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오히려 지역민들이 소외되고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비전을 설계하는 데도 ‘생동감 넘치는 서천’이라는 표현을 잡아낸 것이고요.

이밖에 △문화예술 동아리 확대 지원 △생활문화공간 확충 △민‧관 협치 TF 구성 △중간지원조직 마련 △문화예술 전문직 공무원 채용 등의 필요성이 제시됐습니다.

군은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2020년은 준비 및 예비사업 기간으로 삼고,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간 서천군의 문화예술에 대한 발전 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