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윤석열의 언중유골 '검언유착수사 지휘권 상실'...추미애는 '만시지탄'

URL복사

-윤석열 대검, "이미 검언유착수사권 상실된 상태...서울지검서 독립적으로 수사하라".
-윤석열 대검, "서울고검장으 중심으로한 수사독립본부 신설은 법무부가 제안한 것...장ㅇ관이 걷어차"
-추미애법무부, "만시지탄으로 총장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기로 한 건 국민 바람에 부합"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실상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시를 받아들이면서, 추 장관은 공정한 수사를 바라는 국민 바람에 부합하는 것이라 밝혀 갈등 봉합수순에 들어갔다..


▶▶추 장관은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장관 지시에 따라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사건 수사팀에 대해 총장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기로 한 건 국민 바람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이어 "(윤총장이)수사에서 배제됐던 국정원 사건 당시 총장이 느꼈던 심정이 이번 사건 수사팀 심정과 다르지 않다고 깨달았다면 수사 독립과 공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하는 게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검 측으로부터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해달라는 요청을 받아 법무부 실무진이 검토했지만 장관에게 보고되지 않았고 독립수사본부 설치 언급을 대검에 한 적도 없다고 했다.



▶▶대검찰청은 9일 채널A 기자와 검사장이 의심을 받는‘검언유착 의혹’에 대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이 이 사건을 자체 수사한다고 밝혔다. 


추 장관이 지난 2일 수사지휘한 것 자체만으로 윤 총장의 지휘권은 상실됐기 때문에 서울중앙지검이 자체 수사를 하게 됐고, 이런 사실을 서울중앙지검에 통보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전 8시41분쯤 언론들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 결과적으로 서울중앙지검이 자체 수사하게 된다"라며 "이러한 사실을 서울중앙지검에 통보했다”며 이처럼 전했다.


추 장관이 윤총장의 독립수사본부를 구성한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건의를 거부한 것에 대해서도 법무부에서 먼저 제안한 방안이라고 공개했다.


대검찰청은 "수사지휘권 박탈은 형성적 처분으로서 쟁송절차에 의해 취소되지 않는 한 지휘권 상실이라는 상태가 발생한다"라며“윤 총장은 2013년 국정원 사건 수사팀장의 직무배제를 당하고 수사지휘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같은 언급은 박근혜 정부 시절 윤 총장이 ‘국정원 댓글조작 의혹’ 사건을 맡아 정권을 수사하자 외압으로 직무배제당한 상황도 언급해 추 장관의 수사지휘에 항의한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은 윤 총장에게 보낸 수사지휘서 2항에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 등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수사 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도록 조치할 것을 지휘한다”고 했다.



대검은 ‘검찰총장의 지휘권 상실로 서울중앙지검이 자체 수사하는 상태’라는 취지의 공문을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발송했다.


▶▶대검은 “지휘권 발동 이후 법무부로부터 서울고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독립 수사본부 설치 제안을 받고 이를 전폭 수용하였으며 어제(8일) 법무부로부터 공개 건의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했다. 


법무부와 대검이 ‘물밑 협상’을 통해 독립수사본부 구성에 합의했고 법무부로부터 ‘공개 건의’ 요청까지 받아 이를 따랐지만 추 장관이 돌연 거부했다는 뜻이다.


윤 총장은 앞서 8일 오후 6시12분 “김영대 서울고검장으로 하여금 현재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포함되는 독립적 수사본부를 구성해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고 수사 결과만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는 방식으로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도록 하는 방안을 법무부 장관에게 건의했다”고 했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의 건의 후 1시간40분만에 거부 입장을 밝혔다. 추 장관은 오후 7시52분 “총장의 건의사항은 사실상 수사팀의 교체·변경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문언대로 장관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이라 볼 수 없다”고 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