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청와대】박지원은 "충성"...이인영은 "평화"로 게시한 SNS 글을 보니... <안보라인 인사 내용>

URL복사

-문대통령 3일 통일안보라인 교체... "남북미 관계개선 기대"
-국가정보원장 박지원, 통일부장관 이인영 내정, 청와대안보실장 서훈 지명.
-정의용, 임종석은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로 발탁.
-박지원, "역사와 대한민국, 문대통령위해 충선다하겠다...SNS활동중단"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가정보원장에는 4선 의원 출신 박지원(78) 전 의원을, 통일부 장관에 4선의 이인영(56)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56) 국정원장을, 그리고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각각 임명하기로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정부 외교·안보라인 교체 인선을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강 대변인은 박지원 내정자에 대해  "박 내정자는 4선의 정치인으로 메시지가 간결하면서 명쾌하고 정보력과 상황 판단이 탁월할 뿐 아니라 18~20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하여 국가 정보원업무에 정통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내정자는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했으며 현 정부에서도 남북문제에 자문역할을 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는 평가가 있다"고 했다. 


이 장관 내정자에 대해 청와대는  "4선 중진이원으로 교착상태인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감으로서 남북간 신뢰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고 남북화해 협력 및 한반도 비핵화를 차질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서훈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에 대해  "평생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해온 국정원출신 외교안보 전문가"라며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등 평화와 번영, 국정목표를 달성해 국민들이 체감할 성과를 창출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민주화운동 4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민주당 통일위원회를 거친 경험을 갖고 있다. 이 의원에 대해 청와대는 "교착상태인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감으로서 남북간 신뢰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고 남북화해 협력 및 한반도 비핵화를 차질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에 대해서 청와대는 "평생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해온 국정원출신 외교안보 전문가"라며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등 평화와 번영, 국정목표를 달성해 국민들이 체감할 성과를 창출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개했다. 


박 국정원장 내정자와 이 통일부 장관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임명된다.


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서 국가안보실장지명자와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6일 쯤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내정자는  "역사와 대한민국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님을 위해 애국심을 가지고 충성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정원장 후보자로 내정되었다는 통보를 청와대로부터 받았다"며 "앞으로 제 입에서는 정치라는 정(政)자도 올리지도 않고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며 국정원 개혁에 매진하겠다. SNS 활동과 전화 소통도 중단한다"고 게시했다. 



박 내정자는 "후보자로 임명해 주신 문재인 대통령님께 감사드리며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님과 이희호 여사님이 하염없이 떠오른다"고 감사함을 표했다.


그는 14대에 이어 18.19.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4선 의원 출신이다. 



목포 문태고·단국대를 나온뒤 목포해양대에서 명예정치학박사를, 목포대에서 명예법학박사와 조선대에서 명예경제학박사를 받았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민의정부에서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문체부장관을 지냈다.


▶▶이인영 통일부장관 지명자는 장관에 내정된뒤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지명절차에 응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다시 평화로 가는 오작교를 다 만들 수는 없어도 노둣돌 하나는 착실하게 놓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라며 "국회 청문 절차들이 남았기 때문에 많은 말씀 드릴 수 없겠지만 매우 겸손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청문회에 임하겠다"고 소회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한 말씀 꼭 드리고 싶은 것은 청문 절차 과정에서 5천만 국민 또 8천만 겨레와 함께 다시 평화의 문을 통일의 꿈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이 내정자는 "우리가 공존하고 평화를 통해서 더 큰 번영의 길로 가는 멋진 민족임을 우리 함께 증명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