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4 (화)

  • 맑음서산 9.3℃
  • 맑음대전 10.6℃
  • 맑음홍성(예) 10.3℃
  • 맑음천안 7.9℃
  • 맑음보령 10.1℃
  • 맑음부여 8.5℃
  • 맑음금산 7.8℃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과학】KAIST출신 한인 과학자, 줄기세포로 파킨슨병 치료 세계 첫 성공

URL복사

[sbn뉴스=대전] 이은숙 기자 = 재미 한국인 과학자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를 이용해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KAIST(카이스트)는 2일 이 학교 석·박사 졸업생인 김광수 미국 하버드대 의대 교수가 세계 최초로 환자의 피부 세포를 신경세포로 만드는 ‘역분화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파킨슨병 임상치료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제학술지인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 최신호는 김 교수의 이같은 연구 결과, 성공 사실을 실었다.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역분화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환자의 피부세포를 도파민 신경세포로 만들었으며, 이후 두 차례 수술을 통해 69살 환자의 뇌에 이식했다. 


이후 2년간 관찰한 결과, 부작용이나 거부 반응 없이 구두끈을 다시 묶거나 수영과 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운동 능력이 회복됐다고 소개했다.


파킨슨병이란 영화배우 마이클 제이 폭스와 전 세계 헤비급 챔피언 무하마드 알리, 264대 교황인 요한 바오로 2세 등이 앓았다.


이에따라, 치매, 뇌졸중 등과 함께 3대 만성 퇴행성 뇌 신경계 질환으로 꼽힌다. 


국내에만 12만명, 세계적으로는 600만~1000만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파킨슨병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사라지면서 생긴다.



주요증상은 근육의 떨림, 느린 움직임, 신체의 경직, 보행과 언어 장애 등이 나타난다.     


▶김광수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 의대 맥린병원 분자신경생물학 실험실 소장이다. 그는 1983년 KAIST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신경과학과 줄기세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지난 2009년과 2011년에는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고 환자의 세포에서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제작하는 기술을 최초로 개발하며,꾸준히 연구 수준을 높여왔다. 


김광수 교수는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향후 안정성과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10여 년 정도 후속 연구를 해나가면 맞춤형 세포 치료가 파킨슨병 치료를 위한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