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뉴스해설】문 대통령 코로나19 '심각' 격상...무엇이 달라지나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위기경보단계에서 최고위 대응체계인 심각단계로  높였다.


감염병전문가들의 권고를 받아들여, 국내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발생한 지 한 달만이다.


앞서 지난 2009년 신종플루 확산 때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등급인 심각단계로, 지난 2015년 메르스 확산때는 경계수준으로 올렸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대규모로 일어나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라"고 강력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안팎의 우려 속에서도 `경계`로 유지해왔으나 이제 더이상 경계단계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는  감염병이 생기면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해외에서 발생한 신종 감염병이 위기일 때 우선  '발생 및 유행'(관심), '국내 유입'(주의), '제한적 전파'(경계),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 등 상황에 따라 단계가 높아진다.


때문에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 컨트롤타워부터 달라진다.


기존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체제에서  국무총리 주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된다.


방역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위기경보 수준이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정부의 방역 전략 중심이 '유입·전파 차단'에서 '피해 최소화'로 이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계 단계일 때는 해외 감염병이 국내 유입을 막는 검역과, 감염병이 지역사회에 전파되는 것을 막는 데 주력했다.


그렇지만, 심각 단계가 되면 지역 사회 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심각' 단계인 만큼 이제는 위험요소의 차단에 노력하기보다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중증도에 따라 적절한 병상에서 치료해 생명을 구하는 것이 효율적인 전략이다.


문 대통령이 "집단 감염의 발원지가 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취하고 있다"고 말한 대목도 이 때문이다.


이는 전날 저녁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국민담화에서 "종교행사 등 좁은 실내 공간에 모이는 자리나 야외라 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행사는 당분간 자제하거나 온라인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를 특별히 당부드린다"는 내용보다 강도가 높다. 


문 대통령이 이날  시·도 지사들과 영상회의를 갖고 조기에 환자를 찾아내 생명을 구하는 일에 주력해야한다고 언급한 사실도  이를 뒷 받침한다.



그러나 "전국의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며 협조를 부탁했다.


무엇보다 '심각' 단계로 격상됐지만 경계단계일 때의  검역은 일상 수준으로 축소되거나 확진 환자에 대한 역학 조사가 중단되면 곤란하다.


물론 검역과 역학 조사에 집중됐던 인력과 의료자원은 지역사회에서 환자를 찾고, 이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투입되는 것은 당연하다.


감염병 국네및 지역사회 유입과 차단역시 병행되어야한다.


방역당국에서는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것과 함께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의료시스템 정비도 시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