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언론】NPE, "세종시 대변인실, 우월적 지위로 갑질"vs 대변인, "동의할 수 없다"

URL복사

-충청탑뉴스에 이어 NPE가 세종시청의 언론홍보정책을 비판해
-"출입해서 시정홍보하는 언론사보다 언론단체에 광고비도 더줘"
-대변인"갑질동의 못해...광고는 시정홍보효과 큰 매체영향력에 따라 준다" 해명

[sbn뉴스=세종] 권오주 기자 = 세종시청을 출입하는 언론사인 NPE(뉴스피플아이)가 30일 “세종시 대변인실이 몇 년 전부터 (세종)시 출입 언론사들을 상대로 갑질 등 비행위로 출입언론사들과 기자들의 편견을 들어 우의마져 갈라놓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이춘희 호, 언론사홍보 예산지출 '입맛대로’란 제목으로<충청탑뉴스>가 세차례에 걸처 보도된 데이어 나온 것이어서 파장에 예상된다.

그러나 세종시 대변인실은 “(NPE가) 갑질이란데 대해 동의할수 없고 무슨 내용인지 도 모르겠다”고도 해명했다. 


<NPE>는 이날 자 보도에서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형평성 없는 언론홍보비 집행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시출입 언론사보다 언론단체에 집행한 언론홍보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일부 출입 언론사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NPE>는 “실제로 충청탑뉴스는 [1보]이춘희 호, 언론사홍보 예산지출 '입맛대로'(9월 20일자), [2보]이춘희 호, 세종시 홍보비 '입맛대로'(9월 22일자)란 제목으로 세종시의 형평성 없는 언론홍보비 집행을 질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세종시에 정식 출입하는 일부 언론매체는 77만원을 집행하면서 충..회보 330만원(2월), 한..기자협회보 550만원(3월), 대전세..협회보 550만원(3월), 목..론인클럽 220만원(3월), 대..론문화연구원 330만원(3월), 대전충..론민주연합 330만원(5월), 한..기자협회보 550만원(6월) 등이 지출한 사실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익명을 요구한 한 언론인은 ‘세종시에 정식으로 등록해 출입하는 언론사보다 협회에서 발행하는 회보 또는 단체에 더 많은 언론홍보비를 집행하는 것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알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하고 ‘이는 언론홍보비를 쥐고 있는 대변인실의 담당 관계자가 주민의 혈세를 기준도 없이 자기의 입맛에 맞게 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 단체회장은 소외된 국민이 없도록 정부에서도 공정하고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지만 세종시의 언론홍보비 지출 내역은 정부의 정책과 역행하고 있다고 힐난했다”고 전했다.

NPE는 “한편, 세종시의 광고비 지출과 관련해 세종시 대변인이 전에 근무했던 언론사에는 매월 정기적으로 홍보비를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언론편향적 홍보비 지출과 함께 이춘희 시장의 인사관 까지 바라보는 시선을 곱지 않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NPE>는 “이밖에, 국회행정안전위원회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우월적 지위을 이용한 불법행위, 갑질등 비행위도 주요 단속대상이다’고 밝혔다”라고 지적했다.

<NPE>는 “아울러, 소병훈의원은 ‘갑질문화근절은 국민적 요구사항이며, 반드시 근절되야 한다’며 ‘특히 공공분야의 갑질문화근절은 공직사회와 국민의 신뢰를 더욱높여 준다는 점에서 단속뿐만아니라 제도적, 정책적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고 인용했다.

NPE는 “한편, 소병훈의원은 공무원 갑질 폭행등 비행위로 인한 피해를 입은 국민의 권익을보호 및 강화하는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 개정안을 지난 7월 26일에 대표발의한바 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갑질과 폭행 및 비행위에 대한 대표법안이 국회에서 발의가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모 언론사 대표는 아는지 모르는지 이춘희시장과 대변인은 구 시대적 방법으로 갑질을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김재근 세종시청대변인은 이같은 <NPE>보도에 대해<sbn뉴스·세종경제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 (NPE가 기사에서) 갑질이라는데 동의할 수 없다”라면서 “ 또 (갑질이라는데) 무슨 내용인 지도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NPE기자와)전화통화가 있었으면 반론을 했을 텐데, 사후에도 전화연락이 안되어 지금도 통화를 하려는데 안된다”라며 아쉬워했다.   

그는 또 세종시에 정식 출입하는 기자의 언론사보다 일부 언론단체 (간행물)에 광고비가 많다는  NPE의 보도에도 “(그 간행물을)보면 알겠지만 다른 공공기관, 중앙부처, 지자체와 공공기간도 광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출입기자(의 소속사)보다 (언론)단체에 광고를 많이 주는 것을 갑질이라고 하는 것같은데, 매체의 영향력을 갖고 따져야지 출입한다고 광고를 다줄수 있느냐”라며 “시정홍포에 필요한 지역언론, 충청언론, 중앙지 등이 필요한데 이를 갑질이라고 하면 편협한 생각이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NPE>는 “모 사회단체 A회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밝히고 정부에서 기회는 평등할 것이며, 과정은 공정할 것이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며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과 상식대로 해야 이득을 보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한 정부정책을 세종시는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코멘트를 덧붙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