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30일 충남 서천군 시초·서면·판교·한산·마산·종천·장항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30일 충남 서천군 시초·서면·판교·한산·마산·종천·장항 등의 소식을 전한다.

◇시초면 주민자치위원회, 건강플러스 통합사례회의 개최


지난 29일 시초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위원회 보건의료분과장, 시초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서천군 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 사회복지실 희망복지팀, 서천군보건소 등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의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민관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일간 거동을 못하고 있는 지역 어르신의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어르신의 구조 요청이 있어 공중보건의와 방문간호사가 가구에 긴급 방문했으며 낙상으로 인한 골절이 진단되어 맞춤형복지팀과 119의 도움으로 입원 치료를 하게 됐다.

어르신은 장기간의 영양부족, 사회단절 등으로 건강이 위협받고 있었으며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부부가 살기에 주거환경이 열악했다. 이에 희망복지팀에서 의료비 긴급지원 및 자체사업인 희망디딤돌사업을 통해 후원금을 정기지원하고, 반찬서비스를 연계했다.

소식을 접한 시초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취약 가구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민관의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고, 서천군 사회복지협의회‘좋은 이웃들’에서는 낙상예방과 재활을 위한 침대와 실버카를, 보건소에서는 사발 지팡이와 영양제 등 건강개선 물품을 지원했다.

앞으로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어르신의 건강을 위한 주거환경 정화활동을 지원하고, 맞춤형복지팀에서는 농촌 집 고쳐주기 사업을 통해 집수리를 추진할 예정이며, 보건소와 희망복지팀이 함께 가정에 방문해 건강문제 등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면보건지소, 찾아가는 구강건강관리 실시


지난 29일 서면보건지소가 치아 상실과 시린 이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 돌봄 어르신들에게 치과의사가 가정에 직접 찾아가는 구강검진을 실시했다.

고령화로 대부분의 어르신이 만성치주질환을 비롯한 각종 구강질환을 앓고 있으며 치아상실에 따른 저작기능 감소로 영양 불균형 등 건강을 위협하며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노인의 구강건강관리가 절실한 실정이다.

치과의사 방문을 통해 ▲노인구강검진 ▲틀니관리법 안내 ▲칫솔질 교육 ▲칫솔, 치약, 컵 개인별 사용하기 교육 ▲칫솔질 전·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등 구강 위생을 통해 생활 속 구강 감염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왔다.


◇판교면, 민관이 함께 손잡GO, 취약계층 안부 살피GO!


판교면이 판교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판교나눔사랑후원회 등 지역인적안전망과의 협력을 통한 취약계층 안부확인과 위기가구 발굴을 해마다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는 인구의 52%가 노인인구인 지역 특수성을 감안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판교면의 특수시책이다.

정해춘 판교면장을 비롯한 직원들과 주민들이 수시로 공동방문을 통해 발굴된 복지위기가정에 밑반찬·건강음료 배달로 균형 있는 식생활 지원과 안부를 살피고 위급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비상연락망 배부를 하는 등 다양한 안부확인 사업 추진으로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전을 살피고 있다.


◇한산로타리클럽 거동불편 어르신에 보행보조기 후원


지난 29일 한산로타리클럽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전해 달라며 보행보조기 15대(25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

허현범 대표는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보행보조기 없이 걷는 모습을 종종 봤는데 그 모습이 위태롭고 안타까워 안전하게 외출할 수 있도록 보행보조기를 기부했다”며 “내년에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지속해서 기부를 이어갈 예정이다”고 뜻을 밝혔다.


◇마산면, 새봄맞이 내고장 가꾸기 대청소


지난 28일 마산면이 새봄을 맞아 마산면 직원 등 약 10명이 참여하여 새봄맞이 내고장 가꾸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겨우내 묵은 도로변, 생활주면 쓰레기를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실시했으며 신장사거리부터 3·1탑까지 도로주변 청소 및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종천면, 산불예방 서한문 배부활동 실시


30일 종천면 행정복지센터가 지역 내 마을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서한문 배부활동을 하며 산림인근 소각행위 금지, 봄철 산불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장항읍, 새봄맞이 내고장 가꾸기 대청소


지난 27일과 28일 장항읍이 새봄맞이 내고장 가꾸기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대청소는 직원 20여 명이 참여해 마스크 착용 및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했다.


◇장항읍, 릴레이 산불방지 캠페인


지난 18일부터 29일까지 장항읍이 화천1리 외 10개의 마을을 돌며 산불방지 캠페인을 이어갔다. 마을 이장과 산불감시원이 함께한 이번 캠페인에서 개별소각행위 단속, 산불위험 조기발견 시 즉시신고 및 안내, 산불감시원 활동, 산불위험성에 대해 홍보를 진행했고 산불 발생 시 초동진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