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10년 안에 반도체 잡는다지만…서천 해양바이오산업 해결과제 ‘산더미’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용재 기자

[앵커]

충남 서천군은 국내 해양바이오 산업이 10년 안에 국내 반도체 산업을 따라잡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양바이오 산업의 시장규모와 잠재력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반해 전문인력 부족 등 기업들의 어려움은 많아 적신호가 켜졌다고 합니다.

어떤 문제들이 있고, 해결방안은 없는지 이용재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해양수산부와 해양생물자원관이 지난해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바이오산업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해양바이오산업 국내시장 규모는 2016년 5,369억 원에서 2018년 6,029억 원으로 12.3%, 종사자 수는 2016년 2,968명에서 2018년 4,943명으로 67% 이상 껑충 뛰었습니다.

하지만 해양바이오 관련 국내기업이 대부분 연간 매출 10억 원 이하로 영세한 수준이고, 종사자는 전문성이 떨어져 산업화가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실제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해양바이오 관련 544개 기관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창수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연구원
최근에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업체의 30% 이상이 전문인력이 부족하거나, 전문정보가 부족하거나, 기술이 부족하거나...

서천군은 폴리텍대학 해양수산 캠퍼스가 유치돼, 하루빨리 전문교육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홍지용 / 서천군 투자유치과 해양바이오팀장
인력들을 양성하기 위한 폴리텍대학을 국가가 서천군에 짓기로 했기 때문에 그게 최우선 과제로 해야 되지 않나...

관련 학과를 졸업한 인력을 대상으로 전문교육만 실시해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전문인력 부족 문제뿐만 아니라 자금부족 문제, 전문기술 부족, 산업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해양바이오 산업 발전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지적합니다.

특히 해양바이오 의학 분야의 경우 결과물을 내기까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데, 긴 시간과 많은 돈을 투자하는 기업의 경우가 흔치 않다는 것입니다. 

홍지용 / 서천군 투자유치과 해양바이오팀장 
이게 사업이 되겠냐, 그런 차원이 있어서...  (이런 문제가) 빨리 해결이 돼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군은 350억의 사업비를 들여 폴리텍대학 해양수산 캠퍼스, 해양바이오 산업 인큐베이터, 해양바이오 뱅크 등을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성될 블루바이오벨리를 통해 해양산업 소재 발굴, 인력양성, 벤처기업 지원, 산업 홍보 등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계획입니다.

서천군은 해양바이오 산업이 향후 10년 이내 국내 반도체 산업을 따라잡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홍지용 / 서천군 투자유치과 해양바이오팀장 
사실은 바이오 쪽은 앞으로 시장성이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거고 향후 10년 이내에 반도체 시장을 뒤집을 거라고 하잖아요.

한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올해부터 매년 실태조사를 실시해 해양바이오 산업에 필요한 대안을 지속적으로 강구 할 예정입니다.

sbn뉴스 이용재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