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올바른 인성의 감정 향상시키는 방법

URL복사


감정이란?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해 일어나는 느낌이나 마음 또는 느끼는 기분으로 동기의 영역. 동기란?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를 말한다. 감정은 자극에 의해서만 반응하며, 오른쪽 뇌 안에 있다.

동기와 감정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는 그것이 만족될 때까지 계속 유지되는 데 반해 감정은 경과가 어떻든 시간이 지나면 약해진다. 둘째, 동기는 신체적 욕구를 반영하지만 감정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한다. 

◇감정은 모든 신경계통을 지배한다.
▲감정이 순수할수록 중추신경을 안정시켜 좋은 수면을 할 수 있으나, 감정이 억압되면 양질의 수면을 할 수 없다. ▲모든 신경은 감정의 억압 정도에 따라 신경계통 반응이 달라진다. 따라서 감정이 불쾌하고 억압되면 감정이 실종되어 정도에 따라 신경계통에 다양한 반응을 유발한다. 

◇감정은 자극에 의해서만 반응한다. 
▲자극의 전달 체계 : 자극 → 감정 → 뇌신경 → 의식화  ▲어떤 자극이 감정을 순수하게 하고 불쾌하게 할까?
 * 있는 그대로의 자극 : 감정을 순수하게 만든다. 
 * 확대 or 축소된 자극 : 감정을 불쾌하게 만든다.
 * 감정은 정서의 도움을 받아 섬세하며, 아주 빠르고 정확히 표출된다. 

◇감정은 신경을 통해 무엇을 줄까? 
▲ 의식을 가져다준다. 즉 모든 의식은 감정을 통해 나타난다. ▲ 만약 오른쪽 뇌가 상하면 자극을 줘도 감정의 변화가 없고 의식화 되지 않으며 모든 의식은 자극을 받으면 감정의 영향으로 사고(생각)를 하게 된다. 즉 모든 의식은 감정을 자극하여 만들어낸다. 여기에 메커니즘이 있다. 

◇어떤 자극이 감정에 영향을 주나?
▲있는 그대로의 자극이 감정을 순수하게 해준다. 
▲종합적으로 좋은 자극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① 얼마나 수고했니? 고생했어!(있는 그대로의 자극) 그러면 순수해짐
② 잘했니! 못했니! 하면 자극을 받는데 생활 속에서 부모들이나 윗사람들은 아랫사람들의 감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자극을 준다.

▲체벌 시에도 잘못한 것에 맞춰 이에 상응한 체벌 시에는 수용을 하나 확대 시에는 감정을 억압하고 불쾌하게 만든다. ⇒ 벌을 받겠다는 감정이 있으나 처벌의 한계가 확대 시에는 수용이 안 된다. ▲확대된 자극은 신경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 또, 예기치 않는 자극을 받을 때 억압과 불쾌감이 더 크다. ▲확대나 축소 시 순간적으로 현실을 왜곡시킬 수 있다. 따라서 상담 시에는 왜곡된 인식을 바로 잡아줘야 된다. 또한 모든 사람은 잘못, 왜곡된 인식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숨겨져 있는 것을 찾아서 치유(지도)해야 한다.

◇감정의 반응   
▲감정이 순수할 때 : 동기는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진취적인 의욕이 높고 주변 인물이나 사물에 깊은 애정을 느끼고 적절히 대처 ▲감정이 억압되거나 불쾌할 때 : 부정적인 거부감과 폐쇄적인 상태가 일어남 

◇모든 의식은 감정에 의해 발생한다.
▲모든 신경증(노이로제)은 감정에서 온다. 
→ 불쾌한 감정을 수반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면 노이로제에 걸린다. 즉 노이로제는 부정적 사고가 긍정적 사고를 완전히 지배한 상태, 부정적 성향 많은 사람은 신경증적 성향이 있다고 본다.
→ ‘불쾌한 자극을 연속적으로 주는 것’ 은 비인간적인 행위이며, 자극을 조심하지 않으면 상대방을 무척 괴롭게 만든다.

◇결핍요인(원인)
▲있는 그대로가 아니고 확대 또는 축소된 자극으로 억압을 받을 때 ▲주위 인물이나 환경에 의해 억압을 받았을 때 ▲불쾌감을 반복적으로 체험하여 무의식에 축적 시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때

◇지도 방향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하고 반복된 자극을 주지 않는다. ▲객관적인 사고의 폭을 넓게 수용하도록 지도한다. ▲자기중심의 생각을 상대 중심으로 전환시켜 줘라. ▲주위 환경과 마찰을 피하고 폭 넓게 수용하도록 하라. ▲예상되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하라.

◇부모의 왜곡된 인성이 영유아나 청소년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므로 부모의 바른 교육관(인성)이 매우 중요하며, 부모의 올바른 언행이 자녀로 하여금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시킨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