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2024년 부서장 직무성과계약 체결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024년 부서장 직무성과계약 체결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4년 부서장 직무성과계약 체결

- 군민 체감 성과 창출을 위한 91개 부서장 직무성과과제 선정

 

서천군이 2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부서장 직무성과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부서장 직무성과계약은 각 부서장 및 읍·면장이 한 해 동안 추진할 중점과제에 대한 성과 목표를 설정해 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지난 2016년부터 시행돼 군정 주요 분야의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해 왔다.

 

앞서, 군은 지난 2월부터 부서별 자체 지표를 발굴하고 온오프라인 군민 투표를 통해 부서별 1건의 중점과제를 선정했으며, 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최종 38개 부서의 91개 과제를 확정했다.

 

주요 중점과제로는 서천특화시장 임시시장 개설,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산업단지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조기 분양 추진, 중부권 해양바이오 산업클러스터 조성, 수산물 가공유통산업 육성,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이다.

 

특히, 과제에 대한 직무성과계약 체결과 함께 ‘군민을 섬기는 감동행정’ 서약을 통해 성실한 과제 실현을 군민들께 약속했다.

 

김기웅 군수는 “직무성과과제는 부서를 대표하는 과제임과 동시에 군민과의 약속을 실천하여 군민을 섬기는 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제23회 세계보안엑스포(SECON 2024) 참가

- 관계기관·기업 합동 전시부스 운영으로 보안산업 홍보 극대화

 

서천군이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이하 장항국가산단) 내 보안기업 유치를 위해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 ‘제23회 세계보안엑스포(SECON 2024)’에 참가했다.

 

제23회 세계보안엑스포(SECON 2024)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한 아시아 유일의 통합 보안전문 국제 전시회로서, 총 10개국 350여 개 보안업체가 참여했다.

 

군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항공안전기술원(KIAST) ▲㈜MIKscan과 합동 전시부스를 운영해 보안산업 관계자, 기관, 기업 등을 대상으로 서천군 보안산업 클러스터 구축 홍보 및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장항국가산단 내 국내 유일의 보안전문 시험평가시설인 KTL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를 기반으로 보안장비 시험ㆍ성능평가, 국내외 인증 획득 지원 및 시험평가 수수료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통합지원 서비스를 기업에 안내하며 서천군이 국내 보안검색산업의 최적지 여건을 갖춘 산업단지임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군과 합동으로 전시부스를 운영한 ㈜MIKscan(대표 최영연)은 제1호 장항국가산업단지 보안산업 클러스터 입주 예정 기업으로, 엑스선검색장비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싱글 엑스레이 검색장비와 듀얼 엑스레이 검색 장비 2종을 선보였으며, 오는 4월 성능인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영연 대표는 “이번 전시회에서 전량 외산장비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엑스선검색장비 국산화에 앞장선 우리 기술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기술개발로 국내 시장을 선도해 서천군 보안산업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시험인증센터 주변을 국가 보안산업 클러스터로 구축, 관련 입주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 보안산업 활성화와 아태지역 보안산업 허브도시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제1호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 ‘시장 재건축’ 선정

 

서천군이 지난 22일 ‘2024년 제2회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제1호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

 

앞서, 군은 지난 2월부터 군청사 1층에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금사업 아이디어 게시판 ‘내 고향 스케치북’을 설치·운영하고, 부서 수요조사를 하는 등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금사업을 적극 발굴해왔다.

 

이날 위원장인 노태현 서천부군수, 민간위원 등 7명은 회의를 거쳐 지난 1월 화재로 소실된 지역 대표 전통시장을 되찾자는 지역민의 염원이 담아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을 1호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

 

첫 번째 사업으로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사업이 선정된 것은 지역 상권 붕괴 위기와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되는 현 상황 속에서 진행 중인 시장 재건축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아울러, 군은 이번 사업을 올해 지정기부사업으로 정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더 많은 기부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노태현 부군수는 “서천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기부해 주신 분들께 감사를 전한다”며, “기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기부자들과 군민의 지역 발전에 대한 염원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해였던 지난해 목표액 7700만 원을 훌쩍 넘은 1억8000만 원을 모금했다.

 

 

◇서천군, 특화시장 재건축 기획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서천군이 신속한 서천특화시장 복구를 위한 밑그림이 될 ‘서천특화시장 재건축 기획 업무’ 단계에 들어갔다.

 

22일 군은 군청 상황실에서 김기웅 서천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국장, 관련 부서장, 현대건설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특화시장 재건을 위한 ‘재건축 기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과업 일정표, 수행계획, 주요사안 등 전반적인 기획 업무 추진 방향이 설명됐으며, 용역사가 제시한 기본계획(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군은 기존 시장 대지에 재건축하는 만큼 이달까지 현장조사·분석을 마친 후 개략도면 및 공간계획 등 본격적인 건축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설계 단계에서 참고가 될 설계지침서를 작성해 설계 공모 시 건축기획 내용을 전달하고, 5월에는 설계 공모 전 공공건축 심의 및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김기웅 군수는 “서천특화시장 재건이 지역 상권 활성화는 물론 군민의 삶과 연결된 만큼 이번 기획 용역을 통해 명품시장을 향한 발판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며, “사업의 본격화가 이루어지는 만큼 군민과 관광객들을 잇는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수산업·어촌정책심의회 개최

 

서천군이 지난 22일 2024년 해양수산사업 대상자 선정과 2025년 해양수산사업 지원대상자 우선순위를 공정하고 청렴하게 선정하기 위해 ‘서천군 수산업·어촌정책심의회’를 개최했다.

 

앞서, 군은 서천군수협과 서천서부수협에서 해양수산사업 신청을 독려하고자 찾아가는 해양수산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 어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경쟁력 있는 수산업 육성 및 어촌의 공익적 가치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을 신청받았다.

 

이에, 2025년도 해양수산사업으로 멸치박스 지원사업, 우량 김 생산지원사업 등 367억원 규모의 어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총 31건의 사업이 접수됐으며, 이번 심의회 안건으로 상정됐다.

 

 

◇서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서부 분소 개소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18일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서부 분소(비인면)를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이로써 관내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는 본소(마서면)에서 서부 분소(비인면)가 추가돼 2개소로 늘었으며, 동부 분소 예정지(문산면)도 토지 구매와 기반 조성을 완료한 상태다.

 

서부 분소는 비인면 관리에 13억 원(국비 4억·도비 1억·군비 8억)이 투입돼 495㎡의 임대 농업기계 보관창고가 설치하고 관리기, 파종기, 로타리 등 23종 72대의 임대 농기계가 구비돼있다.

 

이번 서부 분소 개소로 비인면, 서면 등 서부지역의 농업인들의 임대 접근성이 개선되어 적기 영농, 경영비 절감, 안전사고 예방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대 농기계 신청은 서천군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또는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14일 전부터 사전에 예약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장순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촌 인력 감소와 고령화가 가속되는 현실에서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농업기계 임대사업은 꼭 필요한 영농지원 사업”이라며, “농업인에게 질 좋은 서비스로 농가 경영비 절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농가의 농업기계 구매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농업의 기계화율을 높이기 위해 2007년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총 62종 346대의 농기계를 구매해 임대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