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3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교육지원청, 마을교사 연수·협의회 개최 등 22일 충남 서천군 교육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마을교사 연수·협의회 개최 등 22일 충남 서천군 교육 소식을 전한다.

 

 

◇서천교육지원청, 마을교사 연수·협의회 개최

- 2024학년도 마을 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첫걸음 내딛어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흥집)은 지난 3월 21일(목) 서천행복교육지구 마을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및 협의회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참석한 마을교사는 2021~2023년에 위촉되었던 마을교사로, 운영했던 프로그램과 이름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 충남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과 방향 △ 마을교사의 역할을 되새기고, △ 2023학년도 활동 성과 공유, △2024학년도 운영 사항△기타 협의사항으로 진행하면서 적은 예산이나 좀 더 발전적으로 서천행복교육지구 마을교사 운영에 대하여 논하였다.

 

김흥집 교육장은 “2024학년도에도 역량있는 마을교사의 활동으로 마을 중심 교육활동이 활성화 되어 모두의 배움과 성장하는 서천 마을교육공동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산초, 학생 주도성 강화 학생 동아리 운영

 

한산초등학교가 2022 개정교육과정 주요 방향인 학생 주도성을 강화하고 학생 소질과 적성을 개발, 창의적 사고력 등을 기르기 위해 학생 동아리를 주요 교육활동으로 펼쳐가고 있다.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을 동아리 활동 시간으로 정하여 운영하는 동아리는 놀이를 접목한 융합형 독서토론 동아리인 ‘책이랑 놀이랑’, 동산리 등 한산면 주변 마을을 직접 둘러보며 자연 생태 환경을 탐구하는 ‘숲속탐험대’가 있다.

 

또한 기후 위기 시대에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중심 환경 동아리인 ‘지구하자’와 이번에 신축한 목공실을 활용한 ‘뚝딱뚝딱목공’, 운동으로 생활의 활력을 불어넣는 ‘우리동네스포츠’ 동아리 등 교사 특기와 학생 수요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성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다.

 

건지산 등반 활동에 함께 참여한 임경자 한산초교장은 “따뜻한 봄날, 건지산 등반과 쓰레기 줍기 활동에 참여한 우리 학생들의 표정이 유독 밝았다. 또한 산을 오르면서 자연보호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상대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는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들의 모습이 매우 뜻깊었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한산초등학교는 다양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자신의 삶을 책임 있게 이끌어 갈 수 있는 주도성과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도록 동아리를 알차게 운영해 갈 예정이다.

 

 

◇남부체험교육원-서천교육지원청, 업무협의

 

충청남도교육청유아교육원 남부체험교육원이 지난 21일 서천교육지원청과 업무를 협의했다.

 

남부체험교육원에서 추진 중인 ⯅유아 미래생태환경체험교육 운영 ⯅생태·환경 놀이중심 교원 연수 ⯅미래형 유아 환경교육자료 개발·보급 ⯅토요가족 미래생태환경체험 운영 ⯅유·보·초 이음 문화예술체험 운영에 대해 협의 후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실내체험실과 실외환경 시찰 후 김흥집 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남부체험교육원이 유아들의 미래생태환경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주형 남부체험교육원장은 “서천교육지원청과 함께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생태환경교육을 위해 함께 소통하며 나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 운영

 

서천도서관은 3월부터 12월까지 상·하반기에 걸쳐 서천 관내 유·초·중·고 20여 개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장애 유형별 맞춤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라는 충남교육청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올해 도서관 프로그램 예산이 전년 대비 20% 이상 삭감되었지만, 사회의 필수적인 지원 계층인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특성과 수준에 맞는 독서 및 독후활동 지원을 통해 교육 격차를 최소화하고자 지속해서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상반기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은 장항초등학교, 판교중학교, 서천고등학교 등 9개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8회 독서 강좌를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책 읽는 즐거움과 지식 습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담당 교사는 “책을 활용한 수업은 특수학급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돕고, 사회와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많은 도움을 받는 데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