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신수용 쓴소리] 한동훈 효과 ‘한계점?’… 터지는 국민의힘 ‘총선 악재들’

URL복사

선거란 민심을 얻는 정쟁이다.

 

누가 더 국민의 마음에 가까이 가고, 누가 국민에게 등을 돌렸는지 심판이기도 하다.

 

그래서 총선 후보들은 유권자의 ‘유’자만 보면 넙죽넙죽 절한다. 그 뻣뻣하고 거드름 피던 그 작자들이 시키지 않았는데 무릎을 꿇는다.

 

일주일 뒤에는 현수막도 걸고, 마이크를 잡고 정책을 밝히는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즉, 후보 등록일이다.

 

어느새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야당은 일제히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을, 여당은 거대 여당의 입법 폭주를 심판하겠다고 외친다.

 

그렇다 보니 주요 정당의 공천 갈등이 심각한 지경을 지난 자중지란도 곳곳에서 일었다.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가거나, 다른 당으로 옮긴이도 많다.

 

그러니 출렁이는 민심에 정당들이 희비가 엇갈렸다. 정당과 후보들마다 악재에 숨죽이고 있다.

 

이런 터에 국민의힘이 여러 악재로 시달린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컨벤션 효과도 이제 한계점을 보이기 시작했다.

 

한동훈 위원장의 신비감도 없어지고, 새로움도 없고, 과거 선거판의 답습이니 한계에 와있는 듯하다.

 

한 위원장이 취임한 뒤 두어 달간은 미래의 권력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게 정치전문가들의 평가다.

 

그러나 이제 그 효과가 임계치에 도달했다는 분석도 있다.

 

그는 지난해 12월 말 취임 후 여권의 미래 주자로서 ‘한동훈 대 이재명’ 구도를 만들었다.

 

그는 민주당을 ‘운동권 특권 세력’으로 규정하면서 윤 대통령에 실망한 보수층을 여당으로 결집하게 했다.

 

공천에서 사천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 당 지지율도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재명 때리기’와 ‘종북 청산’ 등 이념적 구호에 머물면서 중도층 확대에 제약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동훈의 한계에 이르렀음을 입증하는 것이 최근 선대위 구성이라는 이도 있다.

 

한 위원장이 자신의 금배지 도전을 포기하고 선거전에 나섰으나, 막상 본선을 앞에 두고 보니 당내에서도 그의 한계를 실감하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국민의힘 총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나경원·안철수·원희룡 후보 등 수도권 유력 인사들을 넣은 것도 이런 이유다.

 

국민의힘에서 이탈했든, 더불어민주당에서 이탈했든, 아니면 무당층이든 중도층 확대로 이들을 잡으려는 분위기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한동훈 위원장이 보수층 결집에는 성공했다.

 

그러나, 민주당을 상대로 이념 문제만 집중해 중도층 확장에는 한계라는 지적이다.

 

여기에 공천자 중 장성민 후보의 160석 확보 발언에다, 도태우 후보의 5.18 발언, 박덕흠 후보의 4선 당선 축하 파티 등 후보들의 언행이 터져 민심 이반을 불러온 상태다.

 

문제는 국민의힘의 총선 악재는 한동훈의 한계만이 아니다.

 

지역구 공천 과정의 갈등을 상대적으로 잘 관리했다는 평가를 받은 국민의힘에 악재가 고개를 들고 있다.

 

20여 일도 남지 않은 4·10 총선에 각종 악재가 고개를 들면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먼저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수사받던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호주 출국이 바로 그것이다. 그는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로 호주로 해외로 나간 윤석열 대통령실 악재다.

 

그러자 조국혁신당은 이를 계기로 윤석열 정권 심판론이 재점화하고 있다. 윤석열 정권 심판 자체가 악재인 셈이다.

 

야당들은 연일 이종섭 대사의 호주 출국을 ‘도피성 출국’으로 규정, 맹공을 퍼붓는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정부가 조직적으로 이 대사의 출국금지를 풀어주고 해외 도피를 도왔다며 ‘이종섭 특검법’을 낸 상태다.

 

야당으로선 총선 시비로 공세를 취하기 적합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조국혁신당 역시 이 대사 임명과 출국금지 해제의 책임을 물어 윤석열 대통령과 외교부·법무부 장관을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와 이준석 개혁신당 역시 이 대사 호주 출국을 이슈화하고 있다.

 

공수처는 이 대사 추가 소환 조사를 말하지만 때는 늦었다.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 대사 이슈가 커질수록 ‘윤석열 대 반(反)윤석열’ 전선이 확실해지고, 정권 심판 프레임에 씌워져 총선 악재가 된 셈이다.

 

의대 증원에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 속에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다.

 

이는 국민의힘 총선에도 긍정적이란 평가였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의사 집단과 평행선 대치가 장기화하자 국민 불안은 커지고 있다. 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기류에 정부 불신 조짐도 나온다.

 

더구나 서민의 장바구니 물가를 위협도 민심을 동요하게 하는 악재다. 고공행진 물가도 못 잡는 정부·여당이 자신들을 찍으란 말이냐는 국민적 비판이 강하다.

 

물론 총선까지 20여 일 동안, 별의별 변수가 많다. 건건이 여당 불리, 야당 불리로 표심이 갈릴 것이다.

 

그러나, 수술대에 올려야 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다.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5대 실정을 거론했다. 그는 ‘이·채·양·명·주’라고 했다. 이른바 이태원 참사·채상병 사망·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명품 가방 수수·주가조작을 심판하자는 것이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이번 선거는 똑똑한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가 올바른 인물을 선택해 ‘나를 대신’해 국회로 보내는 것이다.

 

엉터리를 뽑아놓고 좋은 정치를 기대할 수 없다. 엉터리 정당을 지지해놓고 미래까지 잘살기를 바라는 것도 옳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