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시사】<영상> 서천읍 발전을 위한 주민역량강화 교육 대안 마련 시급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주혜 기자 

[앵커] 

충남 서천군은 서천읍 행복나눔센터 운영을 위한 3차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지난 22일 진행했습니다.

이날 ‘서천읍 마을 자원 발굴 및 활용계획 토의’라는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지만, 교육현장이 교육자와 주민 간 활발한 의견 공유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이에 대해 군은 다음 예정된 교육에서 차근히 서천읍을 발전시킬 대안에 대해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주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황태규 우석대학교 교수, 토의 주제로 ‘서천읍성을 발전시킬 방안’ 제안
더 나은 지역발전을 위해 마련된 서천읍 행복나눔센터 운영을 위한 제3차 주민역량 강화 교육현장.

이날 교육을 진행한 황태규 우석대학교 교수는 향교를 포함하고 있는 서천읍성을 어떻게 하면 서천을 대표하는 자산으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 고민했으면 한다고 토론 주제를 제시했습니다.

황태규 교수 / 우석대학교
지금 가장 중요한 현안이 제가 보기에는 읍성 같아요. 주변에 자원들은 많이 만들어졌는데, 그걸 결집시킬 수 있는 그런 것이 읍내에 만들어져서 그 네트워크를 완성해야할 텐데...

◆황 교수, ‘서천읍성 발전을 위한 4가지 사항’ 제시
황 교수는 서천읍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간 개발 방향성, 관광 기념품 종류, 개최할 축제 주제, 축제 개최 시 판매할 음식 종류’라는 총 네 가지 사항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달라고 주민자치위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황 교수, “서천 지역에서 계절별로 잡히는 해산물을 콘텐츠로 활용하자”
또 황 교수는 다른 지역 마케팅 사례들을 언급하며 주민자치위원들이 다양한 의견을 생각해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어 서천 지역에서 계절별로 잡히는 해산물을 콘텐츠로 활용해 서천읍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황태규 교수 / 우석대학교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눠서, 서천의 봄. 우리가 구분해서 생각해보지는 않았거든요.<중략>농업을 하는 지역에서는 가을에만 수확이 되잖아요, 대부분. 근데 어업을 하는 지역에서는 계절별로 반드시 있습니다. 그게.

◆교육현장, 서천읍성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 방안 제시 부족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교육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이는 황 교수가 지속해서 질문을 던지며 주민자치위원들의 참여를 도모했지만, 서천읍성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천군, “주민자치위원들, 토의에서 나온 질문들 사전에 안내받지 못했다.”
이에 대해 서천군은 서천읍 주민자치위원들이 3차 교육 이전에 이번 토의에서 다룬 질문들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한 채 교육현장에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교육을 기점으로 추후 예정된 교육에서 더 세밀하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군, “앞으로 확정된 교육은 두 번, 추후 교육 개최 여부 결정”
또한, 군은 앞으로 확정된 교육은 두 차례 정도이며, 이후 주민자치위원들이 원한다면 이들의 요구 사항에 맞춰서 교육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으로 예정된 교육에서는 철저한 사전 조사를 거쳐 서천읍을 발전시킬 구체적인 방향성에 대한 의견 공유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sbn 뉴스 이주혜입니다 / 촬영기자 박재성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