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건강한 식물구입과 흙갈이 분갈이 방법

URL복사


우리나라는 온대성 기후입니다. 그러나 실내식물은 꼭 열대성 식물 이어야 합니다.

온대성 식물의 특징은 100%로 광합성을 해야만 식물이 성장하는데 부족함이 없이 탄수화합물질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또 겨울철 0도씨 이하의 온도에서 3개월을 동면해야만 다가오는 봄에 건강하게 성장이 가능 하구요. 그래서 실내 식물이 될 수가 없습니다. 온대성 식물을 실내서 키운다고 바로 몇 달만에 죽지는 않지만 조금씩 죽어가고 있는 겁니다.  

반대로 열대성식물은 50% 차광 된 곳 열대 우림속에서 자라는 식물을 원예식물로 선택 된 것 들 이라서 실내 밝기에도 충분히 잘 자라는 특징 있습니다. 반대로 영하온도로 내려가면 세포조직이 파괴되면서 동해를 입고 얼어 죽는 결과가 생기겠죠. 그래서 실내에서 밝은곳이면 잘 자랍니다. 제 칼럼을 보셨다면 꼭 열대성 식물을 선택해서 오랫동안 잘 키워서  맑고 쾌적한 실내 환경이 되도록 하세요.

◇ 열대성 식물을 잘 고르는 법

실내식물로 알맞은 것을 선택 하실때는 잎을 감상하는데 큰 가치를 가지셔야 합니다. 잎의 모양, 웨이브, 크기를 체크해서 고르시고 잎이 두꺼운 것을 선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열대성 식물에는 꽃이 화려하면 잎의 감상가치가 적을 수 있습니다. 모든 식물은 번식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꽃은 다 핍니다. 한달정도 필 때 아름다운걸 느끼시고 11개월은 잎을 감상하는데 투자 하세요.

◇분갈이 흙갈이방법

처음 식물을 구입 하시면 프라스틱 용기나 얇은비닐 포터에 식재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화분들은 농장에서 대량으로 재배할 때 사용 하는 분입니다. 심어져 있는 식재토도 농장 재배용 흙이구요. 농장의 환경은 고온이면서 다습한 환경을 가지고 식물을 재배 하지만 우리 가정에서는 그 반대로 농장보다 저온이면서 매우 건조 하기 때문에 분갈이 흙갈이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화분선택은 위쪽이 넓고 밑부분이 좁은 사다리 거꾸로 된 모양이 되어야 하며, 테라코타[흙으로 구운 화분 토분]를 즐겨 사용 하는게 환경도 생각한 부분입니다.

정크[JUNK] 철로된 화분도 요즘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나무화분도 많습니다. 사과박스, 와인박스, 나무로 만든 콘테이너에 조금만 리폼을 거치면 훌륭한 식물박스가 됩니다. 식재토선택은 플라워샵에서는 고객의 분, 흙갈이 전용 이라고 하면서 판매되는 용토 전용 흙 이라는 것을 알아보면 펄라이트, 버미큘라이트, 피트모스, 코코넛가루,약간의 모래를 혼합해서 만든 것으로 판매 사용을 많이 합니다. 수입원 때문입니다. 이것만 식재토로 사용 하게 되면 마른후에 보습력이 아주 약해서 물을 주어도 보습되지 않고 그대로 흘러 내립니다. 또 자주 물을 준다든지 통풍이 잘 안되는 밀페된 공간에서는 오랜시간 과습으로 뿌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기서 정답은 마사토를 50% 혼합해주면 실내식물 관리에 최적의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그럼 마사토가 어떤 역할을 해줄까요. 실내원예의 좋은 흙이란 첫째 통기성이 좋아야 합니다. 식물의 뿌리도 흙속에서 산소호흡을 하기 때문입니다. 통기성이 불량하면 뿌리의 활동이나 생장이 나빠지고 고사 할 수가 있습니다.

둘째는 배수성이 원활해야 합니다. 통기성이 좋은 흙은 배수성도 좋습니다. 그러나 한정된 화분에서 키울 때는 배수성이 원활하지 못하면 뿌리 썩음이 발생 합니다. 셋째는 보습력이 좋아야 합니다. 마사토와 부엽토를 혼합한 혼합토는 보습력이 매우 뛰어나 실내원예의 최고의 식재토입니다. 넷째는 결속성입니다. 마사토를 혼합해서 사용한 식재토는 뿌리의 흙을 약간씩 눌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섯째 확산성입니다. 물을 주었을 때 전체적으로 물을 퍼트려서 전체가 보습이 되도록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야산에 마사토를 채취해서 그대로 사용은 금물입니다. 판매하는 마사토 소립자를 구입 해서 사용 하셔야 하구요. 대립자 중립자는 분재나 다른 용도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열대성 식물에 사용 하는 실내원예용 마사토는 오직 소립자만 사용 하세요. 

◇분·흙갈이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

1) 화분 밑구멍 밖으로 뿌리가 나올 때나 화분 위 흙이 미세한 가루로 다져 있을때
2) 물을 주고 10초가 지나도록 배수가 안될 때
3) 잎끝이 자꾸만 갈색으로 말라들어 갈 때 
4) 새순이 작은잎 상태로  성장이 되지 않고 오랜 기간동안 멈추어 있을때 

관엽식물은 분, 흙갈이를 하고 나면 새흙에는 수분이 없기 때문에 바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동양란과 겨울철 실내서 3-4개월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서양란 구입과 식재토 사용 방법 관리까지 알려 드릴께요. 원예생활은 체험입니다. 칼럼을 스크랩 해두셨다가 자주 읽어 보시면 큰 도움 되실 겁니다 .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