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구름조금서산 20.8℃
  • 구름조금대전 25.1℃
  • 맑음홍성(예) 23.7℃
  • 맑음천안 25.2℃
  • 맑음보령 22.7℃
  • 맑음부여 25.3℃
  • 구름많음금산 25.2℃
기상청 제공

SBN뉴스

【시사】<영상> 서천군의회 제3차 본회의...강신두‧조동준‧이현호 의원 사업 질의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주혜 기자 

[앵커] 
충남 서천군의회는 2021 서천군의회 제3차 본회의를 본회의실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날 강신두 의원은 군의 발전전략이 담긴 새로운 도시계획 수립을, 조동준 의원은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이현호 의원은 판교의 특성을 살린 관광 산업의 필요성 등에 대해 질의했는데요.

노박래 군수는 위의 질의에 대해 성심껏 답했습니다.

이주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금일 제3차 본회의 첫 번째 질의자인 강신두 의원은 “군에서 진행하는 사업 대부분은 군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지만 훗날 이에 대한 부담은 군민이 져야 한다”며 지적했습니다.

강신두 / 서천군의회의원 
우리 군내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보면 서천군의 전체적인 발전전략과 군민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은 채 일부 전문가의 의견에 기초하거나 공무원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어 지역 편협적이고 임기응변식의 사업이 많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어 강 의원은 군의 발전전략이 담긴 새로운 도시계획 수립을 주문했습니다.

강신두 / 서천군의회의원
본 의원은 현재 수립되어 있는 도시 군 기본 계획과 관리 계획을 수리하여 우리 군의 발전전략이 담긴 새로운 관리 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에 대해 노박래 서천군수는 “현재 추진 중인 2030 군 관리계획을 재정비할 때는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여러 환경 변화를 반영해 체계적인 도시발전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박래 / 서천군수
2030 군 관리계획 재정비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재정비를 추진함에 있어 일부 전문가만의 의견이 아닌 군 의회, 주민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청사 도시 개발 사업과 지역 여건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의 개발과 새로운 개발이 상호 연결될 수 있는 도시발전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질의자인 조동준 의원은 인구정책과 관련해 “지금까지 여러 정책을 펼쳤지만 10월 현재 5만 900명대로 오히려 더 떨어졌다”며 “인구정책실을 신설해 인구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으로 정책추진력을 증대시켜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동준 / 서천군의회의원
많은 자치단체에서 인구정책과 지방소멸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런 맥락에서 인구정책과 지방소멸을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주문 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대해 노 군수는 “작년 1월 이후 인구정책을 위해 정책개발팀이 운영되어져 왔으며 인구정책전담인력을 올해 상반기 조직개편 정원에 반영했다”며 “다만 조직신설과 지원방법은 최대한 검토해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노박래 / 서천군수
사회복지실 개편과 인구정책을 담당하는 과 단위 조직의 신설 문제는 군 인력 운영 여건과 제반사항을 면밀히 검토해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질의한 이현호 의원은 판교의 자랑인 판교 근대역사문화공간, 도토리묵 등을 언급하며 “산책길 조성과 도토리나무 조림 사업을 실시해 판교만의 특성을 살린 관광 산업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이현호 / 서천군의회의원
판교는 한 때 충남의 3대 우시장으로 그리고 도토리묵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근대역사문화공간과 더불어 판교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물 개발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이에 대해 노 군수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종합정비계획 수립 시, 도토리 줍기 등 관광 상품 구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노박래 / 서천군수
내년도 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면서 근대건축물, 도토리, 표고버섯, 특화음식 등 지역특산품과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sbn 뉴스 이주혜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