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사설] 서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펼치자

URL복사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 수 해양 방류와 관련한 각종 괴담이 난무하면서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수산업의 경제 비중이 큰 서천지역의 내수경제에도 타격이 오고 있다.

 

정부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 수를 해양 방류하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일본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입증을 근거로 원전 오염처리 수를 해양에 방출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는 한, 정부로서는 마땅히 대응할 방도가 없다.

 

IAEA의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 수의 해양 방출은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는 IAEA의 ‘과학적 안전’을 의미하는 것이지 ‘사회적 안전’까지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과학적 안전’을 입증한다고 하더라도 사회가 끌어안아야 할 심리적 우려를 떨치기에는 원전 오염처리 수 해양 방류라는 주제는 너무 무겁다.

 

정부나 서천군이 나서서 아무리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라고 설명해도 국민이 느끼는 일말의 불안감은 수산물 소비 심리 위축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여기에 일부 정치권에서 정치적 이해득실만 계산한 나머지 근거 없는 각종 괴담을 퍼트리고 일부 정치인들마저 이에 부화뇌동하고 있어, 수산물의 소비 심리는 더욱 위축되어 가고 있다.

 

수산물 소비의 비수기 탓도 있겠지만, 아직 원전 오염처리 수 해양 방류하기 전부터 이미 서천지역 수산물 시장 등 수산물 유통업계는 손님의 발길이 끊겼다고 아우성친다.

 

이에 정부와 서천군은 우리 수산물이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관리로 소비자들에게 입증해야 할 의무가 있다.

 

서천군은 서천 산 수산물에 대해 수산물 방사성 안전성 검사를 지속해서 시행하고 있으며 관내 대표 위판장 4곳에서 방사능 안전성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할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서천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는 전방위적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서천산 수산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신뢰를 얻기 위해 수산물 유통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휴대용 방사능 검사기기를 지원해야 한다.

 

즉 민관 합동으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사회적 안전’ 심리 회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자는 것이다.

 

국제원자력기구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 수 해양 방류로 인한 방사능은 인체에 유해가 없다고 과학적으로 입증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대부분은 근거 없는 괴담에 현혹되어 수산물 소비를 외면하고 있다.

 

지난날 수입 소고기 괴담, 사드 괴담 등으로 끊임없이 사회불안을 일으켰던 일부 정치 세력들이 다시 근거 없는 괴담을 그럴듯하게 포장해 유포함으로써 수산업계를 고사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의 대응이 미약했던 점도 지적하고 싶다. 괴담이 사회적으로 통용되었기 때문에 괴담은 재차 확대 재생산되는 것이다.

 

괴담은 해일과 같아서 이미 우리 사회 저변을 훑고 지나가면 그때는 수습하기 곤란한 지경에 이르게 된다.

 

괴담이 괴담에서 끝날 수 있도록 그리고 더 이상 수산물에 대한 소비 심리가 위축되기 전에 정부와 서천군은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우려를 종식해야 한다.

 

IAEA의 이해하기 힘든 과학적 설명은 일반 소비자들의 우려 해소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서천지역 수산업계가 돌이키기 어려운 혼란에 빠지기 전에 사회 지도층부터 솔선수범해 수산물 소비 촉진 운동을 전 군민 상대로 전개해야 한다.

 

8월 중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 수 해양 방류에 앞서 서천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대대적인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이 이뤄지길 바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