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구축' 시동 등 2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구축' 시동 등 2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ADEX 2021 참여...'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구축' 시동


서천군이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구축’ 홍보를 위해 지난 19일부터 오는 23일까지 개최되는 서울 아덱스(ADEX) 2021에 참가했다.

서울 ADEX(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은 전 세계 굴지의 항공업체(보잉, 에어버스, 미 공군, 대한민국 공군, 대한항공 등), 방산업체가 다수 참가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겸 에어쇼다.

서천군은 해당 전시회에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서천군 보안검색산업의 비전을 홍보하는 한편, 30여 개 기업 및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부지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을 진행했다.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는 전국 최저 분양가로 현재 1단계 분양 공급면적의 70%가 완료된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춘 산업단지다.

이번 전시회 참여는 서천군이 향후 ‘아태지역 보안검색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할 것임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2019년 국내 최초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유치를 통해 서천군은 국내 보안검색장비 산업의 최일선에 서있다”며 “군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시험인증센터를 기반으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내에 국가보안검색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고 보안검색산업의 대표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청년네트워크, ‘온청년 자기소개 전람회’ 성황리 마쳐


서천문화원에서 8일간 열린 ‘온청년 자기소개 전람회’가 21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전국 최초로 청년 스스로를 예술 작품처럼 소개하는 방식을 통해 청년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도된 이번 전람회는 총 44개소의 청년기업 및 청년동아리 등이 참여했다.

특히 서천군 청년네트워크(이하 ‘온청년’)는 소속 청년을 중심으로 그간 소외된 청년층이 지역주민과 호흡하고 청년이 이끄는 서천을 만들고자 이번 전람회를 추진했으며 개막식 행사로 ‘서천 청년 반상회’를 통해 서천에서 청년이 살아가는 다양한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고 청년 간 소통을 강화했다.

신경식 위원장은 “이번 전람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청년을 많이 알리게 되었고 주민들도 아낌없는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줬다”며 “지속적이고 참신한 활동을 통해 서천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청년네트워크로 성장하겠다”고 전람회를 찾은 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개막식 당일 온청년 자기소개 전람회를 찾은 노박래 군수는 “우리 군 청년이 다양한 일터에서 활약하고 있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지역에서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저마다의 능력과 재주를 뽐내는 유능한 청년이 많아 서천군 미래가 희망적이고 매우 밝다”고 덧붙였다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한 많은 관람객도 전람회를 찾아 청년과의 대화를 진행하며 다양한 서천 청년에 관한 이야기를 경청하는 등 깊은 관심과 응원 속에 전람회가 성황리 운영됐다.


◇한국자유총연맹 서천군지회, 제41회 자유수호 희생자 합동위령제 개최


지난 20일 한국자유총연맹 서천군지회가 서천중학교에 위치한 자유수호 희생자 위령탑 광장에서 노박래 군수 및 기관단체장, 유족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1회 자유수호희생자 합동위령제’를 개최했다.

이날 합동위령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규모를 축소해 추념사, 추도사, 헌사,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자유수호희생자 합동위령제는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를 위해 공산주의에 항거하다 서천등기소와 대전형무소 등지에서 희생된 424위(慰)의 영령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한국자유총연맹 서천군지회 주관으로 매년 거행되고 있다.

김종문 한국자유총연맹 지회장은 “유가족들에게 위로와 감사를 드리며 호국영령들의 거룩한 희생을 잊지 않고 군민의 안보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활동하겠다”라고 말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424위(慰)의 호국영령들의 영원한 안식과 명복을 빈다”며 “선열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정신을 기억하며 행복한 군민 희망찬 서천을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핼러윈에 한산모시관으로 특별한 좀비체험 하러갈까?


서천군이 지난 8월 연기됐던 한산모시관 신규 야간 프로그램인 ‘한산행: 백신을 찾아서 모시관을 탈출하라!’를 이달 30일 핼러윈에 맞춰 새롭게 선보인다.

한산행은 모시관의 첫 야간 진행 프로그램으로 좀비라는 흥미로운 소재와 오감서스펜스 RPG게임을 연계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한산모시관 곳곳에 숨어있는 좀비를 피해 장소별 미션을 해결하며 5개의 힌트지를 획득하고 최종미션인 백신을 확보해 모시관을 탈출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1세 이상 자녀를 둔 10개 가정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오는 26일 화요일 9시부터 서천군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링크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참가비는 무료다.

모든 체험은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운영되며,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면 서천군 한산모시관으로 전화하면 된다.


◇서천군 ‘낭만고택, 청암 문화 콘서트’ 23일 개최


서천군이 오는 23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서천 이하복 고택에서 체험형 문화예술 인문학 콘서트 ‘낭만고택 100년, 청암 문화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청암 문화 콘서트’는 체험마당과 특별기획전 개관식, 청암 브랜딩 상품 공모전 시상식, 밴드 공연 및 인문학 강연으로 진행된다.

체험마당에서는 중부지방 전통농가인 ‘이하복 고택’의 특성을 살린 초가이엉 잇기, 짚 공예 등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서천 교육 100년사를 주제로 한 ‘서천 교육사 이야기’와 함께 특별기획전의 개관식도 진행된다.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서양 현악기 연주와 일제강점기의 노래를 재해석한 개화기 밴드의 공연, 김 면 교수의 ‘이하복 고택, 공간이 담은 삶과 기억’이라는 주제의 인문학 강연도 진행된다.


◇지속가능지역재단, 제8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진행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지난 20일 장항의 집에서 수료생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제8기 서천군 도시재생대학(기초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제8기 도시재생대학(기초과정)은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7주에 걸쳐 매주 1회씩 운영했으며, ▲도시재생의 이해 ▲주민 참여 ▲문화적 도시재생과 유휴공간 활용 재생사업 ▲우리동네 알아보기(탐방) ▲마을지도 만들기 ▲우리마을의 필요사업 구상 ▲도시재생 경제조직과 상생 거점시설의 이해 ▲최종 발표 및 토론 등으로 이론교육과 워크숍 등을 병행하며 진행됐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이번 제8기 도시재생대학의 교육이 이뤄지는 이곳 장항읍은 서천군의 도시재생권역 현장 중 한 곳이다”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필수 요소다”고 격려했다.

도시재생대학의 한 수료자는 “도시재생대학 수업을 통해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동네를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배움을 실천하며 도시재생사업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기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10월 13일부터 11월 17일까지 총 6회에 걸쳐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 주민참여사업 등을 통해 서천군의 도시재생 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서천읍 주민자치센터, 꽃꽂이교실 수강생 모집


서천읍 주민자치센터에서 꽃꽂이교실 수강생 15명을 21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꽃꽂이교실은 오는 27일부터 12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수강에 따른 재료비 일부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수강을 원하는 주민은 21일 오전 9시부터 서천읍 주민자치센터로 선착순 전화 신청해야하며 서천읍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 우선 모집 대상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