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15일 충남 서천군 판교·기산·시초·문산·장항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15일 충남 서천군 판교·기산·시초·문산·장항 등의 소식을 전한다.

◇판교보건지소, 이동재활서비스로 통증 DOWN 기분 UP


판교보건지소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보건지소 중심 서천형 커뮤니티 사업의 하나인 ‘찾아가는 이동재활서비스’를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비스 대상자는 지역사회 등록 장애인 및 거동 불편자, 고령자 등으로 운동이 부족할 경우 근육이 굳어져 꾸준한 재활이 필요하나 교통 여건 및 경제사정 등으로 인해 재활치료에 어려움이 많은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다.

찾아가는 이동재활서비스는 물리치료사, 방문간호사 등이 각 가정에 직접 찾아가 질환에 맞는 체계적인 재활운동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재활장비를 가지고 가정에 찾아가 △통증부위 ICT 전기자극 치료 △근육이완 로션을 이용한 마사지 및 테이핑요법 △통증감소를 위한 자가 운동 설명 △구축된 관절 스트레칭 지도 등을 통해 만성퇴행성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하고, 나아가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각 마을을 순회하며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통합돌봄 대상자들에게 한방 진료,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며 무더운 여름날 통증부위를 시원하게 치료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찾아가는 이동재활서비스는 11월까지 시행 예정이며, 3월부터 현재까지 9명에게 32회 서비스를 제공했다.


◇기산면,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운영 ‘맑음’


지난 14일 기산면이 현장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복지상담실을 운영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기산면은 지난 7월 초부터 노인일자리 대상자,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복지상담실에서는 생계가 어려운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어르신들의 생활 여건을 하나하나 파악하고, 복지서비스 안내와 코로나19 방역수칙 교육을 하며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

황인섭 기산면장은 “코로나19의 전국적 재확산으로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어려움이 더 커질 수 있다”며 “기산면에서는 이장과 부녀회장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적극 활용해 건강상태와 안부를 점검하는 등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시초면, 신임 복지면장 찾아가는 복지상담


시초면에 지난 1일 새로 부임한 허수자 면장이 지난 14일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마을의 애로사항을 듣는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허수자 면장은 “거동이 불편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기 어렵거나 자신의 힘든 상황을 어디에 어떻게 물어봐야 할지 몰라 망설이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실을 강화하고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편안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시초면, 휴가철 대비 주요 도로변 정비


지난 14일 시초면이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주민 및 기관단체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주요 도로변 마을 환경을 정비했다.

도로변에 무성하게 자라 통행을 방해하는 가로수를 자르고 잡초를 제거하며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마을 곳곳에 쌓인 방치쓰레기를 수거해 분리작업을 하며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살리고 깨끗한 마을환경 유지에 모두가 땀을 흘렸다.


◇문산면, 무더위 대비 찾아가는 복지면장제 운영


지난 14일 문산면이 올여름 무더위 대비 독거노인가구 등 무더위에 취약한 복지대상가구에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주거환경 등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을 통해 주거환경개선이 필요한 가구에는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문산면 러브홈봉사단’, ‘문산사랑후원회 연계’ 등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연결해 대상가구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문산면, 깨끗한 문산저수지 만들어가요


지난 14일 문산면이 문산저수지 둑방 및 도마교 인근 공원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대청소는 문산면 주민자치회 위원들뿐만 아니라 문산면행정복지센터 직원들까지 약 40여 명이 참여했으며 코로나19 예방지침을 준수하며 구간별로 쓰레기를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장항읍, ‘행복나눔반찬플러스’ 사업 인기


장항읍이 15일 취약계층 30가구에 보관이 편리하고 입맛을 살리기 좋은 오이냉채 등의 반찬을 전달하며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