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서산 8.7℃
  • 대전 11.9℃
  • 흐림홍성(예) 8.9℃
  • 흐림천안 8.0℃
  • 흐림보령 9.4℃
  • 흐림부여 10.5℃
  • 흐림금산 9.7℃
기상청 제공

【시사】<3.9 대선> 국힘, 윤석열·최재형 입당 쉽게 '경선룰' 고친다고 하자 찬반 갈릴 조짐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등 외부인사 입당이 쉽게 대선후보 경선룰을 변경해야한다는 내부의견을 놓고 찬반으로 갈리고 있다.


현행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에 따라 대통령 후보자를 당원 투표 50%와 일반인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이런 룰을 고쳐 여론조사 비율을 더 확대해, 문호를 넓혀야한다는 것이다.

경선룰 개정 요구는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데다, 당밖에서도 이들을 영입하기위해서는 룰개정을 조심스럽게 제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룰 개정에 긍정적 입장을 보이는 당내 대선 주자군에서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과 유력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곧 출마 선언 예정인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 등이다.

더욱이 당내 지지기반이 없는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 김 전 부총리 입장에서 해당 규칙이 유리하지 않다고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변경해야 이들의 영입이 수월해지면서 국민의힘이 보수야권의 대선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앞서 유 전 의원은 지난 4일 경북 포항의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포항 창립총회'에서 "(입당에 대한) 마지막 결정은 윤 전 총장이 본인이 하는 것"이라면서도 "우리는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게 열어놓고 경선 규칙도 절대 불리하지 않게 준비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언급은 경선 규칙 변경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그는 "당밖에 계신 분들을 끌어들여 무대 위에 다 올라서서 그 중에 한 사람을 뽑는 드라마틱한 경선이 돼야 한다"며 "당안에 있는 분들만 갖고 뭔가 우리한테 유리한 방향으로 야권 후보 단일화를 하자는 고집을 완전히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밖에 계신 분( 윤전 총장. 최 전원장, 김 전부총리등)들 생각에 불공정하고 당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유리한 경선 규칙이라는 오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룰을 만드는 분들이 완전히 오픈된 마인드로 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당밖 주자들의 영입을 위해서는 경선룰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 여론조사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70% 정도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달 중순쯤 대선 출마 선언을 고려하는 김 의원도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내년 (3.9대선을 통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각 후보의 유불리를 떠나 큰 틀에서 함께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경선 규칙 변경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유보적인 입장이다.

그도 이 매체와의  통화에서 "캠프내에서 경선룰과 관련한 논의를 하지 않았다"라며 "아직 정해진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준표 의원은 반대 입장이다.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여론조사로 하는 나라가 세계 어디에 있느냐"며 "당 후보를 뽑는데 당원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선거제도가 어디에 있느냐"고 비판적인 글을 게시했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는 후보 간 합의가 되지 않으면 원안대로 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다. 

그는 이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룰을 변경해도 되지만 그것이 메달 색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모두에게 축복인 룰 변경은 없다. 안 되면 원안대로 간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의견을 모아 논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5일) 기자들과 만나 "경선준비위원회는 경선 룰을 제외한 나머지 경선 과정 일체를 담당하게 된다"며 "룰에 대한 부분은 당헌·당규 개정 사안이라 후보 등록이 진행되면 최고위원회의가 따로 관리할 것"이라고 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