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22일 충남 서천군 마산·판교·장항·화양·한산·시초·종천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22일 충남 서천군 마산·판교·장항·화양·한산·시초·종천 등의 소식을 전한다.

◇마산면주민자치회, 어르신 낙상예방 작업 추진


지난 21일 마산면주민자치회와 서천군보건소가 낙상 위험이 있는 A씨 가구에 건강환경개선 사업 '안전한 우리집 만들기'를 추진했다.

주민자치회는 신체적 기능 약화와 질병으로 건강문제가 늘고 있는 고령자, 거동불편자 등 어르신에게 집 안팎에서 낙상으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 제공을 위해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세 번째 가구에 사업을 완료했다.

A씨는 당뇨병,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어 마산보건지소 통합돌봄 대상자로 선정돼 관리 중인 홀몸노인으로 집안에서 마당으로 내려오는 경사로가 가팔라 낙상경험이 있는 낙상 고위험군이다.

서천군보건소에서는 기초검진, 약달력 제공, 낙상예방 보건교육 등을 통해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실내외 환경을 점검하고 낙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좁고 가파른 마당 진입 경사로에 넓은 데크 계단을 설치했으며, 이를 통해 낙상으로 인한 장애 발생을 예방했다.


◇판교면, 경로당 운영 재개 앞두고 대청소


판교면이 오는 28일 경로당 운영 재개를 앞두고 지난 21일부터 29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방역과 청소를 진행하고 있다.

6개월 동안 문을 닫아 먼지투성인 경로당 구석구석을 경로당 회원을 비롯한 주민들이 모여 청소했다.

방역은 대한노인회서천군지회에서 위탁한 업체에서 마을별 경로당을 순회하며 실시했다.

우선 이용 대상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 어르신으로 제한하며 점심 식사 나눔 금지를 조건으로 개방한다.

판교면은 감염관리책임자 지정 및 교육, 방역지침·예방수칙 게시, 비상연락체계, 체온계·손소독제·마스크등 방역물품 및 발열체크대장 비치 여부와 에어컨 작동·청결상태 등 방역 이행사항을 확인하고, 안전사고 예방 및 감염병 유행 대비를 위해 하절기 안전점검을 병행 실시해 경로당 운영 재개 준비사항을 꼼꼼히 살폈다.


◇장항읍,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지난 21일 장항읍 행정복지센터가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유족 자택을 방문해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사업을 추진했다.

정진형 장항읍장은 연로한 국가유공자 및 유족들의 근황과 건강을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과 함께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존경과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직접 명패를 부착해 드렸다.

김춘자(80세) 유족은 “남편은 한국전쟁 참전 후 얼마 있지 않아 세상을 떠났지만 국가유공자를 예우해주고 집까지 방문해 문패까지 달아주니 국가에 대한 헌신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낀다”며 소감을 전했다.


◇화양보건지소, 완포리 건강마을 힐링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난 21일 서천군 화양보건지소가 ‘주민자치와 함께하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선정된 화양면 완포리 마을 주민 40여 명과 함께 힐링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힐링체험 프로그램은 보건소, 서천군노인복지관, 서천치유의숲센터 등 민·관이 협력해 건강마을주민을 위한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박성구 한일이앤씨 대표, 한산면에 후원금 기탁


지난 21일 박성구 한일이앤씨 대표가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한산사랑후원회에 성금 100만원을 기탁해 훈훈함을 전했다.

박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다들 어려운 가운데 특히 취약계층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했다”며 “작은 보탬이지만 이 도움으로 어려운 분들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다”고 기부의 뜻을 밝혔다.


◇시초면, 제2차 숨은자원찾기 행사 실시


지난 21일 시초면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이장단,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봉선리 영농폐기물 임시집하장과 시초면민의집 앞에서 제2차 숨은자원찾기 행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실시한 1차 행사에 이어 봄부터 초여름까지 마을 곳곳에 버려진 각종 폐기물 10톤을 수거해 재활용될 수 있도록 영농폐기물, 재활용쓰레기, 방치쓰레기 등을 한데 모아 종류별 분리작업을 거쳐 자원을 재활용하고 마을을 정화했다.


◇클린종천운동, 마을주민도 함께해요


22일 종천면 장구2리 주민들이 주민 36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주민들은 마을회관 주변 및 주차장 청소, 깔끔美방 재활용품 정비 그리고 도로변 제초 작업은 물론 마을안길 곳곳에 방치된 생활쓰레기 등을 수거하며 쾌적한 마을환경 만들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