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서천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 53% 돌파 등 1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니영찬 기자 =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 53% 돌파 등 1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 53% 돌파...도내 최고


지난 17일 기준 서천군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53.4%를 달성하며 도내 최고 수준의 접종률을 나타냈다.

18일 서천군에 따르면, 서천군 전체 접종대상자 4만6495명 중 2만4816명이 접종하며 53.4%를 달성해 집단면역 형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백신 별로, 아스트라제네카 1만5998명, 화이자 8149명, 얀센 669명 등이다.

질병관리청에서 정한 접종 스케줄에 따른 접종대상자 2만9413명 중 84.4%가 접종을 완료해 참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천군의 인구대비 접종률은 도내에서 가장 높은 수치(충남도 평균 29.4%, 전국26.6%)다.

서천군은 이 같은 결과가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 운영 ▲세 차례 백신 접종 대군민 담화문 발표 ▲국민체육센터 백신접종센터 운영 등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상반응 응급 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의료계와 소방·경찰이 힘을 모으고,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국립생태원 등 많은 지역 단체에서 함께한 봉사활동도 결실을 보였다.

서천군은 17일 발표한 질병관리청의 3분기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따라 60세이상 미접종자와 30세 미만 사회 필수인력에 대한 접종을 7월 초까지, 교육·보육 종사자와 대입수험생의 접종을 7월부터 8월까지, 50대는 사전예약을 거쳐 7월 26일부터, 40대 이하는 8월부터 접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백신접종에 참여해주신 모든 군민 여러분과 안전한 백신접종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료기관 관계자와 봉사단체,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7월부터는 백신 접종 완료자를 집합금지 인원에서 제외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니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정해진 일정에 따라 백신접종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천군은 75세 이상 어르신 중 건강상의 문제나 접종의사 변경 등으로 접종하지 못한 대상자에게 오는 23일 서천군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 추가접종 기회를 제공할 계획으로, 희망자는 해당 읍·면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로 예약이 가능하다.


◇서천군, 하절기·장마철 수질오염 특별감시·단속 추진

서천군이 환경오염행위 예방을 위해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하절기·장마철 수질오염 특별감시·단속 등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군은 하절기에 집중호우를 틈타 공공수역으로 무단배출 및 불법행위 등 환경오염 우려가 있어 사업장 사전 홍보 및 계도, 감시·단속 및 순찰강화, 시설복구 및 기술지원 등 3개 분야로 나눠 철저하게 예방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환경보호과에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관련기관 협조 체계를 위한 비상연락망을 정비하는 등 환경오염 불법행위 사전예방 체계를 구축했다.

또, 사업장 주변 등 하천 순찰활동 전개로 예방활동을 강화함과 동시에 자율점검업소에 대한 환경관리 점검 협조 등 환경신문고(128)를 운영하고 공장 밀집지역, 대형공사장 등을 점검하고 단속할 계획이다.

서천군 관계자는 “물고기 폐사 등 환경오염 발생 시 환경신문고(국번없이 128)로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건치아동선발 대회 개최


서천군보건소는 ‘제76회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해 지난 16일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어려서부터 알게 해 평생 건강한 치아로 건강한 백세 기반을 다지고자 건치아동 선발대회를 개최했다.

참가대상은 지역 내 18개 초등학교의 건강한 치아를 가진 아동으로, 보건소에서 사전에 학교별 구강건강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검진결과를 토대로 영구치 완성시기인 5학년부터 6학년 사이 아동 20명이 각 학교장을 통해 추천됐다.

건치아동 선발 대회당일 충치가 없고, 치열이 고르며,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올바른 칫솔질 실천을 잘하는 아동으로, ‘최우수 건치상’ 1명, ‘이고은상’ 2명, ‘예쁜 미소상’ 3명을 선발했으며, 선발된 아동에게는 서천군수 표창을 수여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영구치 완성시기 아동의 구강건강이 매우 중요한 만큼, 보건소가 구강건강지킴이로서 관심을 쏟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보건소는 치과 공보의 및 구강보건사업 전담 인력을 추가 보강 배치하고 구강보건사업의 내실화와 군민의 구강건강 향상에 힘쓰고자 '치과주치의제', '이튼튼 장수 마을 만들기', '구강전담마을' 등을 추진하고 있다.


◇화양초, ‘2021년도 가상현실(VR) 스포츠실 보급사업’ 선정

서천군이 미세먼지, 폭염, 한파 등 기상조건에 제약받지 않고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2021년도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사업’에 화양초등학교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국 10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한 사업으로, 서천군은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3500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개소 당 설치사업비는 7000만원 으로, 서천군은 2회 추경예산에 군비 3500만 원을 편성해 올 하반기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가상현실 스포츠실은 가상현실 기술과 특수센서 기술을 적용해 실내공간에서 학생들이 스크린상의 가상목표물을 향해 공을 차거나 던지는 등의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군은 지난 3월 시초초등학교에서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사업을 완료하고 시연회를 가진 바 있다.


◇지속가능지역재단, 지역 직업계 고등학교와 업무협약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지역의 청년인력 구인난 해결을 위해 지난 15일 서천여자정보고등학교와, 17일 장항공업고등학교와 청소년 현장실습 교통비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소년 현장실습 교통비 지원사업은 청소년의 현장실습 신청 시 지역 특성상 출퇴근 수단의 어려움으로 군 지역보다 타 지역 신청비율이 높고,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 중에서도 출퇴근 문제로 중도 포기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청소년들의 현장실습기간 동안 교통비 지원을 통해 현장실습 중도포기 및 타 지역으로의 유출문제를 해결하고자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기업에서 현장실습 중인 직업계고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한 학교당 10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교통비는 1인 기준 하루 5천원으로 최대 50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사업으로 기업에게는 지역 내 우수청년 채용의 기회를 제공해 청년인력 구인난을 해소하고, 청소년의 지역 내 정착을 도모해 지역의 일자리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속가능지역재단, 2021년 제3회 서천군 마을만들기 창안대회 개최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3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 마을만들기 분야에 신청한 6개 마을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2021년 제3회 서천군 마을만들기 창안대회’를 실시했다.

시군역량강화사업의 하나인 창안대회에 6개 마을(△서천읍 화성1리 △종천면 종천1리, 산천2리, 당정3리 △한산면 동지1리, △시초면 용곡리)이 참여해 그동안 ‘창안학교, 찾아가는 연맺기사업, 소액사업’의 과정을 거쳐 진행했던 마을만들기 사업의 성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창안대회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실행한 공동체 활동을 되돌아보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마을 공동체의 미래 계획을 점검하는 기회가 됐다.


◇서천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참여자 역량 강화교육 실시

지난 17일 서천군이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및 농어업법인에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33명을 대상으로 장항 송림에 위치한 청소년수련관에서 역량 강화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직장매너, 직업실무역량 과정 등 총 8시간의 대면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사업 참여자는 지역의 청년 인재로서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확립하고 개개인의 장점과 핵심역량을 개발해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직장생활과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