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시사】<영상> ‘이런 학교는 처음이지?’…서천 청년학교 이색 수업 인기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태검 기자 

[앵커] 
전통주를 만들고, 크리에이터가 되고, 가상화폐와 주식을 배우는 학교가 있다면 어떨까요? 충남 서천군이 운영하는 ‘청년학교’에서는 이 모든 게 가능하다고 하다고 합니다.

살아 숨 쉬는 교육이 있는 곳, 서천 ‘청년학교’를 sbn뉴스가 다녀왔습니다.

앵커리포틉니다.

[기자] 

◆‘청년학교’, 여러 분야 전문지식 교육을 통한 취·창업 목적
서천군 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은 지난 5월부터 서천에 거주 중인 만 18세~45세까지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 교육을 통해 취․창업까지 연계하는 프로그램인 청년학교를 열었습니다.

지난달 ‘브루마스터 전문가 양성과정’ 성공적 마무리
첫 번째로는 술의 역사와 제조․유통 과정 등을 배우는 ‘브루마스터 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청년학교 관계자는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수강생들이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기대 이상의 결과도 볼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현아 /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  
체험형식의 프로그램이다보니까 소통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나중에는 이제 개별적으로 만나서 대화도 하게 되고 앞으로 뭘 할 지 고민도 많이 (하셨습니다)

또 “‘브루마스터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류 자격증 취득이나 현장견학 등 수강생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노력들 또한 준비 중”이라며 의지를 보였습니다.

김현아 /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
동아리활동 심화과정을 통해서 / 정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 다른 지역(에서) 체험도 하고 전문가 과정을 양성하는 / (국가)자격증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심화연계과정을 (준비중입니다)

‘소셜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수강생 열정 느껴져
지난 5일에는 두 번째 프로그램인 ‘소셜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이 시작됐습니다. 

영상 콘텐츠 이론과 제작, 라이브 스트리밍 등 크리에이터가 갖춰야 할 전문지식들을 팀을 구성해 실습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청년학교 관계자는 “수강생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현재 종사 중인 농수산업에 SNS를 활용한 전자 상거래인 소셜커머스를 활용하는 등의 방향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김현아 /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
(수강생 분들이) 되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시고 / (배운 것들을) 활용해서 소셜커머스로 더 크게 나아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 주식, 부동산 등 재테크 교육도 계획중
또한 재테크에 대한 기초와 가상화폐, 주식 투자 등을 배우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입니다. 관계자는 “요즘 이슈인 가상화폐, 주식 관련 강의와 부동산, 경매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해주실 강사님을 초빙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김현아 /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
요즘 가장 큰 이슈인 코인(가상화폐), 주식 관련된 강의가 서천에서는 이뤄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강사님을 모셔서 운영을 하려고 하고요 /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합니다)

한편 청년학교는 심화과정 운영을 넘어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타지역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수강생들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서천 ‘청년학교’에서 sbn뉴스 이태검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