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정가> "권익위 부동산 투기의혹 결과 나오면 출당시킨다고 약속했는데...민주당 어쩌지?"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7일 오후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소속 의원 12명(16건)이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에 연루됐다는 결과에 큰 고민에 빠졌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사태로 국민적 공분이 들끓자 민주당은 4·7 재보궐선거에 앞서 권익위에 자청해 의원 전수조사를 받았다.

하지만 이날  권익위로부터 예상보다 꽤 많은 의혹과 연루자가  나오자 당혹스러워하는 표정이다.

당시 당지도부는 권익위 조사결과에 따라 의원 출당 등의 강력한 조치를 공언했지만 이날 회의조차  열지 못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권익위 발표 후 “오늘 최고위 등 관련 지도부 회의는 소집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은 (의혹 대상자 명단 등) 관련 내용을 통보받고 연관된 내용을 면밀하게 들여다본 후에 구체적인 입장을 정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내용 파악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고위를 열어도 논의의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권익위로부터 법령 위반 의혹이 있는 의원 명단을 전달받았다.

그러나 연루자의 명단을 공개할 지 여부도 결정하지 못했다.

고용진 대변인은 “명단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공개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했다. 

소속 의원들도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연루된 의원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것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 3월30일 당시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았던 김태년 원내대표가 권익위에 조사를 의뢰했다.

당시 민주당은 “권익위 전수조사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약속했었다.

이후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 역시 권익위의 전수조사와 관련해 단호하고 엄격한 조처를 하겠다고 공언해왔다.

송 대표는 지난 2일 취임 한달 기자회견에서 “조사 결과가 나오면 본인들의 소명을 들어보고 미흡할 경우에 수사기관에 이첩할 것”이라며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 이전까지 복당 금지 등 엄격한 윤리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송대표는 이처럼  강력한 대처를 약속하며 쇄신 의지를 분명히 했었다.

송 대표는 그러나 이날 오후 권익위의 조사결과를 전달받았으나, 지도부 회의를 소집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8일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 것으로 관측된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송 대표도  엄중하게 조치한다고 했으니 그 기조를 유지해야 되지 않겠느냐', "권익위 발표로  사안의 경중을 따져보고 조치가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그러나 당내에선 권익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혹 대상자에 대해 출당 등 엄격한 조처를 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다.

왜냐면 권익위 조사일 뿐 수사로 드러난 게 아닌데다 기소가 된 것도 아닌데  탈당 조치는 힘들지 않겠냐는 의견도 쏟아지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문제가 된 의원들의 명단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안병길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의혹이 제기된 의원 명단을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 그것이 공당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민의힘도 섣불리 강공을 펼수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힘도 부동산거래 관련 전수조사를 받으라는 압박이 나오고 있어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