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김태흠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 등 14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김태흠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 등 14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김태흠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 개최


14일 서천군이 가족누리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정부예산 확보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협조를 구하고 주요 현안사업 관련 공조를 위해 김태흠 국회의원을 초청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노박래 군수와 김태흠 국회의원을 비롯한 실과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 주요 지역 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판교지구 다목적 농업용수 개발사업 △서천군 바이오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도둔지구 연안정비사업 △국립생태원~동서천IC 국도건설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 △서천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등 주요 현안사업을 포함한 총 76개 사업 국비 2558억원 확보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더불어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 군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함께 뛰는 동반자적 역할을 강조하며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경제에 희망을 불어넣고 군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상호 공조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노박래 군수는 “지난해 김태흠 국회의원과 유기적 협조체제를 통해 정부예산 확보에 큰 성과를 냈다”며 “5월부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각 부처 사업검토가 시작되는 만큼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예산 확보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태흠 국회의원은 “서천군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국비 확보 및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다양한 정책 활동을 통해 서천군 발전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내년도 정부예산 편성 순기에 따라 중앙부처 및 국회를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 등을 중점 건의하는 등 정부예산 확보 활동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서천군, 재산세 도시지역분 적용대상 지역 고시

서천군이 지난 12일 장항읍 국가산업단지를 포함하여 7개 읍면 881만㎡를 재산세 도시지역분 적용대상지역으로 고시했다.

‘지방세법’ 제112조제1항에 따르면 도시지역 중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고시한 지역에 대해 재산세 도시지역분을 과세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번 적용대상 지역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에 규정된 도시지역(이하 “도시지역”) 중 2025년 서천군관리계획(재정비) 결정에 따른 지형도면이 고시된 지역으로 서천군의회의 의결을 거쳐 고시됐다.

재산세 도시지역분 적용지역으로 고시된 지역 내 전, 답, 과수원, 목장용지, 임야를 제외한 토지와 건축물 및 주택에는 올해 7월에 부과하는 재산세부터 과세표준의 1000분의 1.4세율을 적용한 재산세 도시지역분을 재산세 본세에 합산해 과세한다.

재무과 담당자는 “이번 재산세 도시지역분 부과지역 고시는 납세의무 성립일 이전에 과세지역을 고시해 대외적으로 부과 대상임을 확정하는 절차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필지별 도시지역은 토지이음(www.eum.go.kr)에서 열람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서천군청 재무과(041-950-4058)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 농업용 무인항공 방제 지침 보급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용 무인항공 방제 지침’을 수립하고 농업인들에게 적극 활용을 권장하며 홍보에 나섰다.

최근 노동력 절감과 경제성 향상을 위해 농업 현장에 농업용 드론, 무인헬기를 도입하는 농가가 늘어남에 따라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안전운행 원칙, 살포 기준, 방제용 농약정보 등 정확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매뉴얼을 자체 제작했다.

특히, 안전운행 지침 사항을 방제 전, 방제 시, 방제 후로 나누어 수립해 자가 방제 시 혼란을 최소화 하고자 했으며, 농가 우려 사항인 비산방지 관련 대책과 원칙에 관한 내용을 포함했다. 또한, 방제 농약 및 살포량, 희석배수 등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방주영 식량작물기술팀장은 “첨단기술의 도입은 편리함을 가져오지만 의도치 않은 피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용법과 지침을 준수해야한다”며 “매뉴얼을 참고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 제작한 농업용 드론 매뉴얼은 서천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천읍 주민자치센터, 야간 요가교실 수강생 모집


서천읍 주민자치센터가 오는 17일부터 야간 요가교실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요가교실은 5월 24일부터 12월 말까지 매주 2회 월요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수강을 원하는 주민은 5월 17일 오전 9시부터 서천읍 주민자치센터로 선착순 전화(041-953-4736) 신청해야하며 서천읍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 우선 모집 대상이다.

박범수 서천읍장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이 너무 많아서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할 수밖에 없어 아쉽다”며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주민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천읍 주민자치센터는 지난 4월 개관해 요가교실, 라인댄스, 한문교실, 자수교실 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읍민을 위한 전시공간과 인터넷 활용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