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서천갯벌 유산관광 활성화 방안 찾는다 등 1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서천갯벌 유산관광 활성화 방안 찾는다 등 1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갯벌 유산관광 활성화 방안 찾는다...16일 용역 착수보고회


지난 16일 서천군이 군청 대회의실에서 ‘서천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연계 유산관광 활성화 방안 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노박래 군수와 관련 실·과장 및 읍·면장, 유산구역 내 어촌계장,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용역수행기관의 착수보고, 질의응답, 의견수렴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용역은 서천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과 연계해 갯벌의 체계적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세계자연유산 등재 이후 주변 어촌마을의 보전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갯벌자원을 활용한 유산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유부도 내 중구난방식 사업진행으로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노박래 군수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서천갯벌을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파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주민과 해당 어촌마을에서도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천갯벌은 고창, 신안, 보성, 순천갯벌과 함께 2019년 1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했으며, 평가절차에 따라 현지실사와 패널검토를 마치고 2021년 7월 세계유산위원회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서천군 상수도서비스 고객만족도 지방공기업 '2위' 달성

서천군 맑은물사업소가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상수도사업부문 전국 2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업소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전국 369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에서 80.6점(100점 만점)을 획득해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업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서민경제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상수도 요금을 3개월간 감면하고, 수도요금 검침 실명제 도입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정기적인 친절교육을 실시해 고객 신뢰를 확보하는데 노력했다는 평가다.

또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지속적으로 노후관망을 교체해 노후관 비율을 전년대비 1.6%p 낮추는 등 깨끗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한 시설 개량을 추진했다.

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체계적인 물 관리로 주민복지 실현’을 비전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전체영역의 고객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노력한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천군, 제27회 충남장애인체육대회 자원봉사 협약식 개최


19일 서천군장애인체육회가 제27회 충청남도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 다짐을 위한 자원봉사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은 오는 9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천군에서 개최되는 제27회 충청남도장애인체육대회 자원봉사 운영 전반에 대해 서천군장애인체육회와 참여 5개 단체 간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개최됐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는 군민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충남장애인체육대회 목적에 맞게 자원봉사 운영 주체인 자원봉사센터뿐만 아니라 △서천군 새마을회 △서천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서천군 자율방범연합대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서천군지회가 참여했다.

노박래 군수는 “코로나19 극복과 더불어 충남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자원봉사 단체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며 “대회 기간 중 선수단 및 체육가족이 서천군을 찾아왔을 때 다시 찾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친절하고 안전한 자원봉사 운영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27회 충청남도장애인체육대회 자원봉사자는 4월 19일부터 5월 14일까지 대회본부 운영과 종목경기장 운영 분야 584명을 모집하며 8월 중 발대식 및 친절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하복 고택에서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 진행


서천군이 4월부터 10월까지 기산면 신산리 이하복 고택 일원에서 고택과 종갓집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활용사업은 전통 생활방식을 담은 공간적 무대(국가민속문화재 제197호 이하복 고택)에 교육 사업가 이하복 선생의 삶과 철학을 녹여낸 콘텐츠를 기획해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돼 진행하며, 고택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세부프로그램으로 ‘문화재 사랑채, 문화재 사랑을 채우다’, ‘우리마을사랑채, 오늘은 고택 잔칫날’, ‘2021 가마니조합’, ‘우리사랑채, 우리사랑을 채우다’, ‘낭만고택 100년, 청암문화콘서트’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하복 고택 일원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그 중 ‘우리사랑채, 우리사랑을 채우다’는 연인, 친구, 부부 등을 대상으로 이하복 고택과 서천의 지역명소를 배경으로 전문가가 사진을 촬영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4월 24일부터 10월 20일까지의 기간 중 사전 신청자를 받아 총 20회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5만 원이며, 촬영에 필요한 한복대여,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링 등이 제공된다.


◇서천군, 보호자 없는 병원 병상 운영 확대한다


지난 16일 서천군이 노인전문병원 병상 확대 시행에 따라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과 보호자 없는 병원 운영사업 업무협약을 재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7년 사업시행협약 이후, 우리군의 급속한 인구고령화 및 요양병원의 높은 병상가동률 등에 대응하고자 시행되었으며,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은 기존 병상 수에서 4병상을 추가로 확대해 총 14병상(남 7병상, 여 7병상)을 보호자 없는 병상으로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은 충남도에서 지정한 병원에 입원한 서천군민에게 무료로 간병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지정병원 담당의사에 의해 공동 간병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주민등록상 서천군에 주소지를 둔 군민으로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건강보험료 납부 하위 20% 이하인 자(직장가입자 56,520원, 지역가입자 13,550원) ▲긴급지원대상자 ▲행려환자 등이다.

대상자로 선정된 자는 복약 및 식사보조, 위생·청결 및 안전관리, 환자의 편의 및 회복에 필요한 사항 등 24시간 다인 간병 서비스(간병인 1명당 최대 환자7명)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요양병원의 경우 1인당 연간 45일(필요시 최대 60일) 범위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서천군은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 49명(남 15명, 여 34명)의 환자에게 총 2680일의 간병서비스를 제공했다.


◇농업기술센터, 맥류 출수기 붉은곰팡이병 적기방제 당부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올해 맥류 출수기가 4월 20일 전후로 예상됨에 따라 맥류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붉은곰팡이병의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은 주로 이삭에 발생하며 변색으로 인해 곡물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이삭이 여물지 않아 수확량이 현저히 감소한다.

또한 진균독소(mycotoxin)를 생성해 사람과 가축이 먹었을 경우 구토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맥류 출수기를 전후하여 따뜻한 날씨와 잦은 강우로 인해 붉은곰팡이병 발생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출수기부터 출수기 10일 이후까지 적기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방제방법으로는 출수기 전후 10일 간격으로 캡탄수화제, 플루디옥소닐 액상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사용하여 2~3회 방제를 실시하며, 원활한 물빠짐을 위해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한다.

또한, 보리와 밀, 귀리 각각에 등록된 농약이 다르기 때문에 PLS제도에 따라 등록된 농약을 확인한 후 안전사용 기준에 맞춰서 사용 하도록 하며 농약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주영 식량작물기술팀장은 “금년 봄철 평균기온이 전반적으로 높으며 출수기 전·후 비가 자주오기 때문에 진딧물, 붉은곰팡이병, 깜부기병 등의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적기방제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천군, 찾아가는 복지상담 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지난 16일 서천군이 문예의 전당에서 읍면 사례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위한 상담 사례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군은 2021년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추진함에 따라 읍면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담당자의 업무 수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천’이라는 주제로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은 신영화 군산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가족상담의 기본이론’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뤄졌으며, 군은 4월 ~ 5월 중으로 주 1회, 총 4회 과정으로 실제 서천군의 사례에 맞는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