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개별공시지가 열람·의견 접수 등 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개별공시지가 열람·의견 접수 등 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1년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접수

서천군이 2021년도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 산정한  19만9118필지의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을 접수한다.

군은 지난 1월부터 토지특성조사와 현지 확인을 병행해 산정한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완료하고 개별공시지가 열람통지문을 토지소유자 등에게 발송, 열람절차에 들어갔다.

특히 통지문 뒷면에 개별공시지가 의견서를 인쇄해 지가산정 및 결정에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지가행정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지가의 객관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4월 26일까지 서천군청 민원봉사과 토지관리팀이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통지문 뒷면 의견서를 작성해 우편제출하면 된다.

한편 이번에 열람한 개별공시지가는 서천군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5월 31일 결정·공시한다.


◇서천군 청사 전화 한 통으로 출입확인 OK
 

서천군이 이달부터 군 청사, 군 산하 직속기관 및 사업소, 읍·면 행정 복지센터 청사에 체계적인 출입자 확인을 위한 전화기반 안심 콜 출입명부시스템을 운영한다.

안심 콜 출입명부시스템은 청사 방문자가 각 시설별로 부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수기명부 작성 없이 자동으로 출입기록이 등록되는 시스템으로, 현재 군 청사의 경우 QR코드 인식을 통해 출입 기록하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의 경우 전자출입명부 사용에 불편한 점이 많아 전화기반 출입명부 시스템을 추가 도입했다.

전화기반 출입명부 시스템 활용이 어려운 계층은 기존에 비치된 수기 출입명부를 작성하면 되며, 안심 콜 출입명부 사용 시 발생하는 통화비용은 군에서 부담한다.

한편 수집된 방문인의 전화번호 정보는 지능망 포털 시스템으로 전송되어 감염병 예방관리에 사용된 후 4주 후 자동으로 파기된다.

서천군 관계자는 “군이 코로나19 방역에 선도적인 모델이 되어야 하는 만큼 군 청사에 방문하는 민원인이 더욱 편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안심 콜 출입명부를 도입했다”며 “향후 전화기반 출입명부 시스템을 공공청사 위주로 시범 운영하고 방역효과에 탁월한 성과가 입증될 경우 지역 내 다중이용시설로 확대 운영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기센터, 토양검정·비료처방 무료 지원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을 위해 토양검정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토양검정이란 산도(pH), 양이온, 유기물, 규산, 인산, 석회 등 화학성분을 분석해 작목별 적정 비료 시비량을 산출해 주는 서비스이다.

토양검정을 의뢰하고자 하는 농가는 해당 농지 3~5군데 지점에서 이물질과 겉흙을 제거한 후 지면으로부터 15cm(과수원 30cm 내외) 깊이까지 흙을 채취, 균등하게 섞어 500g 정도를 농업기술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검사 의뢰에 대한 비용부담은 없으며, 비료사용 처방서는 의뢰일로부터 약 2주 후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오은석 축산기술팀장은 “지역별 토질과 농가별 시비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내 토양의 정확한 양분상태를 알고 시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토양검정 후 비료처방서를 발급받아 적절한 시비를 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작목별 토양관리 시비처방을 연 3000여점을 분석해 15만3천 필지의 정보를 토양분석 DB ‘토양환경정보시스템’에 입력해 농업인에게 제공했다. 또한, 관내 농업인의 정확한 시비처방을 돕기 위해 거점 필지의 정보제공 및 토양분석을 연 3500여 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천군, ‘밥 먹고 운동하자 동네한바퀴’ 운영

서천군이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장기화에 따른 어르신들의 우울감 해소 및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4월부터 서천읍을 비롯한 29개소 보건기관에 등록된 만성 질환자,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야외에서 진행하는 건강 프로그램‘밥 먹고 운동하자 동네한바퀴’ 사업을 운영한다.

건강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식생활·신체활동 개선 및 허약상태 예방을 위해 기초건강검진, 만성질환 교육·상담, 건강밥상 식단 제공과 더불어 매주 1회 서천군체육회 및 마을별 건강지도자를 연계해 마을 주변 걷기, 저강도 스트레칭 및 건강 체조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경로당 운영 재개 전까지 모든 교육 및 상담은 마을 주변 야외에서 10명 이하 소규모 인원으로 ▲출석 명부 작성 및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 철저 ▲주민 간 2m(최소 1m) 이상 거리두기 ▲운동 전·후 음식 섭취 금지 ▲구령, 구호, 고강도 운동 자제 ▲타지역 방문 주민 2주간 프로그램 참석 제한 등 방역수칙 준수 하에 진행한다.

서천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경로당 운영이 제한되는 등 활동이 줄어든 어르신들의 건강관리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보건의 날 건강증진통합사업 홍보


지난 7일 서천군이 세계보건의 날을 맞이해 서천읍 장날을 이용한 건강증진통합사업 홍보 및 코로나19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금연, 절주, 건강걷기, 고혈압, 당뇨, 자기 혈관 숫자 바로알기, 코로나19 예방수칙 등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에 대해 홍보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현장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없어 아쉬움도 있었다”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민이 보다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