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사설】문 대통령 비대면 기자회견과 서천군의회 대면 업무보고

URL복사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화상 연결 방식의 기자회견을 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 현장 참석 기자 20명, 온라인 화상 연결기자 100명, 채팅방을 통한 나머지 출입 기자들로부터 직접 질문을 받고 새해 국정구상을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에 청와대부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처음 시도한 화상 기자회견치고는 꽤 잘됐다는 평가다.

방역·사회, 정치·경제, 외교·안보 크게 세 분야로 나눠 100분간 진행한 이날 회견에 대해 국내외 언론들은 매우 큰 관심을 가졌다.

그중에도 미국 CNN, AP, 그리고 중국의 신화통신과 일본 요미우리, 아사히, NHK, 영국 로이터통신 등을 이날 이례적으로 회견 내용을 생중계 또는 서울발로 시간대별로 보도했다.

국내언론은 물론 외신의 평가는 ‘한국의 대통령이 새해 한국 핵심 국정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온라인연결로 가질 만큼 한국정부의 코로나 방역에 대한 노력이 돋보였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지난달 4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와 달랐다.

자신의 도쿄 총리 관저에서 대면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도쿄도·사이타마 현·지바 현·가나가와현 등 수도권 4개 지역에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30분에 걸친 준비된 원고를 읽는 것으로 시작된 스가 총리의 회견은 국민에게 설득력을 잃었다.

그 무렵 그의 입장과 달리 연일 쏟아져 일본에서 하루에 4000명씩 신규 확진자가 쏟아졌다.

그 바람에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후임으로 취임할 당시 70% 이상의 지지율에서 지금은 30% 이하로 뚝 떨어졌다.

문 대통령의 회견에 참여했던 일본기자는 “스가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처럼 비대면 화상회의로 신년 기자회견을 했더라면 스가의 지지율이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만이 아니다.

각 부처 업무보고나, 시도지사 회의도 거의 화상회의로 갖는다.

위증한 코로나19 방역 위기상황에서 수도권을 비롯해 충청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회의를 진행한다.

국제사회도 주요국가 정상회의를 현지 참가 대신 비대면 화상회의로 하고 있다.

한국의 제안으로 온라인 회의로 바꿔 진행된다.

그중에도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제사회 내 관심 제고 및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네덜란드가 주최한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이 기후적응 정상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해 다짐한 ‘2050 탄소 중립’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새로 취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회의에서 전임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기후변화정상회의의 복귀도 다짐했다.

이처럼 청와대와 문 대통령, 정부세종청사의 각 부처, 전국 시도에서 화상회의로 업무를 추진해가는 추세다.

하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19 정국으로 돌입한 서천지역은 시대를 등진 것인지, 아니면 모르는 것인지 답답하다.

그중에도 서천군의회의 경우 일부 의원의 주도로 지난달 28일부터 27일까지 각 실과의 새해 업무보고를 대면으로 받았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김경제 군의원이 ‘코로나 19에 매달리는 군청 공무원들의 수고를 생각하자’라는 뜻으로, 대면 형식의 새해 업무보고 대신 서면보고로 하자고 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조동준 군의원의 반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중에 서천보건소와 안전총괄과 그리고 서천군 공무원 중 자녀가 안타깝게도 코로나19에 감염됐던 건설과, 도시건축과 등 일부 실·과를 제외하고 총 18개 실·과·소 중 7개 실·과 부서의 업무를 대면으로 보고 받았다.

서천은 코로나19 감염과 무관한가.

중대본에서도 지난 연말 서천읍 화금리 마을이 통째로 방역 관련 제한지역(코호트 격리)으로 묶였음을 서천군 결정을 소개했었다.

또 시내버스 관련 집단감염과 서천군 종교시설의 집단감염도 보도자료를 냈을 정도였다.

그런 서천에서 서천군의회 일부 몇몇 의원의 내부 반대에도 불구, 서천군청 새해 업무를 대면으로 보고받은 것에 대해 방역기관들이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서면이나 화상회의인데….’라며 꼬집는다.

서천군청의 한 공무원은 “서천군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와 방역지침 생활화를 실천하고 권해야 할 일부 군의원들이, 서면으로 업무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데도 대면 업무보고를 받겠다는 것에 대해 비난이 일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 다른 공무원은 “군청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군의회의 대면 업무보고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극히 일부 군의원의 업무보고를 통해 생색내기나 아니면 공무원 길들이기가 아닌지 의심이 간다고 비난하는 소리가 적지 않다”라면서 “그런 의원들에 대해 대응하고 싶지만, 을의 처지라 그렇지도 못한다”고 귀띔했다.

군의회 한 의원도 “코로나19 등으로 서천군민은 물론 서천지역 공무원의 피로감이 상당하다”라며 코로나19의 극복과 함께 일상화가 시급한 이때 집행부(서천군)의 업무보고를 알려면 서면보고도 있는 데 꼭 대면으로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는 취지로 밝혔다. 

그는 “군의회 일부 의원이 주도해 불요불급하지 않은 서천군청 업무를 서면이나 인터넷으로 새해 업무파악이 가능한 데 굳이 군청 간부 등을 통해 업무보고를 받겠다는 태도에 공무원들의 비판도 들었다”라고 말했다.

충청권에서도 대전시의회나 세종시의회, 대전지역 일부 지자체 의회, 충남 일부 지자체 의회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준수 차원에서 서면 업무보고나, 이메일 업무보고로 전환하는 추세다.

언급했듯이 문 대통령과 정부의 방침이 올해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코로나19 감염확산 차단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차단과 극복으로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게 국정의 최고 핵심이라고 대국민 협력을 당부했다.

자신의 인생에 모든 것이 걸린 각종 시험조차 감염자는 배제하고, 대입 수험생도 등교를 금지하는 상황을 겪는 비상상황이 지금이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주춤했으나 더 고삐를 조이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지난달 31일 오후 중대본 회의 직후 설 연휴에 맞춰 14일까지 신규 확진자가 크게 줄었어도, 지금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 것이 다 이런 이유다.

그렇다면 서천군의회는 코로나19 감염확산 차단에 온 국민, 그것도 의료진, 지자체 공무원 등이 여기에 매달린 점을 감안해 앞으로 진행되는 대면 업무보고부터 서면 업무보고로 바꿔야 옳다.

1년 넘게 애쓰는 의료진과 지자체 공무원들, 그리고 온 군민들의 협력과 자제를 다시 한번 생각한다면, 일부 군의원들이 고집하는 대면 업무보고는 올해는 바뀌어야 한다.

군청의 업무에 대해 알고 싶으면 세계 최고의 SNS를 활용하면 될 터이다.
   
군의원은 군민에 대해 봉사자다. 또 집행부의 견제 감시도 맞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일부 의원 개인의 생색내기와 향후 연이은 선거일정을 대피한 정쟁이라는 비난과 의심을 떨치려면, 한발 멀리 봐야 한다.

서천군의회 홈페이지에 ‘방심은 안 돼요, 안심은 일러요. 조심조심 코로나19’라는 표지 말과 ‘사람 간 2m 거리유지’라는 말고 다소 동떨어진 느낌이다.

그렇다고 서천군의회를 모두 싸잡아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

서천군의회는 그 여느 지방의회 못지않게 코로나19 감염차단과 소상공인 지원 관련 법안 등을 조례를 만드는 등 군민들을 위해 노력해 왔다.

단지, 새해 초부터 시작된 집행부에 대한 업무파악이 서면이나 SNS로도 충분한 데, 굳이 대면 업무보고를 하라는 일부 의원의 행태가 지나쳤다는 비판이 쏟아지는 까닭이어서다.

우리는 교만함으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대통령유세에 나섰던 트럼프도 보았다. 

중국과 한국의 코로나19 감염을 비판했으나, 하루에 4000명씩 신규 확진자가 나와 절절매던 일본 정부도 봤다.

정은경 질병 관리청장의 명언처럼 ‘과하다 싶을 정도의 사람 간 접촉, 심지어 가족 간 접촉을 금하는 게 방역의 첫째’라는 점을 잊지 않길 바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