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 연구‧복원‧교육‧상생 기능 맡는다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갯벌은 2010년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등재됐는데요.

이후 서천군은 2019년 1월 세계자연유산 등재신청서를 제출하는 등의 노력을 펼쳐왔습니다.

서천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을 경우, 서천갯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건립 추진 중인 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는 어떤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게 될까요?

중간보고회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의 건립 타당성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운영과 발전계획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 중인 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

이날 보고를 맡은 박용순 관광연구협동조합 박사는 지정지역 현황분석과 생태관광 수요분석을 통해 설정한 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먼저 서천갯벌 주변지역 관광자원 현황을 살펴본 결과, 자연관광자원, 역사, 문화, 축제, 체험마을, 교육 분야 등이 장항읍 일대에 몰려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천군 관광 현황 분석 결과로는 50% 이상이 가족 단위 관광객으로, 이중 55% 이상이 1박 2일을 머무르며, 전체 관광객의 약 35%가 생태관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생태관광지점인 국립생태원의 1년간 관광객 수에 비해 다른 지역 전파 수가 적다며 문제점을 짚었습니다.

박용순 / 관광연구협동조합 박사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로 생태원만 보고 바로 군산으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주민들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서천갯벌 주변 관광자원 자체 유인력이 약하고, 그러다보니까 자원관을 연계시켜줄 수 있는 연계성도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 박사는 이러한 현황 분석과 3차에 걸친 이해관계자들과의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유산센터의 기능과 운영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세계와 함께 미래를 여는 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를 비전으로, △연구 △갯벌의 복원 △전시‧교육‧체험 △지역 상생 기능 등을 포함해 차별성과 고유성, 연대성, 지속가능성 네 가지의 기본 방향을 가지고 갈 것을 제안했습니다.

박용순 / 관광연구협동조합 박사
금강과 갯벌문화의 역사성이 살아 숨 쉬게 하는 관리센터가 됐으면 좋겠다는 기본 방향이 첫 번째고요. 두 번째가 세계와 함께 행동하는 관리센터가 됐으면 좋겠다는 것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관리센터, 그리고 서천을 생태관광 허브로 발전시킬 수 있는 촉진자로서의 관리센터. 이런 기본방향을 가지고 갔으면 좋겠다고 저희가 고민을 해봤습니다.

서천갯벌 세계유산 관리센터의 조성 목표연도는 2023년으로, 박 박사는 1차 회기분석에 따라 센터 조성 10년 후인 2033년도에는 방문객 수가 35만 명 가까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군은 지난해 10월 서천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유네스코 INCU(세계자연보전연맹)의 현지실사를 성공리에 마쳤고, 이달 28일까지 추가자료 요청에 대한 자료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최종 등재 여부는 올해 7월 중국 푸저우에서 개최되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