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성료...3회 교육 완료 등 2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성료...3회 교육 완료 등 2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군,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성료...3회 교육 완료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10일부터 25일까지 총 34회의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소규모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을 병행해 추진했다.

대면교육을 통해 13개 읍면을 순회하며 벼, 고추반 및 농촌여성반 교육을 진행했고, 농업인 수요에 맞춰 7개 작목에 대한 전문교육을 별도로 실시해 총 34회에 걸쳐 1460명의 농업인이 교육에 참여했다.

또한, 유튜브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채널을 통해 12과목에 대한 교육콘텐츠 제작·게시해 27일 현재 1만회의 조회수를 넘기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2년 만에 대면교육을 추진해 농업인들의 현장 반응이 뜨거웠으며, 거리두기에 따른 인원제한으로 현장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농업인들은 온라인교육을 시청하며 실용성 높은 농업정보를 제공받아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공백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을 추진한 정세희 인력육성팀장은 “새해농업인실용교육으로 올해 영농방향 설정에 도움이 됐길 바라며 앞으로 진행하는 농업대학, 강소농교육, 품목별전문교육 등 운영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군, 제287차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27일 서천군이 특화시장 일원에서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제287차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은 군민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주변을 항상 점검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추진하는 안전문화운동으로, 서천군, 서천소방서, 자율방재단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보물품 지급 등과 함께 진행됐다.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오미크론 확진자 증가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를 잠재우고자 불필요한 이동 및 모임을 자제할 것을 당부하며 명절 연휴 동안 비대면 방문을 독려하는 등 설 명절 대비 대 군민 ‘잠.시.멈.춤’ 캠페인을 함께 진행했다. 

노박래 군수는 “설 명절을 맞아 들뜬 분위기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사고 예방에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고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군민 모두가 힘써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소, ‘만성질환자를 위한 영양 플랫폼’ 사업 시작


서천군보건소가 노인인구 증가 및 만성질환 증가로 인한 노년기 건강관리와 취약계층 노인의 영양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만성질환자를 위한 영양 플랫폼’ 사업을 운영한다.

만성질환자를 위한 식습관 교정 관리를 위해 ▲취약계층 어르신 균형 영양식 지원 및 관리 ▲만성질환 영양교육 및 상담 ▲‘굿바이 짠맛·단맛’ 홍보 및 캠페인 ▲건강검진 결과 만성질환 유소견자 관리 ▲균형식 및 저염 식단표 제공 등의 영양 플랫폼을 구축했다.

특히 식사 조사를 통한 저작·연하곤란, 영양 불균형 만성질환 보유 대상자를 선정해 액상 균형 영양식 및 간편 영양죽을 공급하고 질환 관리를 위한 식생활 안전 가이드의 역할을 진행할 계획이며, 아울러 영양교육·상담, 홍보·캠페인 등을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만성질환은 약물치료 외에도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관리를 통해 합병증으로의 이행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민의 건강을 증진 시키고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다가오는 설 명절 음식은 떡, 튀김, 전 등 평소 먹는 음식에 비해 열량도 높고 나트륨과 당이 많으므로 건강한 조리법을 위해 기름에 볶는 방법 보다는 데친 후 먹기 직전에 양념에 무쳐 상에 내놓고 조림보다는 구이 위주로, 국물음식은 다시마, 멸치 등으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는 것이 건강한 식생활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겨울철 축사 화재관리 철저 당부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겨울철 난방기 사용 중 전기적 요인에 따른 축사 화재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최근 1월 충남 도내에서 8건의 축사화재가 발생하여 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겨울철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농장규모에 적정한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축사 내외부의 전선 피복상태 및 안정 개폐기 작동여부를 점검하며, 전기배선 및 콘센트는 규격품 사용과 문어발식 플러그 연결을 지양해야 한다.

또한, 누전차단기 작동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고 전기설비 주변 먼지 또는 거미줄도 주기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또한 쾌적한 축산환경관리를 위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 급수시설 동파 방지를 위한 단열 조치, 북풍이 불어오는 방향에 방풍 커튼 설치, 분뇨 오염을 막기 위한 주기적 깔짚 교체 등을 실시하도록 한다.

오은석 축산기술팀장은 “겨울철 축사 화재를 막기 위해선 축사 관계자가 수시로 축사 내·외부를 살피고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서천지구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지난 26일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서천지구협의회가 문예의 전당 소강당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성관 부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단체장 및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적십자운동 기본원칙 낭독 및 봉사원 서약, 표창장 및 감사패 수여,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총회를 통해 전년도 사업 운영결과를 보고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022년 사업계획 및 예산운영계획에 대한 심의가 있었다.
 
이정란 회장은 “2021년 코로나19로 어려운 순간에도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했으며 2022년도에도 변함없이 우리 이웃들에게 더 많은 나눔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김성관 부군수는 축사를 통해 “대한적십자봉사회는 인도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재난상황 속에서도 봉사정신을 더욱 드높이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더 많은 사랑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