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권익위 평가..."세종시·대전교육청·세종교육청 공공기관 청렴도 하위권"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세종시와 대전교육청, 세종교육청이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크게 하락, 하위권을 기록했다.


◇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 평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는 9일 정부서울 청사에서 중앙행정기관(47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226개), 교육청·교육지원청(90개), 공직유관단체(212개) 등 전국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한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와 내년부터 적용되는 ‘공공기관 청렴수준 평가제도 개편방안’을 이같이 발표했다.
 
권익위는 이와 관련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로 전화와 온라인 조사를 통해 외부청렴도 14만5006명, 내부청렴도 6만1300명을 대상으로 이같이 조사했다.

구체적으로 종합청렴도에서 충청권 4개시.도중 충북은 1등급, 대전시와 충남도는 2등급이지만 세종시는 4등급으로 최하위권이다.

세종시의 종합청렴도는 1등급 하락한 4등급, 외부청렴도는 2등급 하락한 4등급, 내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이 4등급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종합청렴도 하락 이유에 대해  “우선 시민께 죄송하다. 청렴도가 낮은 이유에 대해 분석해 높일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다른 광역시와 달리 세종시는 단층제로 광역과 기초를 겸하고 있어 민원인 불만이 많은 점 등이 작용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반면 평가대상 지자체 중에 충북도가 유일하게 종합청렴도에서 1등급을, 그리고 내·외부 청렴도 모두 2등급이었다.

대전시의 경우 종합청렴도는 2등급, 외부청렴도 역시 지난해와 같은 2위지만, 내부청렴도는 1등급 떨어져 3등급이었다.

충남도는 종합 청렴도에서 지난해 보다 1등급이 올라 2등급, 외부청렴도역시 지난해에비해 1등급이 상승해 2등급이었다. 그러나 내부청렴도는 지난해에 비해 1등급이 하락, 3등으로 분석됐다. 

◇ 충청권 4개 시도 교육청 평가

대전교육청은 종합청렴도가 지난해와 같은 4등급을 받았다. 외부청렴도는 지난해보다 1등급이 떨어져 4등급, 그리고 내부청렴도 역시 지난해와 같은 4등급이다.

대전시 교육청은 지난 2016·2017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연속 15위를 기록한 데 이어 순위를 매기지 않고 등급으로만 평가하는 2018년에도 최하위인 5등급을 받는 등 6년 연속 하위권에 머물렀다.

대전교육청에서는 지난 1월 IEM국제학교 코로나19 집단감염 당시 방역지도 점검 소홀로 담당 사무관이 검찰에 기소됐으며, 지난 7월에는 학교설립 담당 사무관이 학교 예정지 인근 땅을 사들이는 등 투기 정황이 포착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는 논평을 내고 "청렴은 '청렴한 대전교육' 캠페인 같은 떠들썩한 구호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라며 "갑질·비위 행위 발생 때 일벌백계로 엄히 다스리고 감사관실 위상을 독립 기구로 격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가운데 유일하게 종합청렴도나 외부청렴도에서 3등급씩 하락해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내부청렴도역시 지난해와 같은 5등급이다.

이는 최교진 교육감이 이태환 세종시의장에게 결혼 축의금 명목으로 현금과 양주를 건네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충북교육청은 종합청렴도에서 1등급이 올라 2등급으로, 외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3등급을, 그리고 내부청렴도 역시 지난해와 같은 2등급이었다.

충남교육청은 종합청렴도에서 작년보다 1등급이 떨어저 3등급을, 외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이 2등급을, 내부청렴도는 작년대비 1등급이 떨어져 4등급이었다.  

행복청은 지난해 종합청렴도 조사에서 1등급을 받았지만 올해는 1등급 하락한 2등급을 받았다. 

내부청렴도는 지난해와 같은 2등급, 외부청렴도는 2등급 하락한 3등급을 받았다.

올해 첫 평가대상이 된 세종도시교통공사와 세종시설관리공단은 모두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