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마서면 신성장 발판 마련에 1800억 투입 등 1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마서면 신성장 발판 마련에 1800억 투입 등 1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마서면 신성장 발판 마련에 1800억 투입

서천군이 마서면에 신성장 발판을 마련하고자 42개 사업에 1800여억 원을 투입한다.

마서면은 금강하굿둑 관광지, 국립생태원, 장항국가산업단지, 송석항 등 발전자원을 가지고 있으나 유기적인 연계가 되지 못하며 위축되고 있다.

서천군은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신성장 요충지로 부상할 수 있도록 ▲농업 ▲관광 ▲산업 ▲교통 ▲생활SOC 등을 종합적으로 정비해 나가고 있다.

먼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장항읍과 마서면에 위치한 국가장항산업단지에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140억)를 유치하고, 연계 기업 유치 등을 통한 다양한 파급효과를 창출한다.

송석항 어촌뉴딜300 사업(83억)을 통해서는 어업 생산성 증대 인프라를 구축해 힘이 넘치던 어촌으로 되살린다.

전통산업 잠재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선리 쌀문화센터 서천형 공유농업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58억)와 농업기술센터 미래 환경농업 서비스 지원 기반 구축(35억) 등을 추진한다.

관광 및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분야는 국립생태원 연계 거점관광지(83억), 금강하구둑 국민여가캠핑장(20억) 등을 조성하고, 실내육상훈련장(22억)과 실내테니스장(30억) 등 스포츠 시설도 함께 추진한다.

교통 분야는 국가사업인 국립생태원에서 동서천IC 까지의 도로 확포장 공사를 비롯해, 송내4거리~장항까지 서천 남부 국책사업 연결순환도로(151억) 및 월포~송석까지의 군도4호 확포장 공사(55억) 등 마을안길 정비공사도 함께 진행 중이다.

생활서비스 분야는 마서면 주민자치센터(22억)를 최근 준공했으며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4억)과 배수로 정비(1억) 등도 지속 추진한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군에서 가장 큰 면적을 보유한 마서면은 풍부한 고유자원을 통한 발전에 있어 큰 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며 “서천군 신성장 거점이 될 마서면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국민정책디자인단 시범사업 본격 추진


지난 12일 서천군이 마산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디자이너, 마을활동전문가, 지역주민, 관계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 국민정책디자인단 ‘우리마을 쓰레기를 부탁해’ 시범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서천군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워크숍 및 주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우리마을 쓰레기를 부탁해’를 과제로 선정해 주민주도형 추진절차를 통해 6대 추진전략을 수립하는 결과 도출로 지난해 행정안전부 성과 공유대회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서비스디자이너 역할을 맡은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이재영 교수는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마산면 시범사업의 △구체적인 추진방향 △드론을 활용한 쓰레기 배출지 조사 △청소년 참여를 통한 마을쓰레기 지도 제작 △영농폐기물 제로화 사업 △국민정책디자인단의 환경 워크숍을 통한 쓰레기 배출 주민 교육 추진사업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서천군 관계자는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서천군의 맞춤형 쓰레기 문제 해결 모델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소규모농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 신청 접수


서천군이 코로나19 피해에 취약한 소규모 농가의 경영지원을 위해 이달 30일까지 농가당 3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한다.

경영지원 바우처는 2020년에 소농 직불금을 수령하고, 2021년 4월 1일 기준 농업경영체정보에 등록된 농업인에게 지원하며, 서천군 지원대상자는 약 3528농가다.

자격요건을 갖춘 지원대상자는 이달 30일까지 주소지 관할 농협은행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거나,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현장신청을 할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 및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30만원 상당의 바우처는 지급대상자가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농협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의 포인트 충전방식으로 지원되며, 카드가 없는 경우 현장에서 체크카드를 발급해 지원받을 수 있다.

바우처는 의료기관, 음식료품, 농자재 구입 등에 사용 가능하며, 인터넷 상거래는 이용이 제한되는 등 사용 가능 업종에 대해서는 발급기관에서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소규모농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를 수령한 농업인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소규모어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 소규모임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를 중복 지원 받을 수 없으며, 5월 중 추진하는 한시생계지원금 (50만원) 지급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본 바우처 지원금을 제외한 20만원이 지급된다.

서천군 농정과는 지난 8일 읍면 행정복지센터, 농협은행 및 지역농협 담당자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업홍보 및 개별 신청 안내 등 사업대상자의 누락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기관 협의를 완료했으며, 4월 12일 기준 1100농가(3582농가의 약 30%)에 포인트 지급을 완료했다.

지원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농정과 친환경농업팀(041-950-4104) 또는 읍면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 서천해피투어 SNS서포터즈 초청 팸투어 진행


서천군이 지역의 소규모 여행객을 위한 관광 컨텐츠와 언택트 여행지를 홍보하기 위해 지난 9일 금요일을 시작으로 매주 금~토요일 총 17일간 서천해피투어 제5기 SNS서포터즈 소규모 인원을 초청해 팸투어를 진행한다.

이번 팸투어는 코로나19 이후 대규모 단체 관광에서 소규모 개별 관광으로 관광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서천 관광택시’를 이용해 주요 언택트 관광지를 발굴하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진행한다.

팸투어에 초청된 서천 해피투어 SNS 서포터즈는 서천 관광택시를 이용해 언택트(비대면)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는 서천 치유의 숲, 마량리 동백나무 숲, 장항 송림욕장, 스카이워크, 각종 생태문화 체험마을 등을 방문해 서천군만의 특색 있는 관광을 경험할 예정이다.

구승완 관광축제과장은 “코로나19 이후 여행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소규모 여행 컨텐츠 및 언택트 관광지를 발굴하고 관광객 유치 등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천군, 자동차세 비과세대상 일제정비 실시

서천군이 이달 13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자동차세 비과세대상 차량 일제정비에 나선다.

이번 정비 사업은 차령이 10년 이상 경과된 승용자동차 등 법령상 환가가치가 없다고 보이는 사실상 소멸된 차량을 비과세로 정비해 고충민원 발생 및 고질 체납 증가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진행한다.

사업 추진을 위해 △폐차업체 입고 현황 전수조사 △교통사고, 화재사실 확인원 등 천재지변 소멸차량 조사 △차량운행사실 보험가입여부 등을 통해 차령초과 등 소멸차량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홍성갑 재무과장은 “사실상 멸실소멸된 차량의 자동차세가 비과세 처리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께서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서천군 드림스타트, 2021년 드림스타트 1차 슈퍼비전 회의


지난 12일 서천군이 드림스타트 활동실에서 드림스타트 실무자 역량 강화를 위한 1차 슈퍼비전 회의를 진행했다.

슈퍼비전은 분야별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사례 개입 및 서비스 기획 등에 대해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며 사례관리 실무자의 업무능력 향상에 꼭 필요한 자문을 하는 과정이다.

이번 슈퍼비전은 열린사이버대학교 김정익 겸임 교수, 그린맘심리발달연구소 김설화 소장, 김희정심리치료상담센터 김희정 소장 등 9명이 참석해 아동 및 그 가족의 문제점을 심리치료 전문가들을 통해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가족의 변화를 통해 한층 더 건강한 가족구성원이 되도록 이끄는 방법을 배워 실무자의 업무 역량강화를 도왔다.


◇서천군보건소, 건강한 출산을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서천군보건소가 지역 임산부를 위한 비대면 및 대면 임산부 건강교실을 13일부터 운영한다.

비대면 교육은 화상회의 앱(ZOOM)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각 가정에서 전문 강사와 실시간으로 소통으로 진행하고, 대면 교육은 임산부 숲 체험 태교교실로 종천 치유의 숲을 방문해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태아와의 정서적인 지원을 도울 예정이다.

건강교실은 총 2기로 각 기수 당 비대면 교육 및 숲 체험 교실을 6회 운영할 예정이며, 보건소에 등록된 지역 임산부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수업 중 제공되는 미션을 성공한 수강자에게는 인센티브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천군, 읍면 간호직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지난 9일 서천군이 친환경쌀문화센터 교육장에서 13개 읍면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읍면 간호직 공무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읍면 간호직 공무원의 역할 교육에 이어, 건강관리프로그램 도출을 위한 참여형 퍼실리테이션 교육이 진행됐다.

교육 참석자들은 퍼실리테이션 교육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방안과 읍면 건강관리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30여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우수한 아이디어 10개를 선정해 사업 추진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군은 지역주민들에 대한 맞춤형 건강정보 및 서비스제공, 소집단 건강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해 13개 읍면에 간호직 공무원을 배치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수준 향상 및 보건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