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슬로라이프 디자이너과정 운영 등 1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슬로라이프 디자이너과정 운영 등 1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슬로라이프 디자이너과정 운영


서천군이 이달 12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월요일 조류생태전시관에서 자연환경해설사와 문화관광해설사 등 총 18명을 대상으로 슬로라이프 디자이너과정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슬로라이프 디자이너과정은 군 해설사와 주민 등을 대상으로 슬로시티 철학과 공동체 정신을 공유하고, 지역에서 여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수립해 제안하는 행복 설계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 교육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소규모로 운영하며, 교육과정은 한국슬로시티 본부 손대현 이사장의 슬로라이프 특강과 함께 슬로시티 전문 강사진으로부터 슬로라이프 디자인 사례, 대화와 토론을 통한 소통기술, 자연치유와 명상, 주민공정여행에 접목시킨 슬로시티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은 80% 이상 출석 시 수료증을 발급하고, 실기·필기시험을 통해 슬로시티 민간자격증도 주어진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모시짜기와 서천 갯벌 등 천혜의 자연생태를 지켜온 아름다운 슬로시티의 고장”이라며 “청정한 자연환경과 훌륭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슬로시티는 지난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행복공동체운동으로, 2021년 1월 기준 전 세계 271개 도시가 가입돼 있으며 서천군은 2018년 6월 세계 246번째, 국내 15번째로 국제슬로시티연맹에 가입했다.


◇서천군, 제2회 ‘생각대로 톡(talk)’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서천군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12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제2회 ‘생각대로 톡(talk)’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서천군-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 협력사업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모든 분야(관광, 복지, 환경, 인구정책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수한다.

군은 제안의 실시가능성, 창의성, 효율성 등을 심사해 △금상(1명) 200만원 △은상(1명) 150만원 △동상(2명) 각 100만원 △장려(3명) 각 50만원 △노력상(8명) 각 상품권 5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서천군정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 공모제안을 통해 응모하거나, 군 홈페이지에서 제안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 우편, 방문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모여봐요 동백의 숲' 마량 동백나무숲서 프로그램 진행

서천군이 이달 중순부터 10월까지 마량리 동백나무숲 일원에서 2021년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에 담긴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 및 교육 콘텐츠로 창출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이다.

서천군은 지난해 천연기념물 제169호인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 숲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기획해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의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동백숲 놀이터’, ‘천연기념물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마음을 치유하는 동백자연 미술학교’ 등이 있다.

그중 중심 프로그램인 ‘동백숲 놀이터’는 마량리 동백나무 숲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일일 교육체험 프로그램으로, 오는 4월 17일부터 5월 9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총 8회차로 진행한다.

참가비는 3000원으로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신청을 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서천농기센터, 사료용 옥수수 적기 파종이 수확량 좌우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사료용 옥수수 파종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품질을 높이고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적기파종을 위한 현장지도에 나섰다.

사료용 옥수수의 파종 적기는 일평균 기온이 10℃ 이상이 유지되는 4월 10∼20일경이 적당하다. 파종적기보다 빠른 경우 저온으로 결주가 많이 생기고 옥수수 모의 활력이 떨어지며 늦어질 때는 생육기간이 짧아짐에 따라 수량이 감소한다.

사료용 옥수수 주품종으로는 다청옥, 광평옥이 있으며 파종량은 ha당 25~30kg 정도가 적당하고 대체로 이랑 폭은 70~75cm, 포기사이는 15~20cm를 유지해야 한다.

옥수수는 다비성 작물로 거름을 많이 주면 수확량이 증가하지만, 토양의 비옥도에 따라 계산해 거름량 조절이 필요하다. 웃거름은 옥수수 잎이 7∼8장 나오고 초장이 무릎 높이 정도 자랐을 때 주는 것이 좋으며, 잎에 물기가 있을 경우 하얀 반점이 생겨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잎에 물기가 없을 때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옥수수는 가축의 기호성과 사료 가치가 우수해 여름 사료작물 중 최고로 친다. 가소화 양분 수량이 많고 당분과 전분 함량이 많아 사일리지 이용 시 사료 효율이 높다”고 전했다.

대면적 재배 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은행의 옥수수 전용 파종기를 적극 이용할 것을 권장했다.


◇제21회 서천사랑장학생 201명 선발...2억9700만원 지급

지난 9일 서천사랑장학회가 제21회 서천사랑장학생 201명을 장학금 지급 대상자로 최종 선발했다.

서천사랑장학회는 장학금 신청자 263명 중 선발기준에 적합한 201명을 성적 우수자를 선발하는 열정장학생, 어려운 가정형편에 따른 드림장학생, 체육분야 등에 대한 특기장학생으로 나누어 선발했으며, 총 2억9700만 원을 장학금으로 전달 할 예정이다.

장학회 관계자는 “내년에는 더 많은 우리지역 학생들이 서천사랑장학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서천사랑장학회는 지역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1999년 설립해 현재 126억원의 장학기금을 마련했으며, 그동안 지역 학생 3257명과 18개 단체에 37억 4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속가능지역재단, 창업 지원사무실 청년기업 입주시작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서천 청년 창업지원 사무실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된 청년기업이 입주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내 유망한 청년 창업가들을 위해 지역재단 내 3층 사무실 공간을 무료로 임대하는 사업으로, 지난 5일 대면심사를 거쳐 5개의 청년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중, 서천군에 서식하고 있는 조류를 글과 그림으로 기록하며 조류 캐릭터 100종의 저작권을 자체 보유한 ‘MEET GREEN’은 상품성 있는 다양한 굿즈 기획 판매로 수익구조를 만들어가는 면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플레이바쏘’는 지역의 이야기를 연극으로 풀어내는 청년 극단으로서 지역 축제 및 다양한 문화 예술교육에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부분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 외에도 서천 지역을 홍보하고자 꾸준한 유튜브 활동을 펼치고 있는 ‘우리동네스튜디오’, 만화 시장의 판로를 바꿔 구독자와 만화작가들에게 서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자하는 ‘㈜만화마켓’, 친환경 소비를 위한 정보 플랫폼 제작 및 물품 배송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이루자몽’ 팀이 선정됐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