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행안부에 45억 특교세 건의 등 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행안부에 45억 특교세 건의 등 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노박래 군수, 행안부에 현안사업 45억 지원 건의


6일 노박래 군수가 행정안전부를 방문, 지역 현안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특별교부세 45억 원 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오병권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정책관과의 면담을 통해 ▲서천군 신청사 진입도로 확포장사업(15억) ▲서천군 청년농촌보금자리 조성사업(10억) ▲서천특화시장 안전사고 예방사업(5억) ▲군도9호선(축동~동지) 확포장공사(15억) 등 4개 사업을 설명했다.

노 군수는 특히 “2022년 신청사 이전에 따라 원활한 교통 소통과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신청사 진입도로 확포장공사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서천특화시장 방문객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서측 주차장과 시장과의 연계 동선을 확보해 고령자와 어린이 등의 안전사고 예방 및 이동 편의성 제공이 필요하다”며 특별교부세를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노박래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서천군이 추진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확보하고 발전된 모습을 군민 여러분에게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 31개 지표 향상

서천군이 최근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 36개 지표를 요약한 결과 건강생활 실천율(금연, 절주, 걷기 실천 등) 31개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난해 8월부터 10월 말까지 만 19세 이상 주민 891명을 대상으로 건강조사요원 6명이 1:1로 방문해 면접조사로 시행됐다.

조사항목은 총 18개 영역, 142개 문항으로 개인조사 영역에는 흡연, 음주, 안전의식, 신체활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정신건강, 예방접종 및 검진, 이환,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활동제한 및 삶의 질, 사회 물리적 환경, 심폐소생술, 교육 및 경제활동,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포함되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개선된 분야는 개인위생(외출 후 손씻기 실천율)으로 13.8%p가 높아졌으며 고혈압, 당뇨병 인지율과 뇌졸중 조기증상 인지, 심근경색증 조기증상 인지, 심폐소생술 인지율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흡연율과 음주율이 낮아지고, 걷기 실천율이 12.1%p 높아졌으며 식생활 및 정신건강, 구강건강, 삶의 질에서도 지표가 향상됐다.


◇서천군,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 운영

서천군이 이달부터 6월 말까지를 상반기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세금 징수에 전 행정력을 집중한다.

서천군 이월 체납액은 18억4000만 원으로 체납액 중 42%인 7억6000만원을 징수목표로 설정하고,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지방세 체납 정리단’을 운영하며 강력한 징수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번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 중 고액 체납자 징수를 위해 광역 징수 기동팀 및 400만 원 이상 징수책임제를 운영한다.

상습적인 체납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압류 및 공매처분을 실시하고 금융 재산 압류, 직장인 급여 압류, 신용 정보 등록, 관허사업 제한 등 강력한 체납처분 및 행정규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홍성갑 재무과장은 “고액 상습 체납자에게는 집중적인 징수활동을 펼쳐 안정적인 지방세수 확보에 노력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생계형 체납자들은 분할 납부를 유도해, 행정제재 및 체납처분 유예 등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기업 개선사업 참여기업 모집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 및 홍보효과 증대를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브랜딩 디자인 개선사업’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기간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며, 대상은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법인) 등이다.

단,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비를 지원받고 있거나 부정수급 및 영업활동과 관련해 법령 위반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은 제외된다.

신청한 기업에 한해 개선의지와 방향성, 기업의 지역사회 기여도, 성과 가능성 등의 평가를 통해 최종 3개의 기업을 선정해 ▲브랜드 및 로고 디자인 ▲ 포장패키지 디자인(라벨, 쇼핑백, 포장지 등) ▲홍보디자인(리플릿, 카달로그 등) 등 비용을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은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재산 사무실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2021 도시재생 주민제안공모사업 참여자 모집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내달 7일까지 도시재생 주민제안공모사업에 참여할 주민그룹(단체)을 모집한다.

씨앗공모와 열매공모로 구분되는 이번 공모사업에서는 분야별 최대 500만원에서 1000만원의 사업비를 선정된 팀에게 직접 지원하며 지원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계획을 구성해 신청하면 된다.

사업설명회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자 온라인을 통해 개최하며 사업 개요, 취지와 목적, 내용 등을 주민에게 설명할 계획이다. 궁금한 사항은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041-953-1913)로 문의하면 보다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