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코로나 대응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코로나 대응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코로나 대응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경제회복에 역량 집중


서천군이 25일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활력정책 추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주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목표로 8개 분야 66개 과제에 대한 현황과 추진계획을 부서별로 설명하고 효과적인 대응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코로나19로 우리의 일과 삶, 일상이 크게 바뀌고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힘들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지역사회 충격이 최소화 되도록 대응정책을 만들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보건재해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농·수·축산업과 소상공인, 지역기업이 경제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안과 분노, 무기력과 우울증 해소를 위해 사회적 심리방역과 감성 치유 정책도 병행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서천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기 침체에 대응하고 위축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지역경제 활력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코로나19 종식 후 지역경제 회복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서천군, 토양개량제 공동살포 추진

서천군이 농경지의 유효 규산함량을 높이고 토양 개량제 미살포 및 적치 문제를 방지하고자 규산질 토양개량제 공동살포를 3월부터 추진한다.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은 3년을 주기로 규산, 석회, 패화석을 공급하는 사업이며 금년에는 기산면, 한산면, 마산면, 시초면, 문산면 5개 지역을 대상으로 총 6761t의 토양개량제를 지원한다.

토양개량제 3개 비종 중 규산질 5742t은 일괄 공동살포로 추진하며 농민단체로 구성된 살포단(한국 농업경영인 서천군연합회, 서천군 농민회, 쌀전업농 서천군연합회, 서천군 쌀생산자협회)에서 3월 중에 살포를 완료할 계획이다.

토양개량제 공동살포 사업은 고령화·일손부족으로 방치되는 토양개량제 물량을 해소하고 적기적소 살포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며 살포단 인력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사업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서천군, 소나무 재선충병 선제 대응


서천군이 소나무 재선충병으로부터 소나무류를 보호하기 위해 오는 3월 말까지 예방 나무주사를 실시한다.

이번 나무주사는 소나무재선충의 매개충인 솔수염 하늘소가 본격적으로 우화하는 시기(5월 중순)를 앞두고 장항읍 송림리 산림욕장 일원 등 4.7ha에 2억700만 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나무주사는 건전한 나무에 미리 살선충제를 주입해 소나무 재선충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보통 11월부터 이듬해 3월 말까지 나무줄기에 드릴로 구멍을 뚫고 주입기를 이용해 약제를 주입한다.


◇서천군,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서천군이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1억2000만 원을 투입해 경유차를 폐차(수출말소 제외)한 후 LPG 1톤 화물차를 새로 구입하는 서천군민 또는 단체에 1대당 400만 원씩 총 3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보조금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일 기준으로 서천군에서 6개월 이상 등록된 차량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지원 대상 선정일 기준 2개월 이내에 폐차 후 신차를 구매 등록한 경우에도 위의 조건을 만족하면 보조금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저공해조치를 이미 한 차량은 의무운행기간(2년)이 지난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며, 2021년 조기폐차 대상차량으로 선정된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3월 3일부터 19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 환경보호과(041-950-4333)로 문의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문접수를 받지 않고 등기우편과 팩스를 활용한 비대면으로 접수를 진행한다.

예산 범위 내에서 연식이 오래된 차량 순으로 대상자 선정을 할 예정이며, 대상자로 선정된 후에는 14일 이내에 신차구매 계약서를 제출하고 4개월 이내에 보조금 청구를 완료해야 한다.


◇서천군, 2021년 맞춤형 모바일 헬스케어 대상자 모집


서천군이 모바일 앱을 활용한 지역주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위해 ‘2021년 맞춤형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대상자’를 3월 2일부터 12일까지 2주간 모집한다.

이 사업은 스마트 밴드로 측정한 활동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3개월, 6개월 단위로 기간별 알맞은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도와준다.

심박수, 운동량, 소모칼로리 등 스마트 밴드를 통해 자동으로 측정되는 수치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전문가들이 맞춤형 건강상담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개인별 위험요인에 따라 운동미션, 식사미션을 제공해 개인 맞춤형 생활습관개선과 건강상태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여 대상자는 서천에 거주하는 30~50대 성인으로 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등 건강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 해당된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팀(041-950-6712, 6926)으로 전화해 접수를 하고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 혈압측정, 혈액검사, 인바디검사로 건강위험요인 중 1가지 이상 보유 여부 확인 후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건강위험요인이 없거나 복용하는 약물이 있으면 참여할 수 없다.

조재경 건강증진팀장은 “맞춤형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을 통해 쉽게 시간을 낼 수 없어 보건사업 참여가 제한되고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중장년층에 건강관리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서천군보건소, 구강보건사업 발전 방향 모색

오는 3월 4일 서천군보건소가 구강보건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2021년 구강보건사업 담당자 및 지역 단체 기관 대표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보건소 회의실에서 사업담당자 및 지역단체장들이 참석해, 올해 구강보건사업의 효율적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 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모색할 방침이다.

주요 추진 내용은 ▲미취학 아동 대상 '즐거운 칫솔질 체험교실' ▲아동청소년 대상 구강건강 실태조사’, ‘올바른 칫솔질 실천 교육’,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중장년 대상 ‘구강병예방을 위한 교육’ ▲노년층 대상 ‘이튼튼 장수 마을 만들기’ ▲장애인 대상 ‘개별 구강진료’, ‘치석제거’, ‘불소도포’ 등이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