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서산 8.6℃
  • 구름많음대전 7.7℃
  • 구름많음홍성(예) 9.4℃
  • 흐림천안 7.3℃
  • 구름많음보령 9.7℃
  • 구름많음부여 8.6℃
  • 구름조금금산 8.5℃
기상청 제공

【단독】<신수용 한국 정치사(31)> 3.1 기념식 不許. 4.3 제주 사건의 씨앗...지우지 않은 이름들(下)

URL복사

1947년부터 1954년까지 7년 7개월 3만여명 희생
오라리 방화사건, 의귀국민학교 양민학살, 북촌사건등 선량한 제주도민 집단학살
이승만, 하지의 강경진압으로 재판 절차없이 집단학살
2000년 김대중 대통령때 처음 진상규명특별법생기고 노무현대통령 첫 사과
현기영의 소설 '순이삼촌'으로 4.3사건실체 첫 공개

제21대 국회개원에 이어 오는 2022년 3월에 제 20대 대선, 그리고 그해 6월 지방선거를 치른다. 때문에 70여년이 넘는 한국 정치사가 새롭게 조명되어야할 시점이다. 지난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된 뒤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정세와 올해로 72년을 맞은 한국정치사는 영욕의 현장들이었다. 정치적 사건. 여야 정치비사, 대통령들의 이야기 등 영욕이 있다. 그래서 소중한 역사의 ‘한국 정치사’를 다시 읽고 새로 쓴다.<편집자 주>

현대사 비극인 제주 4.3사건은 1947년 3월 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기점으로 시작됐다.

이듬해인 1948년 4월 3일 발생한 봉기 사태와 이후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양민들이 희생된 사건이다.

희생자는 건국이래 6.25 한국동란에 이어 두번 째로 많다.

◇…시대적 배경과 8.15이후 제주

기록에 의하면 8·15광복 직후에는 일본군이 철수하고 외지에 나가 있던 6만여 명의 제주 주민들이 일시에 귀환했다.


때문에 급격한 인구 변동을 겪었다. 때문에 귀환한 사람들은 직업을 구하지 못하여 주민들은 생계를 꾸리기가 어려웠다.

생필품 부족은 물론  콜레라 발병으로 인한 4백 명의 인명 희생됐다.

설상가상, 극심한 흉년과 미군정의 미곡정책의 실패로 인한 식량난 등이 겹쳐 민심이 악화됐다.

게다가 일제에 부역한 경찰들이 미군정하에서 다시 치안을 책임지는 군정경찰로 변신해 재등용됐다.


민생이 피폐한 상황에서도 군정관리들은 세금이다 뭐다해서 사리를 채우는 부정행위를 일삼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부각되었다.

이처럼 복합적 요인이 혼재한 상황에서 1947년 이른바 '3·1절 발포사건'이 발생하여 제주 4·3사건의 도화선 역할을 하였다.

당시 사망자는 1만4043명으로 공식 집계됐으나, 6.25 한국전쟁이 끝날때까지 학살이 계속된 점으로 미뤄 3만명 규모로 추산된다.

지난 주 <본지 12월 13일. 4.3사태 (上)>에서 소개된 4.3사태를 요약하면 이렇다.


당시 상황은 제28주년 3.1절 기념행사를 불허한 제주경찰은 1947년 3월1일 행사장에서 기마경찰이 어린아이를 치고 달아나, 제주경찰서로 달아났다.

두산백과사전은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1947년 3월 1일, 3·1절 28주년을 맞아 좌파 진영의 제주 민전(민주주의민족전선의 약칭)이 도내의 곳곳에서 기념집회를 주최하였다. 

제주북국민학교에서 기념식을 마친 군중은 시가 행진을 하며 가두시위에 돌입하였고, 관덕정(觀德亭) 앞 광장에서 구경하던 어린아이가 기마경찰이 탄 말에 차여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기마경찰이 그대로 가려고 하자 일부 군중이 돌멩이를 던지며 쫓아갔고, 이를 경찰서 습격으로 오인한 경찰이 군중에게 총을 발포하여 6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상을 입었다.

또한 관덕정 쪽에서 총성이 나고 피투성이의 부상자들이 도립병원으로 업혀 들어오자, 부상당한 동료 경찰의 경호차 도립병원에 있던 경찰 1명이 공포감을 못 이겨 소총을 난사하여 행인 2명에게 중상을 입히기도 하였다.' 


이처럼 기마경찰의 어린아이에게 사고를 내고, 사과 한마디없이 줄행랑을 놓는 가해 경찰의 책임·엄벌과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경찰서로 시민들이 몰려간 것이 사건의 시초다.

그러자 경찰은 시민들이 경찰을 공격하는 것으로 오판, 발포하면서 6명이 숨지는 일이 생기면서 4.3사태의 도화선이 됐다.

◇…그릇된 미군정의 제주사태 진상보고서

이를 계기로 사건에 남로당이 가세한다.


남로당 제주지부는 군사부라는 무장조직을 통해 1948년 들어 5.10 총선, 단일정부수립에 반대하며 반경(反警)을 기치로 주민들과 함께 경찰에 대항했다.

3월 10일에는 제주도청을 시작으로 3·1사건에 항의하는 민·관 총파업에 돌입했다.

3월 13일까지 제주도 전체 직장의 95%에 달하는 166개 기관 및 단체에서 파업에 동참하였다.

미군정은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을 보이자 3월 8일에 제임스 카스티어(James A. Casteel) 대령이 이끄는 미군정청·재조선미육군사령부 합동조사단을 파견하여 진상조사에 나섰다. 

당시 작성된 미군의 정보보고서에는 "3·10 총파업에 좌·우익이 공히 참가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어 "제주도 인구의 70%가 좌익단체에 동조자이거나 관련이 있는 좌익분자의 거점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기술하였다.

미군정은 이렇듯 제주도민의 경찰에 대한 반감과 이런 감정을 부추기는 남로당의 대중선동에 의하여 3·10 총파업이 증폭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그 대응책으로 경찰의 발포에 대한 과오를 추궁하여 민심을 수습하기보다는 좌익세력 척결에 주력하는 정책을 전개하였다. 

남로당 제주지부의 군사부라는 무장대는 이듬해인 1948년 들어 5.10 총선, 단일정부수립에 반대하며 반경(反警)을 기치로 경찰에 대항했다.

이어 이듬해인 1948년 4월 3일 우익인사와 경찰서·경찰간부를 기습하면서 걷잡을 수없는 사태로 확전된 것이다.   

350명의 무장대가 도내의 24개 경찰지서 가운데 12개 지서를 일제히 공격했다.

무장대는 경찰과 서북청년회 숙소, 독립촉성국민회와 대동청년단 등 우익단체 요인의 집을 습격하였다. 

이로 인하여 경찰 4명과 민간인 8명, 무장대 2명이 사망하였다.

무장대는 경찰과 우익청년단의 탄압에 대한 저항, 남한 단독선거 및 단독정부 수립 반대와 조국의 통일 독립, 반미 구국투쟁을 무장봉기의 기치로 내세웠다

이에 대해 미군정 청장인 하지 중장은 제20연대장 브라운 대령과 24군단 작전참모 슈 중령의 제주파견, 경비대 9연대장 교체 등을 통해 강경진압을 시도했다.

미군정은 4월 5일 전남 경찰 약 100명을 응원대로 급파하고 제주경찰감찰청 내에 제주비상경비사령부를 설치했다.

제주도 도령(道令)을 공포하여 제주의 해상교통을 차단하고 미군 함정을 동원하여 해안을 봉쇄하였다.
 

4월 8일에는 제주비상경비사령관이 무장대에 대한 소탕전을 전개한다는 포고문을 발표했으며 4월 10일에는 국립경찰전문학교의 간부후보생 100명을 제주에 파견하여 경찰력을 강화하였다. 

하지만 사태의 원인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응원경찰과 우익청년단의 힘으로 진압한다는 방침은 도민들의 반발을 사게 되어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켰다.

4월 17일 경찰력만으로 사태를 해결하는 데 한계를 느낀 미군정은 경비대 제9연대에게 경찰과 협조하여 진압작전에 참가하도록 명령했다.

4월 18일에는 본격적인 진압작전에 앞서 무장대 지도자와 교섭하도록 지시하였다. 

이에 따라 4월 28일에 경비대 제9연대장 김익렬(金益烈) 중령과 무장대 총책 김달삼(金達三)이 평화협상을 진행하여 72시간 안에 전투를 완전히 중지할 것 등을 합의했다.


◇…평화협상을 깬 오라리 마을 방화사건

그러나 5월 1일에 우익청년단체가 일으킨 '오라리 방화사건'으로 협상이 파기됐다.

오라리 방화사건 직후 김익렬 연대장은 현장 조사를 벌인 끝에 우익청년들의 소행임을 밝혀냈으나 미군정은 이를 무시하였다.

미군정은 오라리의 방화 현장을 지상과 공중에서 입체적으로 촬영하도록 하여 '제주도의 메이데이 May Day on Cheju-do'라는 기록영화를 만들었다.

이 사건을 무장대의 소행으로 조작하는 데 이용하였다. 


오라리 방화사건 이틀 후인 5월 3일 미군정은 경비대에 무장대를 총공격하도록 명령하였고, 이로부터 경찰 중심의 진압작전은 경비대로 넘어가게 된다.

미군정이 강경진압으로 선회한 것은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제주도 사태를 조기에 진압하는 데 주력한 미군정청장이자 주한미군사령관 존 하지(John R. Hodge) 중장의 결정 때문이었다.

미군정은 진압작전 중에도 제주에서 5·10선거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했다.

그러나 5월 10일 실시된 총선거에서 전국 200개 선거구 중 제주도 2개 선거구만이 투표수 과반수 미달로 무효처리되었다.

미군정은 로스웰 브라운(Rothwell H. Brown) 대령을 제주지구 사령관으로 임명하여 강경진압을 계속하면서 6월 23일에 재선거를 실시하려고 했으나, 이마저도 무산되었다.

이 과정에서 5월 20일 경비대원 41명이 탈영하여 무장대에 가담하였으며, 6월 18일에는 화평책을 추진해온 김익렬과 전격 교체되었다.

김익렬 연대장 후임으로 경비대 연대장에 부임한 신임 박진경 대령은 부하 대원에게 암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5월 20일에는 경비대원 41명이 탈영해 무장대 측에 가담하는 사건이 생겼다.

◇… 토벌대의 '대살(代殺)'과 무장대 진압작전들

제주 사태는 한때 소강국면을 맞았다. 무장대는 김달삼 등 지도부의 '해주대회' 참가 등으로 조직 재편의 과정을 겪었다. 

군경 토벌대는 8월 15일 정부 수립과정을 거치면서 느슨한 진압작전을 전개했다. 

그러나 소강상태는 잠시 뿐이었다.


​남한에 제헌국회가 구성되고 초대 이승만 대통령을 새로 뽑은 뒤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되었다.

북한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세워짐에 따라 제주도 사태는 단순한 지역문제를 뛰어 넘어 정권의 정통성에 대한 도전으로 인식되었다.

이승만 정부는 10월 11일 제주도경비사령부를 설치하고 본토의 군 병력을 제주에 증파시켰다.

그런데 이때 제주에 파견하려던 여수에 주둔하던 14연대가 반기를 들고 일어남으로써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렸다.

이승만정부는 1948년 11월 17일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하였다. 

이보다 앞서 9연대 송요찬 연대장은 "해안선으로부터 5㎞ 이상 들어간 중산간지대를 통행하는 자는 폭도배로 간주해 총살하겠다"는 포고문을 발표했다.

이때부터 중산간마을을 초토화시킨 대대적인 강경진압작전이 전개되었다.


이와 관련, 미군 정보보고서는 "9연대는 중산간지대에 위치한 마을의 모든 주민들이 명백히 게릴라부대에 도움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가정 아래 마을 주민에 대한 '대량학살계획(program of mass slaughter)'을 채택했다"고 적고 있다. 이승만이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할 때는 아직 계엄법이 제정되기 전이었다.

계엄령 선포 이후 중산간마을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냈다.

중산간지대에서 뿐만 아니라 해안변 마을에 소개한 주민들까지도 무장대에 협조했다는 이유로 무차별 학살 당했다. 
그 결과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입산하는 피난민이 더욱 늘었다.

이들은 매섭게 추운 겨울을 한라산 속에서 숨어 다니다 잡히면 사살되거나 육지의 형무소 등지로 보내졌다.

심지어 진압 군경은 가족 중에 한 사람이라도 없으면 '도피자 가족'으로 분류, 그 부모와 형제자매를 대신 죽이는 '대살(代殺)'을 자행하였다.

12월 말 진압부대가 9연대에서 2연대로 교체됐지만, 함병선 연대장의 2연대도 강경진압을 계속하였다. 


재판 절차도 없이 주민들을 집단으로 학살하였다. 가장 인명피해가 많았던 '북촌사건'도 2연대에 의해 자행되었다. 

◇… 중산간마을 주민과 북촌마을 양민학살 사건

​쫓고 쫓기는 공방이 이어지더니 당시 군병력과 경찰력, 서북청년단, 대동청년단을 증강한 토벌대는 남로당과 무관한 양민들이 무수히 살해됐다.

1948년 12월 29일 진압부대인 제9연대 대신 제2연대(연대장 함병선 중령)이 투입됐다.

제9연대가 떠나면서 제2연대에게 인계한 것은 경비대자체 판단으로는 게릴라주력을 거의 소멸되고, 잔여 게릴라의 소탕도 낙관적으로 봤다.

그러면서 그해 12월31일 제주지구 계엄령을 해제했다. 

김달삼과 함께 무장대를 이끈 이덕구는 연대 교체기를 틈타 1949년 1월1일 제2연대 제 3대대를 기습했다.

그러자 함병선 연대장은 제주계엄령을 지속해줄 것을 요청해 1월 4일 계엄령이 발효됐다.

2연대는 바로 게릴라 토벌작전에 들어갔다. 육해군의 합동작전이었다.


그러면서 무장게릴라와 주민을 완전 차단, 고립시키기위해 주민들을 동원해 해안 마을을 따라 성을 쌓도록했다.  

이무렵 무장대의 습격 또는 무장대와 내통이란 이름으로 양민을 학살하는 끔찍한 만행이 우리 군이 자행했다.

재판 절차도 없이 주민들을 집단으로 학살하였다.


앞서 소개했듯이 1월 12일 새벽 무장게릴라 주력이 남원면 중산간 마을 의귀국민학교에 주둔했던 2연대 2중대를 기습했다가 패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당시 의귀국민학교에는 중산간을 헤매던 남녀노소 80여 명의 주민이 수용돼어 있었는데 토벌대는 이들을 국민학교 뒷 밭으로 집결시킨 뒤 모두 총살시켰다.

이어 4.3제주사건중 의혹의 하나로 꼽히는 '북촌사건'이 이때 일어났다.

1949년 1월 17일 해안마을인 조천면 북촌리에서 벌어진 '북촌사건'이다.


사건은 이날 아침, 세화에 주둔한 제2연대 3대대 소속 중대가 대대본부가 있던 함덕으로 가던 중 북촌마을 입구 고갯길에서 게릴라의 습격을 받아 2명의 병사가 숨졌다.   

그러자 2개 소대쯤되는 무장군인이 오전 11시쯤 '공비들과 내통했다'면서 북촌마을을 포위한 뒤 300여 가구의 집을 모두 불태웠다.

이어 주민 1000명을 인근 국민학교에 집결시킨 뒤 차례로 인근 밭으로  끌고가 차례로 총살했다.
  
이 양민학살극은 뒤늦게 도착한 지휘관의 중지명령으로 일단 끝났다. 

하지만 다음날 함덕으로 흩어졌던 주민일부가 다시 처형됐다.

결국 이틀새 북촌마을 주민 400여명이 억울하게 살해됐다.

◇…제주 전투사령부 설치와 우익의 무력진압

​경비대 총사령부는 4.3제주사태를 조기에 마무리 짓기위해 1949년 3월 2일 제주도지구사령부(사령관 유재흥 대령)를 설치했다.

건군초기에 여순사건으로 큰 홍역을 치른 이승만 정부는 어느 정도 수습국면에 접어들자, 제주사태 종식에 주력했다.


그 첫번 째 조치가 제주에 전투사령부를 설치했고, 두번 째 조치는 정부요인들의 제주 방문, 세번 째 조치는 그해 4월 9일 이승만 대통령이 제주방문했다.
 
그 자리에서 이승만 대통령은 유재흥 사령관에게 "4월까지 약 500명으로 추산되는 잔존 폭도들을 완전 소탕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당시 정보보고서에 따르면 1949년 3월말 현재 유재흥 사령관의 지휘아래 있는 토벌대는 2600여 명, 경찰 1700여 명, 민보단 5만명으로 편성돼 있었다.

3월 말에 이르자 잔존 무장대는 250명 정도였다.

신임 유재흥 사령관은 한라산에 피신해 있던 사람들이 하산하면 모두 용서하겠다는 사면정책을 발표했다. 

이때 많은 주민들이 하산하였다. 

전투사령부는 4월 중순 이전에 무장대를 완전히 제거하는 작전계획을 세웠다.

그것은 군부대와 민보단으로 섬을 완전히 횡단하는 선으로 형성, 산을 빗질하듯 쓸어내려 무장대들을 섬의 반대 쪽에 진치고 있는 경찰 쪽으로 몰아간다는 계획이었다.

이같이 막바지 소탕때도 적잖은 피해가 발생했다.

1948년 8월15일 정부수립전인 미군정아래에 발생한 4.3제주 사건은 너무도 많은 의혹을 남겼다.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제주지역은 또다시 비극이 시작되었다.

보도연맹 가입자, 요시찰자 및 입산자 가족 등이 대거 예비검속되어 엄청난 학살을 당했다.

또 전국 각지 형무소에 수감되었던 4·3항쟁 관련자들도 즉결처분되었다. 

예비검속으로 인한 희생자와 형무소 재소자 희생자는 3000여 명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어 6·25 전쟁시 한라산에 잔존한 무장대는 60여 명이었다.

 
1950년 7월 25일 중문면 하원리를 습격하여 민가 99동을 불태운 것을 위시하여 간헐적으로 지서나 마을을 습격하고 우익인사를 살해하며 필요한 식량을 획득하였다. 

무장대는 경찰의 진압작전으로 인한 사상자, 귀순공작으로 인한 귀순자가 발생했으나 20세 전후의 젊은이를 납치하여 충원했다.

그러나 1951년 3월에 64명, 1952년 5월에는 65명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1952년 10월 말에서 1953년 11월 말까지의 진압작전으로 무장대의 잔여인원은 11명으로 줄어들었다.

1954년 2월 13일에는 5명이 잔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1954년 9월 21일 한라산의 금족(禁足) 지역이 전면 개방됨에 따라 4·3사건은 발발 이후 7년 7개월 만에 사실상 종결되었다.

마지막 무장대원은 1957년 4월 2일에 생포되었다.

◇…미군정, 우익소행을 좌익소행이라며 진압명령

당시 의혹에 휩싸인 오라리 방화사건 현장을 조사한 제9연대 정보주임였던 이윤락(중위)씨의 증언을 보면 "오라리 방화가 폭도에 의해 자행된 것처럼 조작편집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방화혐의자로 지목된 대동청년단원인 당사자도 간접시인했다고 최근 언론들이 전하고 있다.

현장조사 책임자인 이 전 정보주임과 김익렬 연대장은 곧바로 미국 제주본부를 찾아가 따졌다.

하지만 CIC장교는 이같은 주장을 일축, '폭도들의 소행'이라고 몰아세웠다.

미 CIC장교는 한술 더 떠 앞으로 해안선에서 5Km떨어진 중산간지역을 적성지역으로 간주, 무력진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를 거부한 연대장은 대기발령을, 정보주임인 이 전 중위는 해임, 군복을 벗었다.

미 CIC장교가 구상한 5Km떨어진 중산간지역을 적성지역으로 간주된 마을을 태우고 주민을 모두 사살하는 초토화 작전은 1948년 10월말부터 감행되었다.

한국정부가 수립되었지만, 미군의 위세는 대단했다.

제9연대 토벌군은 중산간 100여 개 마을을 모두 불태웠고, 1만3000명 또는 2만명이 희생됐다.

미군은 보고에서 이런 제9연대 토벌작전을 높이 평가했고, 성공했다고 적고 있다.

그러면서 성공의 이유로 '다음에 토벌대로 오게될 2연대에 비해 좋은 전과와 업적을 올리려는 욕망때문'이라고 남기고 있다. 

1949년 4월1일 미군이 작성한 비밀문서인 '4.3종합보고서'를 보면 "사망자들은 80%이상이 토벌대에 의해 사살됐다"고 담고 있다.

우리 군경토벌대가 제주지역 선량한 도민들을 사살한 것이다.

그러나 당시 증언자들은 '사망자의 90%이상이 군경 토벌대에의해 피해를 당했다'고 밝혔다.


이런 희생자의 유족은 그들의 아버지, 형, 삼촌이 4.3의 소용돌이속에서 토벌대에서 살해됐음에도 '붉은 것'으로 낙인 찍힌 연좌제 때문에 큰 고초를 겪었다.

제주지역의 언론도 수난을 겪었다.

당시 제주지역의 유일한 제주신보 편집국장 김호진을 '산쪽'과 내통했다는 빌미를 잡아 재판없이 총살했다.

제주에서는 서북청년단이 신문사를 강제로 접수, 상당기간 변칙 운영하는 폭거가 자행됐다.

◇…제주 4.3사건 규명나선 김대중·노무현...사후처리 및 의혹

두산백과 등에 의하면 사건 이후, 희생자들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요청으로 김대중 대통령의 집권시기인 2000년 1월 12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을위한특별법’이 제정,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그해 8월 28일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가 발족하여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위원회는 진상조사 결과, 제주4·3사건을 “1947년 3월 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시초로, 경찰·서북청년회의 탄압에 대한 저항과 남한의 단독선거·단독정부 반대를 기치로 1948년 4월 3일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가 무장봉기한 이래 1954년 9월 21일 한라산이 전면 개방될 때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장대와 토벌대간의 무력충돌을 적고있다.

그러면서 군경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정의하였다.

2000년 6월부터 시작된 사건희생자 신고 접수 결과 1만4532명으로 집계되었다.

하지만 미신고자 또는 미확인 희생자가 있어 실제로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군인 전사자는 180명 내외, 경찰 전사자는 140명이며, 당시 4·3사건으로 인하여 사망한 우익단체(대동청년단·서북청년회·대한청년단·향보단·민보단·청년방위대·특공대·학생연맹 등) 회원들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국가로부터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어  2003년 10월 31일 진상조사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이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와 토벌대의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국가권력에 의한 대규모 희생이 이루어졌음을 인정, 유족과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이어  2003년 10월 31일 진상조사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이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와 토벌대의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국가권력에 의한 대규모 희생이 이루어졌음을 인정, 유족과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노무현 당시 대통령은 2003년 10월 31일,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문구 옆에 '노무현'이란 사인이 적힌 사과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이제야말로 해방 직후 정부 수립 과정에서 발생했던 이 불행한 사건의 역사적 매듭을 짓고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도에서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하여 1948년 4월 3일 발생한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 봉기, 그리고 1954년 9월 21일까지 있었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고하게 희생되었습니다. 저는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으로서 과거 국가 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제주도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제주 4·3사건에 대한 공동체적 보상의 일환으로 4·3평화공원조성사업이 진행되었고, 2008년 3월 28일 제주시 봉개동에서 4·3평화공원이 개관하였다.
 

또한 제주 4·3사건에 대한 공동체적 보상의 일환으로 4·3평화공원조성사업이 진행되었고, 2008년 3월 28일 제주시 봉개동에서 4·3평화공원이 개관하였다.

2014년 ‘4·3희생자추념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2018년 제70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과 2020년 제72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다.


이 4.3사건, 양민학살사건이 처음 알려진 것은 현기영 선생의 소설 '순이삼촌'이 나오면서다.

그때도 정부는 현 선생의 '순이삼촌'을 금서로 지정했고, 현선생을 탄압했다.


▶▶참고문헌 및 인용자료 : 언론에 비친 한국정치(한국기자협회, 반쪽 조국 잠들지 않은 섬, 양조훈 제민일보 부국장), 네이버지식백과(두산백과) 김삼웅의 현대사 100년 혈사와 통사, 남시욱 한국보수세력연구 등.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