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속보】정세균, "중기부 세종 이전은 정부 방침" vs 허태정 대전시장 "잔류토록 노력"

URL복사

[sbn뉴스=대전] 신수용 대기자 = 대전시민과 대전시 등이 정부대전청사내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대전 잔류촉구하는데 반해 정부는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정부 방침'임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6일 대전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25일)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면담 내용을 이같은 취지로 공개했다.

허 시장이 면담을 통해 확인한 것은 중기부를 세종으로 이전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확고하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전날 허 시장에게 "정부세종청사로 부처들이 모여야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순리다. (중기부 세종 이전은)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방침이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이런 정부 방침에 따라 관련 절차도 진행될 것이라고 대전시에 전달했다.

정부세종청사관리본부는 최근 중기부 세종 이전 관련 공청회를 다음 달 열기로 결정하고 세부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석한 대전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총리가 대전시민의 마음과 시장의 의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다만 원론적 차원에서 정부부처 이전 관련 행정절차의 이행 필요성에 대해 이해를 구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허태정 시장은 중기부 대전 존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정 총리에게 요청했다.

허 시장은 "최근 실시한 시민 여론조사에서 대전시민 79.3%가 중기부는 대전에 잔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라면서 "대전 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이 외면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세종시 설치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것으로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은 그 취지에 맞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서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 선정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비수도권 지역 간 공공기관 이전을 허용할 경우 원칙 상실의 선례가 돼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은 인구 및 법인·기업들의 급속한 유출로 이미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기관의 세종 이전은 (대전)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우려의 뜻도 전달했다.

허 시장은 “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서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전 잔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시민에게 제대로 알리지도 않고 내달 중기부의 세종이전을 위한 공청회를 갖느냐고 따진 것으로 알려졌다.
 
허 시장은 앞서 지난달 중기부가 세종 이전을 공식화하자 20일 세종 이전 반대 입장문을 즉각 발표하고, 지난 1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대전시·자치구간 긴급 확대 당정협의회를 열어 중소벤처기업부 사수를 위해 공동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이날 정 총리 면담 사실을 전한 허 시장은 "정부의 방침이 중기부 세종 이전이라도, 시민들의 뜻이 중기부 대전 잔류인 만큼 시민들과 함께 중기부 세종 이전을 막는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총리와 면담 이후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어 민·관·정이 중기부 대전 잔류 운동을 적극 펼쳐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