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산업】천안SB플라자 개관 1주년...과학기술 사업화 실현했다

URL복사

뉴로비스 등 벤처기업 과학기술 사업화의 성공 스토리 쓰며 성과 달성
뉴로비스, 중추신경계 약물 효능평가 뇌과학 중개연구로 신약개발 주도


[sbn뉴스=천안] 신혜지 기자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핵심시설인 충남 천안SB플라자가 설립된 후 지난 1년간 과학기술 기반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며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천안SB플라자는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의 중심 시설로서 거점지구의 연구 성과를 지역의 산‧학‧연이 과학기술 사업화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SB플라자에 마련된 29개의 입주공간은 모두 채워진 상태로 1개 지원기관, 2개 연구기관, 14개 기업 등 총 17개 기업(관)이 입주해 있다.

천안시는 그동안 산·학·연 통합 기술이전 설명회와 천안과학기술혁신포럼, 입주기업 간담회 등을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과 동시에 기술기반 기업의 혁신역량 증진 및 지식재산 창출을 위한 프로그램, 투자유치 역량강화를 위한 IR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며 성공적인 SB플라자 운영 및 기업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해 왔다.

천안SB플라자에 둥지 튼 기업 중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기업으로는 주식회사 뉴로비스가 있다. 뉴로비스는 창업 후 2년 만에 개발한 기술을 공공으로 이전하며 과학기술 사업화를 가시화시켰다.

뉴로비스(대표이사 홍성현)는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의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 2월 동 대학 생명공학창업센터 연구실에서 창업 후 2019년 SB플라자에 자리를 잡은 뇌과학(neuroscience) 연구중심 기업이다.

설치류와 영장류의 뇌 특정 부위 미세투석 기술과 최첨단 질량분석기를 활용한 신경정신질환 신약후보물질 유효성 평가 및 약리학적 분석 등 뇌과학 중개연구와 국내외 병원과 제약기업에 연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기관과 협력해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뉴로비스는 대학 내 연구실에서 창업하며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 성공했지만, 현장 적용과 상용화를 위해서는 연구 공간이나 시설 확장이 필요했다. 

홍성현 대표이사는 “과학기술기반 벤처기업으로 초기 유지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어려웠다”고 토로하며, “자본금, 연구개발비, 재료비, 공간 등 SB플라자와 정부 지원을 받게 되며 창업 초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뉴로비스는 올해 천안시 실현기술개발지원사업에 선정돼 1억 원을 지원 받고 천안시·단국대학교와 기술이전 협약식을 체결해 공공기술 이전을 통한 과학기술 사업화 역량을 극대화했다. 또 여기에 중소벤처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4개의 국책 연구사업에 선정되며 총 21억의 연구개발비를 확보했다. 

지역 고용 안정 및 일자리 창출 등에도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천안 지역의 청년 연구원과 경력단절 여성을 포함한 여성 연구원 등을 적극 채용하며 취업 취약계층과 지역 인재를 발탁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홍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성 뇌 질환 인구가 급격히 증가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며, “뉴로비스의 그간 연구 경험 및 기술 역량을 통해 신약개발 흐름을 주도하는 뇌과학 분야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천안시는 SB플라자 내에 재단법인 천안과학기술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진흥원은 지역의 과학기술 사업화 및 연구개발 지원을 위해 8대 전략 산업과 5개 산업벨트를 구분해 각각의 특성에 맞는 성장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 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해양생물자원관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LG #롯데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부동산 #아파트 #육아 #청년 #교육 #축제 #친환경 #캠핑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