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지역 보이스피싱 발생건수 3년간 94건...피해액 6억5000만 원 달해

URL복사
[sbn뉴스=서천] 김서희 기자

[앵커]

지난 3년간 충남 서천군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총 94건으로 피해액이 6억5000여만 원에 달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3월에는 금융 기관을 사칭해 피해자를 속여 현금 1473만 원을 빼앗은 50대 B씨가 사기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김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3월 18일 서천군에서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자신이 서천군 장항읍 농협 직원이라고 주장한 B씨는 피해자 A씨에게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며 농협 주차장에서 만날 것을 요구했습니다.

주차장에서 만난 A씨와 B씨는 함께 농협에 들어갔고, A씨는 현금 1,473만 원을 인출해 B씨에게 건넸습니다.

B씨는 A씨에게 받은 현금 1,473만 원을 다른 사람 명의 통장으로 입금시킨 뒤 행적을 감췄고, 뒤늦게 이를 알아챈 A씨는 경찰에 신고 했습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CCTV분석, 인물 대조 등 수사를 통해 피의자 B씨를 아산에서 검거했습니다.

경찰은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피해자를 속여 현금 1,473만 원을 편취한 피의자 A씨를 사기혐의로 구속한 상태입니다.

지난 3년간 서천군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총 94건으로 피해액은 무려 6억5000만 원입니다.

서천경찰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에는 발생 건수 22건 피해액 1억4000만 원, 2018년도에는 발생 건수 40건 피해액 2억7000만 원, 2019년도에는 발생 건수 32건에 피해액이 2억4000만 원으로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6건, 피해액은 8800만 원에 달합니다.

보이스피싱이란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사기범죄의 하나로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한 비대면거래를 통해 금융분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특수사기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범들은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해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압박해 대포통장을 만들어 내거나 현금을 직접 인출 또는 이체하도록 합니다.

또 초기 범죄양상과는 다르게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은 사전에 예방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며 전화로 오는 금융, 대출 상담은 조심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경찰관계자
전화상으로 뭐 해주겠다고 하는 것은 일단 보이스피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응대를 안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어떤 사람이 자기 돈 공짜로 빌려주고 그런 사람이 어디에 있겠어요. 담보도 안 받고.

sbn뉴스 김서희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 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해양생물자원관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LG #롯데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부동산 #아파트 #육아 #청년 #교육 #축제 #친환경 #캠핑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