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세종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서 이태환 의장 찍지 않은 1표 반란표일까?

URL복사

-오해 받은 당사자들, "누가 이런 장난을", "민주주의 결정에 따르지 않는분 있어 서글프다"호소.
-젊은 층의 의장단 구성. 상임위원장들도 젊을 층으로 바뀌어 일하는 의회상 기대.

[sbn뉴스=세종] 권오주 기자 = 제3기 세종시의회 후반기원구성을 하는 과정에서 사전 조율대로 더불어민주당 이태환의원이 후반기의장에 무기명투표로 선출됐으나, 출마하지도 않은 의외의  ‘단 한표’가 나와 의회주변에서 설왕설래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지난 1일 제63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신임 의장단과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다. 

얘기는 민주당 세종시의장후보로 이태환 의원이 선출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본회의에서 무기명으로 의장을 선출한 결과 사전에 민주당의원 총회에서 결정한대로 3선의 이태환의원이 단독 입후보해  17표를 얻어 신임의장에 당선됐다.

이로써 이 의장은 전국 17개 광역시도 의회의장가운데 최연소 의장이자, 세종정치권에서 자랑하는 장래가 촉망되는 정치인으로 자리매김을 한 것이다.

문제는 뜻밖의  한표였다. 이 한표는 같은 민주당소속 동료인 A의원의 이름이 적힌 것이다.

세종시의원들은 모두 18명이다. 민주당 소속이 17명이고, 미래통합당시의원은 박용희의원 단 한명이다.

본지 취재 결과 A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결의한 대로 따랐으니, 자신은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

그렇다면 단 한사람인 통합당의 박 의원이 전반기 같은 상임위에 있었던 A의원의 이름을 써냈는지 확인하니 박 의원 자신도 민주당의원들의 결의를 따랐다고 한사코 부인하고 있다. 

A의원도, 박 의원도 아니면 민주당 소속의원 단 한명이 의원총회 결정을 뒤집고 반란표를 던진 셈이다.

왜냐면 민주당 소속 17명의 시의원들은 지난 6월말 의원총회를 열어 세종갑지역구 안찬영의원과 세종을지역구 이태환 의장을 놓고 경선투표를 통해 8대 9로 이태환 의장을 후반기 의장 후보로 결정했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A 의원은 “ 나는 나를 찍은 적이 없다”라며 “혹시 통합당인 박용희 의원이 같은 상임위에서 2년간 같이 일을 했기 때문에 나를  찍어준것 아닌가 잠시 생각 한적은 있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면 누가 고의적으로  제 이름을 적어 놓을수도 있지 않았겠냐. 이미 의원총회에서서 이의장을 후반기의장으로 확정 된 상황을 이리 불편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다. 민주주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분이 있는 것 같아 서글프다”고 토로했다.


박용희 의원은 “세종시의원 18명중 저 혼자 통합당에 있지만, 민주당에서 17명 의원들이 이태환 의원을 이미 후반기의장으로 선정을 했고, 신문기사에도 오른 것을 당이 아닌 세종시 의원으로써 저도 똑같이 참여, 세종시 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라며 “그런데 누가 이런 장난을 해서 의원들간 불신과  오해소지를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혹시 다른 의원들이나 세종시민들이 오해를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혼자 통합당에 있는 처지라서( 오해가 두렵다”고 말했다.

이태환 의장은 이에 대해 “ 무기명 투표로 했기 때문에 누가 A의원을 찍었는지는 잘 모르겠다"라며 ”후반기 의장 으로서 세종시의 현안에 의장으로서 직무와 역활을 잘해보겠다“고 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A 의원이 후반기에 새로 상임위로 산업건설위로 옮긴 상황에서 이날 본회의에서 뽑는 산건위원장 투표에서도 딱 한표의 기권표가 나와 A 의원이 난처해 하는 등 원구성을 둘러싼 의혹을 갖기에 충분했다. 

세종시의회는 이의장 선출에 이어  노종용 의원과 이윤희 의원이 각각 제1부의장과 제2부의장으로 선출,  신임 의장단 구성을 마쳤다. 


또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에서도 유철규 의원이 행정복지위원장, 임채성 의원이 산업건설위원장, 박성수 의원이 교육안전위원장, 김원식 의원이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뽑혔다.

세종시의회의 오는 8월 26일부터 15일간 후반기 첫 회기인 제64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