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서산 6.2℃
  • 맑음대전 10.1℃
  • 구름조금홍성(예) 7.4℃
  • 구름조금천안 9.3℃
  • 구름많음보령 7.8℃
  • 맑음부여 9.0℃
  • 구름조금금산 9.1℃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세종 KTX· ITX 역 금남면 발산리에 신설될 듯”...9일 이춘희 시장 용역 결과 밝힐 예정

URL복사

-이시장, 아주대에 의뢰한 세종 KTX· ITX 역 신설관련 연구용역 결과와 세종시입장 밝힐 예정.
-호남지역 정치권, "세종 KTX· ITX 역 신설해 전라선 호남선 KTX직선화와 연계돼야"
-세종역 신설되면 서울∼천안아산역∼세종역분기∼공주역에서 전라선과 호남선으로 연결..
-세종 KTX· ITX 역이들어서면 ㅔ종시 금남면 발산리가 유력

[sbn뉴스=세종] 신수용 대기자·권오주 기자 = 충청권 내 지역간 찬반 논란을 빚은 KTX·ITX세종역 신설이 추진될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예상대로 KTX·ITX세종역이 들어설 부지는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지역으로 결정될 가능성도 높다.



이춘희 시장은 9일 세종시청 출입기자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6월24일 공개하기로 했다가 연기된 이같은 내용의  KTX·ITX세종역 연구용역결과를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이 ‘KTX-ITX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은  지난해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것으로 용역내용

는  ‘KTX세종역’과 ‘ITX세종역’의 신설문제가 핵심이다.


이 시장은 이날 발표될 연구용역결과를 토대로 향후  KTX·ITX세종역 신설에 세종지역 정치권 및 각계인사. 기관들과 함께 적극 추진에 나설 것도 빍힐 예정이다.


이 시장은  이미 14개 중앙행정부처가 세종으로 이주해 온데다 현재 추진 중인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와 함께 KTX· ITX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용역결과에는 KTX· ITX세종역 신설될 경우 교통효율성과 정부세종청사와 국회세종의사당등 주요기관과의 접근성, 경제성과 수송량등이 모두 담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에따라 KTX·ITX 세종역이 신설되면 서울∼천안아산역∼세종역∼공주역을 거처 전라선과 호남선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노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KTX· ITX세종역 신설노선에는 서울∼천안아산역에서 KTX 오송역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호남지역으로 직선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세종시 고위관계자는 이날  :KTX·ITX 세종역이 신설을 놓고 의뢰한 연구용역결과가 9일 이시장의 정례브리핑에서 공개될 것"이라며 "결과에 따라 세종시의 입장도 나올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KTX· ITX세종역 신설해 세종역에서 호남으로 분기하는 노선에 대해 충남과 전라. 호남선을 이용하는 호남지역민들로부터 적극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유력 대권후보인 더불어민주당 대권후보인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호남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전라선 KTX 직선화와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의지를 밝히면서 KTX· ITX세종역 신설에 적극 동조를 하고 있다.


지난해 제 20대 국회 마지막 국감에서 민생당 박지원. 박주선의원등 호남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은 KTX· ITX세종역 신설에 적극적인 지지를 밝혔다.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호남지역 여당 중진의원들은 앞서 지난달 22일 전북도청에서 가진 간담회를 통해 전라선 KTX 직선화와 호남선 KTX 직선화등에 뜻을 같이한 것도 KTX· ITX세종역 신설과 맥락을 같이한다.


호남 현지의 <전북일보>는 지난 달 23일자 보도에서 “(2022년3월 제 20대 대선을 앞두고 호남·전라선 KTX 직선화 문제가 ‘호남그랜드플랜 1호’ 정책으로 부상할 전망”이라며 “KTX· ITX세종역 신설 연구용역결과가 주목을 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호남선 KTX 노선은 충북 오송역에서 광주송정역까지 잇는 182.3km거리의 고속선”라며 “ 그러나 이 노선은 분기점이 오송역으로 결정됨에 따라 전북도민은 서울행 KTX를 이용할 때마다 20km를 우회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호남지역 승객들은 요금까지 추가 부담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호남정치권은 오송역으로 약 20km정도 동쪽으로 우회하는 현 노선 대신 천안아산역에서 세종시를 거쳐 공주역을 직선으로 잇는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을 내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방안은 오송역의 역할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는 충북지역민들의 반발속에 당시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역 신설 불가’의사를 표명하고 일단락됐으나 정부가 KTX세종역 신설에 속도를 붙이면서 호남·전라선 직선화가 함께 추진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이다. 기존 노선에 세종역이 신설될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세종역은 서울∼천안아산역∼세종∼공주역을 분기점으로 하는 새로운 직선노선 설치로 방향을 틀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