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멸치잡이 막지 마라”…서천 앞바다서 어선 100여 척 해상시위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용재 기자

[앵커]

충남 연안선망협회 소속 어민들이 정부의 세목망 사용 금지 기간 설정에 대해 반발하며 지난 6일 서천군 마량포구 앞바다에서 집단 해상시위를 벌였습니다.

멸치를 잡으려면 그물코가 15mm 이하인 세목망을 사용해야 하는데, 해양수산부에서 7월 한 달간 세목망 사용을 금지한 것입니다.

공교롭게도 7월은 서해안에서 멸치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입니다.

이용재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백여 척의 멸치잡이 어선들이 바다 한가운데 일렬로 서있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 제정된 해양수산부의 서해안 세목망 사용 규제에 대해 반발하는 집단 해상시위 현장입니다.

해수부는 서해안에서 7월 한 달간 그물코 15mm 이하의 세목망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어민들이 멸치잡이에 나서려면 이 세목망을 사용해야만 하는데, 정부가 세목망 사용을 금지한 7월은 공교롭게도 서해안에서 멸치가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입니다.

어민들에 따르면, 7월 한 달 멸치 어획량은 연간 멸치 어획량의 30~40%에 달합니다.

어민들은 멸치 개체 수 유지를 위해 보호해야 할 4~5월 산란기에는 조업을 허가하고, 성어기인 7월에는 조업을 못하게 하는 법 제정은 어촌 실정을 모르는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유준·이성훈·조배연·박인식 / 충남연안선망협회 소속 멸치잡이 어민들 
현재 문제점은 우리가 산란 시기가 4월 중순에서 5월 말까지인데 산란기 때 멸치는 무자비하게 잡게 하고, 성어기 때 멸치는 못 잡게 하는 탁상행정 때문에, 자원은 고갈되고 어민 또한 도산 위기에 처해있어서 잘못된 것을 알리기 위해서 저희가 이렇게 모이게 됐습니다.

어민들은 잘못된 규제가 멸치 어획량을 감소시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불법 조업을 부추기는 등 상황을 어렵게 만든다고 주장합니다.

유준·이성훈·조배연·박인식 / 충남연안선망협회 소속 멸치잡이 어민들 
7월 성어기 때 저희 어민들이 잡을 수 있는 어획량이 전체 어획량의 30~40% 됩니다. 그것을 못 잡게 돼서 저희 어민들은 4~5년 동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고 있습니다.
 
어민들은 해수부의 규제가 4~5월 산란기 멸치잡이를 유도해 일 년 어획량뿐 아니라 멸치 개체 수를 감소시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해수부는 서해안은 꽃게 등 다른 어종 보호를 위해 7월을 세목망 사용 금지 기간으로 설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조일환 / 해양수산부 어업정책과장
서해안의 7월 세목망 금어기는 멸치뿐만 아니고 어민들의 주요 소득원이 되는 꽃게도 있고 다른 것도 많이 있거든요. 서해안에 어민들이 그분만(시위 어민들) 계시는 게 아니고 다른 분들도 많이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는 현재 7월이 가장 적합하다고 그렇게 보입니다.

sbn뉴스 이용재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