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서산 6.2℃
  • 맑음대전 10.1℃
  • 구름조금홍성(예) 7.4℃
  • 구름조금천안 9.3℃
  • 구름많음보령 7.8℃
  • 맑음부여 9.0℃
  • 구름조금금산 9.1℃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협치의 끝이 안보이는 '여당 단독국회'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지 = 여야 정치권은 30일 전날(29일)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21대 국회 원 구성을 마친 데 대한 공방을 이어 갔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지휘부가 협상을 깼다고 주장하는 반면, 통합당은 거대 집권당의 횡포가 시작됐다고 맞받아 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협상권과 결정권이 분리된 통합당의 이중적 의사결정 구조가 합의안 타결을 번번이 방해했다”며 “통합당의 변화무쌍한 입장이 합의를 끝내 무산시켰다”고 했다.

이어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통합당이 터무니없는 요구 조건을 내걸어 인내와 인내를 거듭하며 타협안을 도출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통합당은 끝내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저버렸다”고 비난했다. 

조 의장은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국민의 삶과 나라 경제가 어떻게 되든 상관없고, 오로지 법제사법위원회를 볼모로 국정 발목잡기에만 매달렸다”고 통합당을 겨냥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30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미래통합당 내에 굉장히 강한 이견 그룹이 존재해 그 그룹이 주호영 원내대표 리더쉽을 압도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확한 협상 결렬 배경 사실을 알 수는 없지만, 주 원내대표는 원 구성을 하려고 했으나 이견 그룹에 막힌 것으로 추측한다”고 밝혔다.

그는 “통합당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보니 합의문 수용 할 수 있다는 분위기였고, 3선 의원 중 절반 정도는 원 구성이 되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고 있었다”라며 “반면 김종인 비대 위원장은 꾸준히 ‘18개 상임위원장 우리가 가져올 필요 없다’고 말했고 지금 그 말대로 흘러가니 김 위원장이 키를 쥐고 이를 행사 한게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백혜련 민주당 의원역시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 “알짜 7개의 상임위원장을 제시했고 거의 합의까지도 이르던 과정이었다"라며 “이런 부분에서 여당의 1당 독재, 의회 독재라는 주장은 말도 안 된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우리나라가 모르는 사이 1당 독재국가가 됐다”며 “일하는 국회를 강조하지만, 실상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막가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포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협상 파기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민주당의 주장'과 관련, “의원들의 단호한 뜻에 따라 협상을 파기한 것이지 결코 지도부 간 견해가 다르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제3차 추경은 냉혹한추경, 무대책추경, 몰염치추경"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번 추경은 현재의 경제상황에 대한 잘못된 진단에 근거해 잘못된 처방을 내린 현실인식이 결여된 추경이다”며 “오늘 생존해야만 내일이 있다는 단순한 진실마저도 인식하지 못하는 현 정부·여당이 추경의 조속처리만 강조하며 국민을 호도하고, 야당을 겁박하는 현상황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가합의라는 게 처음부터 없었고, 협의도 없었다. 오로지 협박만 있었다는 것이 주 원내대표의 토로였다”고 설명했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자신의 SNS에서 “이 모든 시나리오가 청와대의 지휘하에 진행됐을 것임은 불문가지다”라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국회의장의 야당의원 강제 상임위 배정에 대해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이 야당 의원 103명의 상임위를 강제 배정한 건 헌법 위반이고 국회의장의 권한을 남용한 것”이라며 “법률적 검토를 통해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