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홍원마을 고압송전선 피해의 아픔 외면 말라"…서천군의회, 집행부 질타

URL복사


[sbn뉴스=서천] 신혜지 기자

[앵커]

충남 서천군의회가 서면 홍원마을 지중화 설치 요구와 관련해 서천군의 방관적인 태도를 질타했습니다.

군의회는 2020년 행정감사를 통해 “생명의 위협에 울부짖는 주민들을 외면하고 있어 서천군 행정이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는데요.

주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행정의 의무인 만큼 각 부서가 존재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주민의 편에 서길 당부했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최소한 피해가 있고 어려움이 있다고 울부짖으면 들어 줘야 돼요. 주민들이 서천군을 그래서 신뢰를 안 하는 거예요.

서천군의회 의원들은 지난 23일 열린 회의식 행정사무감사에서 홍원마을을 관통하는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설치와 관련해 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난해 4월, 서면 홍원마을 주민들은 주택에서 불과 10~20m 위로 서천화력-옥산선 154kV의 전기가 흐르고 있고, 지난 3월 각종 암과 뇌 질환, 백혈병 등으로 33명의 사망자와 23명의 주민이 현재 투병 중이라고 서천군에 주장했습니다.

의원들은 주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서천군이 생명의 위협을 받는 주민들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아진 / 서천군의회 의원 
생명권이죠. 생명을 위험한 수준으로 방치하고 있는데 타당하다고 보십니까? 의무 아닙니까? 생명권을 지켜 줘야 하는 게 군의 의무입니다.

이현호 / 서천군의회 의원
한 마을에 암 환자, 백혈병 환자가 많다 이런 의견이 많다면 그리고 그것이 송전선로 앞 화력발전소 폐기물이 수십 년간 쌓여있던 곳이라면 우리 군이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원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군은 주민설명회조차 진행하지 않았다고 질타했습니다.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어떤 사유로 인해서 불가한지, 법적인 것, 설치에 관한 여러 조건을 전부 조사해서 설득하고 설명해 줄 필요가 있어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을 하나도 안 했어요.

이는 지중화 사업비와 법률적 검토 등 기본적인 조사가 전혀 안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과장님이 말했던 400억, 1000억이 들어갈지 아무도 몰라요. 왜. 규정을 모르기 때문에. 지금 지중화 설치를 한다면 설치 조건이나 시방서를 혹시 다른 지역의 것이라도 확보해 보신 적 있으세요? (그런 자료는 확보 못 했습니다.) 거기까지 관심도 별로 없으신 거예요? (...) 그런 상황에서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어요?

이밖에도 지중화 설치와 관련해 여러 부서가 얽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호협력 없이 각개전투 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등 떠넘기기식 태도가 주민들의 원성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습니다.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문제가 뭐냐면 전체적으로 (서천화력선 폐철도부지) 토지매입은 투자유치과 종합복지회관 건립은 해양수산과, 홍원마을회관은 사회복지실, 지중화는 지역경제과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보니까 서로 협의가 안돼요. 내일만 하려고 하지. 중부발전에서는 어떻게 보면 수수방관하고 가만히 있어도 자기들한테 화살이 안 돌아와요. 서천군만 주민들이 원망하는 거지.

지중화 설치와 관련해 서천군은 막대한 사업비와 지중화를 진행했을 시 또 다른 2차 민원 발생 부분이 우려돼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빠른 시일 내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습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