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행정수도 세종에 ‘부처님 가르침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과 전월산광제사 17일 첫삽“

URL복사

- 세종 S-1생활권 현장서 체험관·광제사 대웅전 착공식
-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춘희 세종시장,이기홍 신도회장 등 내·외빈 100여명 참석.
“전통문화 핵심 인프라 구축·국가경쟁력 제고”
내년 말 완공 목표…2단계 광제사 건립 추진

[sbn뉴스=세종] 권오주 기자=  부처님의 가르침을 체험하며 한국불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및 사찰 ‘전월산 광제사’ 착공식이 17일 오후 열렸다.

▶▶대한불교조계종 종단불사추진위원회(위원장 원행스님, 총무원장)는  이날 오후 2시  세종시 S-1생활권 종S-1(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현장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및 광제사 대웅전 착공행사와 함께 첫삽을 떴다.


지난 2014년 세종신도시내 5000평을 종교용지로 매입한 지 6년만이다. 조계종 36대 집행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백만원력결집 불사의 첫 사업이기도 하다.

기공식 행사에는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해 중앙종회의장 범해, 교육원장 진우, 포교원장 지홍, 교구본사주지협의회장 정묵, 마곡사 주지 원경, 해인사 주지 현응, 봉선사 주지 초격, 전국비구니회장 본각, 총도감 현고 스님, 총무원 총무부장 금곡 스님을 비롯한 중앙종무기관 부실장 스님과 교역직 스님, 이춘희 세종시장,이기흥 중앙신도회장(대한체육회장), 최병구 문체부 종무실장, 이춘희 세종시장 의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조계종 불사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 금곡 스님의 불사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발표에 이어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및 광제사 불사에 적극 협조한 세종사암연합회장 환성 스님에 대한 표창패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인사말에서 “세종시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아름다운 산자락에 터를 잡은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은 행정수도 세종시의 전통문화 핵심 인프라가 구축되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나아가 세종시민과 국민들의 불교문화체험을 책임지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복합문화거점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신문화의 보존과 현대적 전승은 뿌리 있는 민족의 정체성과 직결돼 있다”면서 “단순히 종교라는 입장에서 볼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스님은 “종단이 부지를 매입한 이래 인허가과정에서 어려움이 따랐고, 특정종교 특혜라는 시비도 있었다”며 “그러나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전통문화 보존계승은 문화국가의 지향점이요, 국가 경쟁력 제고의 바탕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종회의장 범해 스님도 축사에서 “세종시에 불교문화를 체험하고 신행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세종시를 위해서, 불교를 위해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삶의 뿌리와 함께 안식을 제공해준다.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세종시민의 품격과 행복지수를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한국불교문화체험관과 전월산 광제사 대웅전이 엘리트 도시 세종시에 불교 부흥을 촉발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수덕사 주지 정묵 스님역시 “오늘의 대작불사는 세종시의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전 세계에 한국전통문화와 불교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축하했다.


전국비구니회장 본각 스님도 “한국불교문화체험관과 광제사는 특별히 여성과 어린이 청소년들이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는 편안한 문화공간이 되고 체험시설이 되고, 전월산을 중심으로 온 가족들이 휴식하고 명상하는 곳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불자만의 공간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그런 점에서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원만히 건립될 수 있도록 세종시는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한국불교문화체험관과 광제사는 세종시미니들에게 휴식공간이 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문화가 형성되는 거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기흥 중앙신도회장은 “ 세종시에 모인 부처님 제자들은 부처님이 왕궁과 친족을 버리고 만 생명의 이익을 위해 길을 나선 것처럼 우리 또한 길 없는 길을 가겠다”며 “부처님께서 쉼 없는 법륜을 굴리신 것처럼 우리 또한 수행의 공덕을 회향하며 중생과 더불어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조계종측은 세종시 S-1 생활권 (연기면 세종리) 일대 1만6000㎡(4840평)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내년 11월 완공된다고 밝혔다..

이가운데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전통불교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불교 건축·미술·공예 등 조형예술과 승무·범폐 등 공연예술, 간화선 등 명상수행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다.


이를 위해 한국불교문화체험 내부에는 다양한 불교문화재와 미술품 등이 전시되는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이 갖춰지고, 각종 전통문화공연 진행될 수 있는 공연시설도 마련된다. 

또한 세종시민들이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및 교육시설도 준비된다.

동시에 추진되는 ‘널리 중생을 구제한다’는 의미의 ‘광제사(廣濟寺)는 총무원장 스님이 직접 이름을 지은 것으로  중층 목구조로 연면적 306㎡(93평)인 대웅전을 포함해 전통한옥 양식으로 지어진다.

조계종은 대웅전 건립에 이어 2단계 사업으로 1700년 한국불교의 역사를 함축한 전통양식의 광제사를 건립할 예정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