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금강 공동운명체 ‘서천-군산’...갈등 풀어갈 마스터플랜 공동 수립 착수

URL복사


[sbn뉴스=서천] 신혜지 기자

[앵커]

금강을 사이에 두고 도계가 나뉜 충남 서천군과 전북 군산시가 금강하구 활용방안과 관련해 서로 납득할만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마스터플랜 공동 수립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금강하구 관련 서천군은 환경을, 군산시는 개발을 우선시해 지자체 간 갈등을 겪었는데요.

양 지자체는 금강하구 공동 활용방안을 도출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까지 반영시키겠다는 포부도 드러냈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한덕수 / 서천군 기획감사실장
다음 대선의 핵심 공약 및 차기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반영해 금강하구 일원을 전 국가적으로 이슈화시키고...

지난 28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군산·서천 공동 금강하구 그랜드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 행정협의회.

충남 서천군과 전북 군산시 양 지자체는 도계를 넘어 화합함으로써 상생 발전할 수 있기를 기원했습니다.

노박래 / 서천군수
가장 원하는 것은 공동프로젝트 발굴해서 중앙(정부)에 어필해서 양쪽에 수혜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 첫 번째고요.

강임준 / 군산시장
도계, 지자체 경쟁을 떠나서 우리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고 발전하는 모습들을 만들어내는 의미에서...

앞서 수십 년간 두 지자체는 금강하구 이용에 극명한 차이를 보이며 갈등 양상을 보였습니다.

해수유통과 관련해 서천군은 금강하굿둑으로 인한 수질오염을 주장하며 하굿둑 개방을 요구하는 반면, 군산시는 농경지 염수 피해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했습니다.

1970년대부터 군산 내항 항로 준설토로 조성된 200만여㎡ 규모의 인공섬 금란도의 경우도 사용 방향에 대한 입장 차이는 극명했습니다.

군산시는 금란도를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자는 입장이고, 정부도 지난 2012년 활용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용역에 착수했지만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는 서천군의 민원으로 용역 착수 4개월 만에 중지된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게 금강하구를 둘러싼 갈등을 잠재우고 체계적인 활용을 위한 ‘금강하구 그랜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맡았습니다.

박상우 KMI 연구실장은 두 지역을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보고 전략적인 구상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박상우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연구실장
두 지역의 미래가치, 잠재력을 하나의 경제권, 생활권으로 생각한다면 그림이 다르게, 접근이 다르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보존할 지역과 지속적인 이용개발 할 지역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업의 범위로 한 지역, 서천군의 장항읍, 마서면, 화양면, 한산면과 군산시의 원도심, 성산면, 나포면의 현황과 전망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상우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연구실장
지역 전체에 대한 현황도 중요하지만 정말 금강하구에 접해있는 우리 과업의 범위로 한 지역의 디테일한 현황과 진단 전망을 토대로 해서 우리가 지금 어떠한 잠재력과 가치가 있고 어떤 한계가 있는지...

이어 박 실장은 해당 지자체 공무원과 주민대표, 분야별 전문가, 연구진들로 구성된 ‘민관워킹그룹’을 결성해 지역의 활력은 물론 더 나아가 국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금강하구 그랜드마스터플랜 용역은 양 시군에서 각 1억 원씩 모두 2억 원을 부담해 내년 11월 완료되며, 향후 중간보고회는 군산시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