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민주당 비례 후보들, “소수당 비례대표후보를 보다 전면에 배치하라”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4.15 총선 후보등록을 나흘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22일 비례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명부에 자신들이 전면 배치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자 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이 나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등이 참여한 열린우리당과 분명한 선긋기에 나섰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범여권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창당을 마무리한 상황에서 친문(친문재인)·친조국을 표방한 열린민주당에 대해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열린우리당과 더불어시민당은) 각자의 길을 가야한다"고 단호하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탈당해 열린민주당으로 출마해 당선된 인사들의 복당은 없을 것이고, 열린민주당과의 합당도 없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대표와 윤 총장의 이같은 언급은 범여권 비례정당을 더불어시민당으로 명시하며 지지층 이탈을 막아서는 한편 열린민주당의 '형제당' 주장으로 중도 표심이 흔들리는 것을 일찌감치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민주당 비례 후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많은 당원, 지지자들이 과거 행적을 알 수 없는 '듣보잡'(듣도 보도 못한 잡스러운이라는 뜻의 속어) 후보들에게 왜 표를 줘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럴 바에야 열린민주당에게 투표를 하겠다고 한다"라며 이처럼 밝혔다.



이들은 "당 지도부는 왜 80만 권리당원과 670명 중앙위원들이 선출한 우리 후보들을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오히려 갈수록 더 뒷 번호로 배치한다고 하는 거냐"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단 하루 만에 급조되는 후보들을 내세운다면, 선거운동 기간 중에 어떤 논란이 벌어질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급조된 후보로 선거운동기간 중에 발생할 논란과 지지율 하락의 위험을 차단하고, 검증된 더불어민주당의 후보를 전면배치함으로써 문재인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에게 '더불어시민당'이 유일한 여당 비례정당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에서 더시민 인재검증팀에 인력을 보내  검증 작업을 벌였으나, 짧은 기간 내 제대로 검증하지 못했을 거라는 우려를 지적한 대목이다.


앞서 민주당은 경우 비례공천관리위원회에서 서류 심사와 면접 후, 국민공천심사단과 중앙위원회 투표등 절차를 거쳤다.


반면 이같은 민주적 절차를 거친 자신들과 달리 소수정당 후보라는 이유만으로 자신들보다 앞번호에 배치되는 것은 곤란하다는 것이다.


민주당에서 더시민 인재검증팀에 인력을 파견해 검증 작업을 끝마쳤지만, 극도로 짧은 기간 내 제대로 검증하지 못했을 거라는 우려도 이래서 나오고 있다.


왜냐면 가자환경당의 권기재 대표는 미성년자 성폭력 전력으로 논란이 됐고, 가자평화인권당의 이정희 대표는 '환단고기', '재림예수' 등 황당한 주장을 펼친 전력으로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민주당의 입장에서 볼 때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친문 후보를 내세운 열린 민주당과 친문 표심을 나눠야 할 상황이 전개되니,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로서는 서운한 감정을 갖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최근 뉴스1이 여론조사업체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13일 전국 만18세 이상 유권자 1005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비례대표 투표시 어떤 정당을 선택하겠느냐'는 질문에 미래한국당 22.6%, 비례연합정당(더불어시민당) 19.9%, 정의당 7.5%, 열린민주당 6.5%, 국민의당 3.0%로 집계됐다(그밖의 사항과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열린민주당이 3% 기준선을 상회하자, 결국 더불어시민당이 타격이 불가피해지면서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불안한 입장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