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대전 관평천에 30년간 세슘 쏟아낸 한국원자력연구원

URL복사

- 대전시민의 안전은 뒷전 ... 원안위 "原硏 방사성물질 하천무단방류 사실이었다"
-30km연대등 대전시민단체들 "당장 한국원자력연구원 폐쇄하고 원장 파면과 엄중처벌하라”
-"과기부의 설계와 달리 방사성폐기물 무단 방류할 별도시설 갖춰져...엄중한 범죄행위"
-30km연대등 대전 시민단체들 8가지 요구안 내고 23일 규탄기자회견예정

[sbn뉴스=대전·세종] 신수용 대기자·권오주·임효진 기자 = 전혀 그런 일이 없다고 발뺌하거나, 앞으로 그렇지 않겠다던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약칭 원연)이 30년간 인근 대전유성 관평천에 세슘등 무단으로 쏟아낸 사실이 드러나자 사과하고 나섰으나 시민들이 분노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21일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집행위원장 이경자. 약칭 30km연대)등에 의하면  덕연구단지내 원연(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월 본보를 통해 보도된 대전 관평천에 맹독성 핵종인 세슘과 코발트가 흘러들었다는 내용이 원안위 최종 조사결과 사실로 확인됐다.
.

◆…30km연대에 의하면 이에따라 오는 23일 대전지역 주요 시민사회단체가 전부 참여해 대전시청 북문광장에서 원자력연구원의 세슘방류에대한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는 세슘 쏟아낸 원자력연구원 폐쇄하고, 유성구를 방사능재난구역으로 선포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30km연대 등에 의하면 원연은 자연증발시설에서 바닥 배수 탱크를 통해 계속 방사성폐기물이 대전 관평천으로 흘러나간 사실이 원자력 안전위원회 조사결과 확인됐다는 것이다.


방사성폐기 물질인 세슘과 코발트등이 해마다 500ℓ 정도씩 흘러나갔으며 그기간이 적어도 30년간  많은 양이 흘러나갔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원자력연구원에서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방류할 수 있는 배관을 따로 설치해 이 위험한 방사성 폐기물을 대전관평천으로 쏟아냈다. 


즉, 원연내 자연증발시설에서 방사성폐기물이 흘러나가는 배관을 과기부에 신고한 도면과 별도로 설치했다는 사실이다.


한마디로 시설 승인을 하는 관리 부처에는 없는 외부 방출용 바닥 배수 탱크를 신고 없이 만든 것이다.


그런데도 왜 이런 시설을 만들어 졌으며,  수십 년 동안 어떻게 한번도 드러나지 않았을까.

2년마다 실시하는 정기검사는 대체 무엇을 검사하는 것이며, 설계도면이 없다해도 배출구에서 만큼은방사성 검출 여부를 당연히 검사를 했어야 했다.


◆…심각한 문제는 원자력연구원의 관리체계와 운영 부실, 그리고 안전의식 결여다.


인체에 치명적인 핵물질을 다루는 시설에서 안전의식이 결여되었다면 중대 범죄를 사실상 방조하는 셈이다. 


이런 안전관리시스템도 문제지만 원장 이하 구성원들의 안이한 태도는 근본적으로 바뀌기 어렵다는 것으로 드러났다. 


30km연대등 시민단체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1월 대전 관평천에 방사설 폐기물 무단방류의혹이 일부언론 보도후 두 달여 동안 연구원은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라면서 “원자력안전위의 중간 조사 이후 연구원 전체 건물에 대한 설계도면과 사실을 확인하거나 전수 조사 또는 방사성폐기물 방출에 대한 자료 확보 등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이들은 “그저 팔짱 끼고 원자력안전위의 최종 결과만을 기다리며 세월을 보낸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그렇다면 원안위의 조사결과는 어떤 것인가. 


원안위는 이 조사를 위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조사팀을 현장에 파견해 조사했다.



결과는 본지의 보도대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방출 사고의 근본 원인은 설계에도 없는 바닥배수탱크를 설치해 운영했기 때문이란 점을 찾아냈다.


이같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대전시민들모르게 수십 년간 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내보냈지만, 그간 운전자들은 아무도 바닥배수탱크 설치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사실도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원안위가 폐쇄회로(CC) TV 영상과 재현실험 등을 통해 방출량을 조사해보니 시설운영자가 필터 교체를 한 뒤 밸브가 과도하게 개방된 상태에서 미숙한 운전으로 약 510ℓ가량의 액체 방폐물이 외부로 누출된 것을 확인했다. 


여기에다, 해마다 11월쯤 시설 가동 후 운전을 종료한 뒤 470~480ℓ의 방폐물이 바닥배수탱크로 유입돼 외부로 나온 사실도 나타났다.


다만 동절기 이후에는 방사성 물질 대부분이 우수관 표면이나 하천토양 등에 흡착되면서 2019년 4분기 이전에는 외부 방사선 환경조사에서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2019년 4분기 측정에서 특잇값을 보인 이유에 대해서는 10~11월 사이 강수량이 많아 일부 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흘러나간 것으로 판단했다.


원안위는 지난 1월 21일부터 진행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자연증발시설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조사를 마무리짓고 결과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원자력연구원에 통보했다. 


그러면서 안전강화 종합대책의 세부 이행 계획을 수립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하도록 조치했다.


또, 핵연료주기시설에 대한 정기검사 횟수를 확대하고 원자력안전연구원에 대한 현장 상시점검을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원안위의 안전규제 책임을 강화하는 쪽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자 박원석 원장등 한국원자력연구원관계자들이 지난 20일 대전 관평천 방사물 무단 방류에 뒤늦게 사과했다.


원안회가 사고원인과 함께 지난 30년 동안 원내 시설에서 방사성 물질이 방출돼 왔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박원석 원장은  "원안위의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대전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출이 있어서는 안 될 시설에서 사고가 발생한 사실만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믿음을 저버리고 연구원의 신뢰를 깎는 일임을 통감한다"고도 했다.


그런 뒤  "안전관리에 부단히 노력했지만,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은 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에는 부족했던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건이 발생한 시설의 종합안전 대책뿐 아니라 원안위가 근본 원인으로 지목한 관리와 운영 체계를 포함한 상세한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017년 체결한 원자력 안전협약을 개정해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고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소통센터'를 설립해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30㎞ 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연구원 주변 관평천으로 방사성 물질이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며 "지역 주민과 환경에 대한 역학조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30㎞ 연대 등은 “박 원장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했지만 무엇을 잘못했으며, 어떻게 바로잡겠다는 말은 없었다”라면서 “ 방사성폐기물이 방출되었지만, 기준치 이하라서 전혀 인체에 영향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30년간 방사성폐기물인 세슘과 코발트가 하천에 버려졌다는 것이고, 지금도 계속될지 모른다는 사실”이라며 8가지 요구안을 냈다.


이들의 8가지 요구안은 ▲ 당장 연구원의 모든 연구를 중단하고, 전 시설에 대한 방사성폐기물 유출 여부를 포함한 전수 조사를 실시할 것과 ▲연구원장을 즉각 파면과 처벌▲세슘 방출한 자연증발시설은 영구 폐쇄▲관평천을 폐쇄하고, 주민들에게 세슘이 방출됐음을 공지하라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