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서산 9.8℃
  • 대전 8.8℃
  • 홍성(예) 10.1℃
  • 흐림천안 9.3℃
  • 흐림보령 9.7℃
  • 흐림부여 9.4℃
  • 흐림금산 8.3℃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코로나 여파 사회복지시설 휴관 장기화...서천군, 취약계층 건강·식사 등 살핀다

URL복사

[sbn뉴스=서천] 신혜지 기자

[앵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휴관이 장기화 됨에 따라 어르신들이 겪게 되는 불편함과 우울감은 나날이 커져만 가는 상황인데요.

충남 서천군보건소는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1 가정방문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체크는 물론 심신 안정도 함께 살피고 있습니다.

서천군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밑반찬사업은 중단했지만, 반찬 재료 등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서천군보건소 방문보건팀은 코로나가 장기화 됨에 따라 만성질환자와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초 검진 등 가정방문을 진행한다고 전했습니다.

김명희 /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장
가정 방문해서 가정소독도 하고, 발열 체크도 해주고, 기초건강검진 해드리고…

방문 필수에 등록된 어르신은 약 5천 명.
보건소는 1인당 4~5가구를 매일 방문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한 달여 전부터 4천 개의 면 마스크를 주문한 상황이지만 대량 수급이 어려워 급한 대로 직접 마스크를 만들어 배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김명희 /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장
저희가 일회용(마스크)을 주다 보니까 (수량이) 떨어지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자체 만든 마스크도 배부하고 있어요. 집중관리대상자들한테는 …

이어 보건소는 각 읍면 이장단을 통해 어르신들의 경우 면역력이 약한 만큼 잡상인이나 외부인, 자녀까지도 마을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당부했습니다.

그러나 외부와의 단절로 어르신들의 우울감 역시 그만큼 커진 상태라며, ‘코로나 이기는 보건교육’을 실시해 안정감을 되찾아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명희 / 서천군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장
어르신들이 TV에만 의존하고 자녀들이 나오지 말라고 하니까 막상 (직원들이) 방문해서 보니까 대게 우울감에 빠져있어요. 그래서 잘못된 상식이라든가 코로나 이길 수 있게 음식물 섭취하는 거, 충분한 숙면하는 거, 그리고 낮에 햇빛 쬐는 거…

서천군의 경우 코로나가 심각 단계로 겸상 됨에 따라 지난달 25일 저소득재가노인식사배달지원사업을 잠정 중단했습니다. 

주춤할 듯하던 코로나가 수그러들지 않자 어르신들을 위해 반찬 대신 대체식품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조리과정에서 감염위험을 막기 위함입니다.

한상광 / 서천군 사회복지실 노인복지팀장
저희가 조리과정이 있기 때문에 염려스럽고 해서 (식사배달사업을 중단했어요) 중단했다가 너무 길어지다보니까 대체식으로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것으로 제공을하고 있죠.

화양면과 한산면, 비인면, 판교면도 코로나로 중단됐던 반찬사업을 후원회, 협의체와 함께 달걀과 두유, 과일 등 반찬 재료를 배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군은 직접 대면을 최소화하는 대신 매일 안부 전화를 진행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대면이 불가피한 중증 독거 노인의 경우 방문요양센터에 소속된 요양보호사들이 하루에 3~4시간씩 보살핀다고 전했습니다.

한상광 / 서천군 사회복지실 노인복지팀장
소속된 요양보호사들이 (독거노인 댁에) 가서 하루에 3~4시간씩 케어를 해드리죠. 빨래도 해드리고, 식사도 해드리고 …

한편, 관내 식사배달서비스 대상자는 340여 명, 이외에 전화안부는 700-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군은 밑반찬사업의 경우 노인복지관 서천노인복지센터, 서천교회 등 3개소에, 돌봄서비스는 노인복지관과 서천노인복지센터 등 2개소에 위탁했습니다.

노인복지관은 지난 12일부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서천노인복지센터와 서천교회는 매주 목요일에 어르신들의 밑반찬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