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대전·충남 등 충청권 여당 후보들,"난 000대통령사람이오"…'대통령 마케팅 열풍'

URL복사
[sbn뉴스=대전·세종] 신수용 대기자·권오주 기자 = 오는 4월 15일 치를 제 21대 총선을 60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예비후보들가운데 주요경력과 현수막에 전.현직 대통령과의 관계를 알리는 홍보가  곳곳에 있다.

총선 공천에서  전. 현직 대통령과의 친분과 인연을 내세워 유권자의 표심을 자극하는이른바 '대통령 마케팅'이 열기를 뿜고 있다.

공직선거법등에도 저촉을 받지 않는데다, 선거초발 목좋은 사무실을 내 지역구내 얼굴알리기에 제격이기 때문이다.


다만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운열)에서 11일 예비후보들이 당내 ARS여론조사때 쓸 주요경력에만 '문재인. 노무현. 김대중'이란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활용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 선관위는 당내 ARS여론조사때의  주요경력에도  청와대 근무경력도 6개월이하는 적시하지 못하게 했다.

◆…이와관련, 본지가 12일 확인한 결과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에서 출마의사를 밝힌 민주당 소속의 예비후보자는 49명이다.

대전에 11명이 예비후보로 선관위에 이름을 올린 것을 비롯  세종 7명, 충남은 15명, 충북은 15명이 예비후보로 각각 등록된 상태다.

이가운데 대전.세종.충남 33명가운데 3분의 1을 상회하는 13명이 친노(친노무현), 친문(친문재인)계를 연상하게 하는 노무현.문재인 전.현직대통령의 청와대 근무를 선관위에 등록하며 주요경력으로 들었다.

그러나 이는 위법이 아닌 유권자에 대한 홍보의 일환이다.

​대전에서는 민주당 중구 전병덕 예비후보(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관실 행정관의 경력을 등록했다.

또한 전 예비후보는 선거가무실인 대전시 중구 오류동 오룡전철역주변에 건물에 문재인대통령과 나란히 있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세종에 출마한 민주당  배선호 예비후보는 '제 19대 대선 문재인캠프 세종선대본부장'을, 이영선 예비후보(변호사) 역시 '노무현 재단 대전세종 충남지역위원회 감사'를 경력으로 꼽았다.

대전 유성을구에 출마한 같은 당 김종남 예비후보역시 지난 2012년 치른 제18대 대선때 문재인 대통령후보 시민캠프 공동대표경력을 등록했다.

◆…대전 대덕구에 출마한 대전정무부시장 출신인 박영순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을, 같은당 같은 지역에 나온 최동식 예비후보또한 '문재인대통령비서실 행정관'경력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에서 근무한 충남공주 부여 청양 지역구의 박수현 예비후보는 '전 청와대 대변인'으로, 충남 서천 보령지역구 나소열 예비후보도 '전 청와대 자치분권 비서관', 충남 아산을의 같은 당 복기왕 예비후보 역시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선관위에 경력으로 냈다.

그러나 충남 서산. 태안의 같은 당 조한기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비서관'으로, 당진의 한광희 예비후보는 '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미래전략특보',' 전 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운영위원'으로 이름을 올렸고, 충남 홍선.에산에 출마한 최선경 예비후보는 '제 19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조직특보'라고 등록했다.

충북에서도 충주에서 출마한 같은당 맹정섭 예비후보도 '문재인 대통령후보 정무특보'라고 주요경력에 등록했다.

◆…이외에도 대전중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민주당 송행수 전 중앙당 상근부대변인(변호사)은 대전시 중구 유천동4거리에 사무실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과 손을 들고 있는 장면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대다수 후보중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홍보물에 싣고, 자신의 선거사무소건물외벽에  문대통령과의 사진이 찍힌  현수막도 내걸었다.

뿐만 아니다.  홍보물에 문 대통령과의 친분이나 청와대 근무했던 경력을 언급하지않아도,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밴드등 소셜미디어 커버사진 등을 활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중에 일부 예비후보중에는 '대통령직속 000분과 위원회'등의 명함도 유권자에게 얼굴알리기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문재인 청와대' 출신 후보들은 대통령과의 친분을 알려 표심을 얻기위한 전략이다.

◆…그러나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예비후보들이 당밖의 선거운동은 자유롭게 하되, 당내 후보간 경선인 ARS 조사때에 주요경력에는 '문재인.노무현.김대중'이란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쓰지 못하도록 했다.

당 선관위는 당내 후보간 경선인 ARS 조사에 앞서 경선 자격 심사인 적합도 조사에서 후보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넣지 못하게 했었다.

공정경선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다.민주당 최운열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측은 이날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11일 오후 첫 회의를 갖고 이어 당 최고위원회 의결로 대표경력을 적용하는 공천 단계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 것을 준용해 경선 ARS조사에서도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청와대 경력을 쓸 수 있도록 했다.

경선 투표 방식은 첫날에는 두 차례, 둘째날엔 세 차례 자동으로 걸려오는 전화인 ‘강제적 자동응답(ARS)’을 실시하고, 셋째날부터는 응답자가 전화를 걸어서 투표하는 ‘자발적 ARS’로 전환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총괄기획, 선거인단투표, 공명선거 등 3개의 분과위원회도 구성했다. 비례대표경선분과위는 추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