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양승조 지사, “청년 주거 안정과 노후석탄화력 폐쇄 따른 피해 최소화” 주문

URL복사

[앵커]

충남도가 도내 청년의 주거 안정과 노후석탄화력 폐쇄에 따른 지역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팔을 걷었습니다.

도는 지난 10일 아산시의 도 현장대책본부에서 제76차 실국원장회의를 개최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청년 전‧월세 보증금 융자금 지원 사업’과 ‘정의로운 에너지전환TF팀 운영’에 따른 실국원장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청년은 41만 6천 명으로, 전체 인구의 19.6%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청년들 중 최저 주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고시원, 반지하, 옥탑방 등 주거 빈곤 지역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약 9.4%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양승조 지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이러한 청년 삶의 어려움을 짚었습니다.

양승조 / 충남도지사
청년의 삶은 고용 불안, 비정규직, 저임금으로 인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높은 주거비가 우리 청년들이 극복하기 가장 힘든 경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이달부터 시행되는 ‘2020년 청년 전‧월세 보증금 융자금 지원 사업’으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자는 충남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세대주 청년으로, 전‧월세 주택을 구할 경우 임차 보증금 이자를 1인당 연간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양승조 / 충남도지사
전‧월세 임차 보증금에 대한 대출 이자 3.5% 가운데 도에서 3%를 보장하고, 청년은 0.5%만 부담하도록 하여 청년의 무거운 짐을 덜었습니다. 총 350여 명의 청년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어 조기폐쇄가 결정된 보령화력 1, 2호기에 대해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맞지만, 지역경제와 일자리 문제에 피해가 크지 않도록 신중히 고려해야한다고 전했습니다.

보령, 당진, 서천, 태안의 경우 석탄 화력 단계적 폐쇄로 인해 지역 인구와 일자리가 줄어드는 등 걱정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 지사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피해가 노동자와 지역주민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는 ‘정의로운 에너지전환TF’를 본격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승조 / 충남도지사
앞으로 이 TF가 주민주도형 대안 발전 모델을 마련하고, 고용 안전 관련 실천 협약 체결을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TF가 정부와 국회 등의 공론화 분위기 조성을 통해 충남형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큰 역할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 시‧군의 지원과 협조를 구합니다.

도는 오는 25일 착수회의를 출발점으로 ‘충남형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TF’를  가동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앞서 양 지사는 현재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수용된 우한 교민의 이번 주 격리 해제와 관련해서는 “마지막 한 분이 귀가할 때까지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빈틈없이 대응해달라”고 전했습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